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보사 상품담당 임원 소집과열 경쟁 우려 전달경고 패턴 반복… 절판마케팅 악순환절판마케팅 등 부작용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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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금융당국이 최근 논란이 되는 독감치료비 보험 등 장기보험에 대한 단속에 나선다. 기존 10만~20만원이었던 보장금액이 최대 100만원까지 상향되며 출혈경쟁이 심해지고 있어서다.

    다만 보험업계에서는 당국의 잦은 규제로 인해 정상적인 영업활동에 지장을 받는다며 볼멘소리가 나온다. 오히려 절판마케팅을 부추기는 등 부작용도 클 것이란 지적이다.

    1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금융감독원은 이날 손해보험사 상품담당 임원을 소집해 장기상품 과열 이슈 등에 대해 논의한다. 오는 2일에는 상품담당 부서장을 소집할 계획이다.

    이 자리에서 독감 치료비에 대한 과열 양상에 대한 단속에 들어갈 것이란 관측이다. 실제 일부 손보사는 최근 독감 진단 및 치료 시 100만원을 보장하는 특약을 출시해 인기를 끌었다.

    해당 특약은 독감으로 진단을 확정받고 항바이러스제를 처방받은 경우 보험금을 지급하고 있다. 이에 발맞춰 다른 보험사들도 기존 10만~20만원이던 독감 치료비 보장금액을 50만원 이상으로 대폭 올렸다.

    코로나19 이후 마스크 착용이 해제되면서 올해는 1년 내내 독감이 유행하고 있다. 특히 환절기에 돌입하면서 독감 환자가 크게 증가하고 있어 독감 보험에 대한 수요는 날로 늘고 있다.

    보장금액이 크게 확대된 만큼 영업현장뿐 아니라 고객들의 관심도 높아지면서 높은 판매고를 올리고 있다. 여기에 최근 한도가 대폭 확대된 '응급실 내원비 특약'까지 더해졌다.

    앞서 금감원은 이달부터 응급실 내원비 특약 중 비응급 보장 판매를 중단하라고 지시했다. 응급실 특약은 질병·상해로 응급실을 방문했을 때 발생하는 비용을 보장하는 상품으로 응급 상황이 아니라도 보장을 받을 수 있어 인기를 끌었다.

    당국은 비응급 보장이 과잉진료를 유발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경증 질환이라도 보험금을 타내기 위해 응급실을 방문하는 사례가 늘어날 수 있다는 것. 또 보험에 다수 가입한 뒤 중복 보장을 받는 보험사기도 우려한다.

    다만 보험업계는 상품을 개발할 때마다 규제에 나서는 금융당국에 대한 불만이 커지고 있다. 앞서 지난 6월에도 금감원은 손보사 상품임원을 소집해 '단기납 종신보험', '어른이보험', '운전자보험' 등 단속을 지시해 상품약관을 개정하거나 판매를 중단했다.

    또 상품 규제에 나설 때마다 '혜택이 줄어드니 지금 가입하라'는 식의 절판마케팅도 기승을 부린다. 실제 일부 설계사는 "독감 보험이 조만간 절판된다", "11월부터는 보장이 축소될 수 있다"는 식의 절판마케팅을 내세우고 있다. 이를 통해 하루 평균 3000여 명이 해당 상품에 가입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 한 관계자는 "아직 상품 손해율이 나오지도 않은 상황에서 당국에서 이슈화시켜 오히려 절판마케팅을 부추기는 꼴"이라며 "새로운 시장을 찾을 때마다 경쟁이 심화된다는 이유로 규제하니 답답할 노릇"이라고 하소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