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원 등 조사 결과 9개 품목 총 37개 제품 용량 축소 발견일부 제조사 "포장재나 레시피 변경된 리뉴얼 상품" 주장정부 "용량 축소시 포장지 명시·온라인 매장도 단위가격 표시"소비자원 내년 가격조사팀 신설… 1만여 유통상품 용량정보 수집·감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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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물가 여파 속에 최근 1년간 9개 품목 37개 제품의 용량이 줄어들어 슈링크플레이션이 일상화가 된 것으로 나타났다.정부는 '꼼수 인상'에 대응하기 위해 용량이 줄었을 경우 제품 포장지에 이를 의무적으로 표기해 소비자에게 알리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온라인 매장에 단위가격 표시를 도입하는 방안도 검토한다.13일 공정거래위원회 등에 따르면 한국소비자원이 가격정보종합 포털사이트 '참가격'에서 관리하는 가공식품에 대해 슈링크플레이션 실태를 조사한 결과 꼼수 인상이 동시다발적으로 이뤄진 사실이 확인됐다. 슈링크플레이션은 양을 줄인다는 뜻의 슈링크(shrink)와 물가 상승을 뜻하는 인플레이션(inflation)의 합성어다.소비자원이 지난해 12월부터 올해 11월까지 1년간 참가격에서 관리하는 가공식품 209개를 조사한 결과 3개 품목 19개 상품의 용량이 줄어든 것으로 드러났다.'바프'(HBAF)의 허니버터아몬드 등 견과류 16개 제품을 비롯해 CJ제일제당의 백설 그릴 비엔나(2개 묶음 상품), 서울우유협동조합의 체더치즈 상품 등의 용량이 적게는 7.7%, 많게는 12.5%까지 축소됐다.지난달 정부가 설치·운영한 슈링크플레이션 신고센터에는 이달 8일까지 총 53개 제품의 용량 축소 및 꼼수 인상이 접수됐다. 이 중 9개 상품의 용량이 실제로 줄어든 것으로 확인됐다. 몬덜리즈 인터내셔널의 호올스 7개 상품과 가정배달용 제품인 연세대학교 전용목장우유 2개 상품의 용량이 10.0~17.9% 줄었다.소비자원은 "일부 제조사는 용량 변경을 인정하면서도 포장재나 조리법이 변경된 새 단장 상품이라고 주장해 왔다"고 부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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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는 이날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로 비상경제장관회의를 열고 슈링크플레이션 대응책을 내놨다.환경부와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생활 화학제품이나 식품 등의 용량이 줄어 단위가격이 상승하면 포장지에 용량 변경 사실을 표시하도록 제도를 개선하기로 했다.공정위도 주요 생필품의 용량·규격·성분 등이 변경되면 포장지나 제조사 누리집 등을 통해 이를 의무적으로 소비자에게 알리도록 하고, 이를 어기면 사업자 부당행위로 지정할 수 있게 '사업자의 부당한 소비자거래행위 지정 고시'를 고칠 계획이다.산업통상자원부는 대규모 점포의 오프라인 매장을 중심으로 시행하는 '단위가격 표시 의무제도'의 대상 품목을 현재 84개(가공식품 62·일용잡화 19·신선식품 3개)에서 더 확대하기로 했다. 또한 이해관계자 의견수렴과 연구용역을 거쳐 온라인 매장에서도 단위가격을 표시하는 방안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소비자원은 내년부터 가격조사 전담팀을 신설하고, 소비자단체 등과 협업해 제품 가격 모니터링을 강화한다. 참가격 모니터링 대상도 128개 품목(336개 상품)에서 158개 품목(500여 개 상품)으로 확대한다. 가격정보에 더해 중량변동 정보까지 조사해 그 결과를 상시 제공한다.또한 소비자원은 제조사와의 자율협약을 통해 사업자가 상품 용량 변경을 자사 누리집 등을 통해 소비자에게 자발적으로 알리도록 유도하기로 했다. 유통업체와도 자율협약을 맺고 1만여 개 상품에 대한 용량 정보를 수집한 뒤 모니터링을 강화할 계획이다.공정위 관계자는 "사업자 자율협약, 민간 모니터링 확대, 관련 제도개선 등을 차질 없이 추진해 소비자들이 슈링크플레이션 관련 정보를 적시에,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도록 힘쓰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