웨이브 적자 지속... KBS 의 웨이브 통한 수익도 둔화세지난해 수익 증가율 9.2% 로 전년 70% 와 비교해 급감박완주 “웨이브의 경쟁력은, 지상파 콘텐츠 경쟁력 강화와 맞닿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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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회 과학기술정보통신위원회 소속 박완주 의원이 KBS 가 출자한 토종 OTT‘ 웨이브 ’ 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KBS 자사의 콘텐츠 확충과 무료 콘텐츠 개방 등 적극적인 투자가 필요하다고 17일 지적했다.박 의원이 KBS 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KBS 가 ‘콘텐츠 웨이브’ 로부터 받은 수입은 지난해 기준 357억8000만원으로 전년 대비 9.2% 의 증가율에 그쳤다. 2021년에는 327억6000만원의 수입을 올리며 직전 연도 대비 70% 의 증가율을 기록한 것과 비교해 1 년 사이 증가세가 급감한 셈이다.수입 증가율 둔화의 원인은 ‘콘텐츠 제작 투자’ 수입이 감소했기 때문이다 . KBS가 ‘웨이브’ 를 통해 벌어들이는 수입 중 ‘저작권료’ 수입은 꾸준히 증가해 2021 년 128억6000만원에서 지난해 215억4000만원으로 67.4%p 증가한 것에 반해, 웨이브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 등을 통한 ‘콘텐츠 제작 투 ’ 수입은 2021년 199억 원에서 지난해 142억4000만원으로 56억6000만원 , 28.4%p 감소했다.KBS 는 ‘웨이브’ 의 전신인 ‘ 푹(POOQ)’ 런칭부터 40 억 원의 초기 자본을 출자했다. 이후 SK 텔레콤의 ‘옥수수’ 와 합병해 현재의 ‘웨이브’ 가 되었고 KBS 를 비롯한 지상파 3 사는 현재 각각 19.8% 의 지분을 소유하고 있다. 현재 ‘콘텐츠웨이브’ 의 1대 주주는 SK 텔레콤에서 분사한 SK 스퀘어로 지분율은 40.5% 를 차지하고 있다.박 의원은 “한때 웨이브의 대주주였던 SK 텔레콤마저 넷플릭스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하며 결합상품 출시를 공식화했는데 SK 텔레콤의 유일한 OTT 결합상품이 웨이브였던 점을 고려하면 기존 웨이브 결합상품을 이용하던 고객의 이탈도 충분히 있을 수 있는 일” 이라고 우려했다.박 의원은 “최근 KBS 가 무료 OTT 앱인 KBS+ 를 런칭했지만 플랫폼을 이원화하는 것보다 웨이브에 보다 많은 콘텐츠를 개방하고, 일부 무료 콘텐츠 제공 등을 통해 가입자를 유치하는 등 적자 타개를 위한 전략이 필요한 상황” 이라고 지적했다.박 의원은 “KBS 를 비롯한 지상파 3 사에게 웨이브는 플랫폼으로서의 가능성을 모색할 수 있는 시험대였던만큼 현재 웨이브의 성장 동력이 약화된 상황이 안타깝다” 면서 “KBS 를 비롯한 지상파 3 사가 웨이브를 통한 CP 로서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이 것이 지상파 3 사의 수익 창출로 이어질 수 있도록 다각도의 고민이 필요한 시점” 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