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적 중심→고객자산 가치증대 영업 패러다임 전환
  • 신한투자증권은 고객 자산관리를 담당하는 프라이빗뱅커(PB)의 성과 평가 체계에서 고객수익률의 배점을 수익 항목과 같은 수준으로 높였다고 20일 밝혔다.

    고객수익률 배점은 기존 500점에서 4배 상향된 2000점으로 변경됐다. 핵심평가지표인 수익과 동일한 배점으로, 향후 수익 성과가 아무리 높아도 고객수익률이 좋지 않으면 좋은 평가를 받기 어려워진다.

    이번 조치는 김상태 대표의 의지가 반영됐다는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김 대표는 지난해 12월 취임 이후 자산관리영업에 힘을 싣는 한편 고객을 최우선 가치로 여기고, 바른 영업을 통한 고객과의 상생을 강조하고 있다.

    회사 측은 PB가 실적을 최우선으로 영업을 하는 유인을 줄이고, 고객자산 가치 증대에 실질적 도움이 되는 영업으로 관행을 바꿔갈 수 있는 전환점이 되길 기대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고객수익률 분석 리포트를 발간해 우수 사례를 공유할 예정이다. 연말 업적평가 시에는 고객수익률 최우수상을 신설해 고객수익률이 가장 좋았던 직원 중 고객 만족도를 추가 반영해 포상할 계획이다. 

    강화된 고객수익률 평가 기준은 이달부터 시행하고 있다.

    김상태 대표는 "단순히 회사 수익을 더 내는 것이 중요한 게 아니라 고객에게 더 많은 이익을 돌려주는 것이 고객 이익 기반 선순환 구조를 확립할 수 있다"라며 "고객수익률을 PB 평가에 큰 폭으로 반영해 고객의 이익을 최우선으로 하는 바른 영업을 실천하겠다"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