카톡, 유튜브에 하반기 추월 위기사용시간·활성기기는 이미 유튜브가 1위
  • ▲ 네이버, 카카오ⓒ각 사
    ▲ 네이버, 카카오ⓒ각 사
    구글과 유튜브의 국내 점유율이 크게 상승하면서 카카오톡과 네이버의 입지가 위협받고 있다.

    5일 모바일 빅데이터 플랫폼 기업 아이지에이웍스의 데이터 분석 솔루션인 모바일인덱스 통계에 따르면 지난달 카톡의 MAU(월간 실사용자 수)는 4145만8675명으로 1위를 기록했지만, 2위인 유튜브(4095만1188명)와의 격차는 50만7487명에 불과했다.

    카톡은 지난 3년간 국내에서 플랫폼 MAU 1위 자리를 지켰다. 하지만 그간 새로운 플랫폼이 생기면서 카톡과 유튜브의 MAU가 모두 줄어들었고 카톡 사용자의 이탈 속도가 훨씬 빠른 것으로 나타났다.

    5월 기준으로 두 플랫폼의 MAU 격차는 2020년 298만7225명, 2021년 227만2538명, 2022년 153만494명에 이어 올해 50만여명으로 줄어 역대 최소에 이르렀다.

    두 플랫폼의 MAU 차이는 지난해 12월부터 지난달까지 6개월째((144만2935명→125만7165명→119만6698명→84만1176명→79만6053명→50만7487명) 감소세다.

    이 추세가 계속된다면 올해 하반기 중에 유튜브가 카톡의 MAU를 추월할 가능성이 크다.

    월간 총사용 시간으로 보면 지난 5월 기준 유튜브(15억2223만4643시간)가 카톡(5억3654만5507시간)보다 3배 가까이 많다.

    유튜브는 영상 플랫폼뿐 아니라 국내 최대의 음원 플랫폼인 카카오의 멜론을 빠른 속도로 추격하고 있다. 2020년 5월 당시 멜론의 국내 MAU 점유율은 31.6%(1위)로, 유튜브(15.9%·3위)의 약 2배였다.

    그러나 지난달 점유율은 1위인 멜론이 29.1%, 2위인 유튜브가 24.3%로 차이가 역대 최소인 4.8%포인트까지 좁혀졌다.

    이는 ‘Z세대’(1990년대 중반에서 2000년대 초반에 걸쳐 태어난 세대)를 중심으로 영상 플랫폼을 선호하는 방식으로 소비 행태가 급속히 변화한 결과로 풀이된다.

    모바일 앱 시장뿐 아니라 웹 기반의 검색엔진 시장도 그간 국내에서 절대 강자였던 네이버의 점유율이 지난 2월부터 60% 밑으로 내려앉으며 4개월 째 하락세다.

    국내 5000만 MAU 웹사이트 행동 데이터를 바탕으로 생성된 인터넷 트렌드 통계에 따르면 웹 MAU 1위 네이버의 점유율은 지난 ▲1월 64.5%에서 ▲2월 59.6% ▲3월 57.3% ▲4월 55.9% ▲5월 55.7%로 떨어졌다.

    반면 2위 구글의 점유율은 ▲2월에 30.0%로 올라선 데 이어 ▲3월 32.3% ▲4월 34.0% ▲5월 34.8%로 상승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