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인선 지하화 2026년 계획 수립, 9.5兆 소요 예상경인고속도로 지하화는 2027년까지 착공광역교통 개선·고속철도 네트워크 확충인천공항 4단계 10월 준공 … 국제여객 1억명 달성정부서울청사서 민생토론회 사후브리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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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상우 국토교통부 장관은 7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민생토론회 사후브리핑을 열고 "인천 경쟁력 향상을 위해 지역 숙원인 경인선·경인고속도로 지하화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강조했다.박 장관은 "인천국제공항을 글로벌 메가허브 공항으로 도약시키겠다"고도 했다.윤석열 대통령은 이날 오전 인천시청에서 '대한민국 관문도시, 세계로 뻗어가는 인천'을 주제로 열여덟 번째 민생토론회를 열었다.토론회에서 윤 대통령은 인천 원도심 개발과 경인선·경인고속도로 지하화를 언급했다. 윤 대통령은 "경인고속도로 지하화에 필요한 법적 절차를 신속히 마무리한 후 2027년까지 착공하겠다"면서 "경인선 철도지하화는 2025년까지 전국 철도지하화 종합계획을 마무리하고 이듬해 지하화 (기본)계획을 수립해 본격 추진하겠다"고 설명했다.박 장관은 이에 대해 "(지하화를) 차질 없이 추진하겠다"면서 "경인선·경인고속도로 상부 공간은 주거, 상업, 문화, 환경이 복합된 인천발전의 새로운 모티브로 만들겠다"고 설명했다.경인선의 경우 인천~구로 전 구간 지하화에 9조5000억 원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윤 대통령은 인천의 관문도시화를 위해 육상교통 인프라 확충이 필요하다며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구축·지하철 연장 두 가지를 내세웠다. 윤 대통령은 "인천과 서울을 30분 내로 이어주는 GTX 사업을 빠르게 진행시키겠다"며 "인천에서 출발하는 B·D·E 노선 중 오늘 착공식을 개최하는 B노선은 2030년까지 차질 없이 개통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B노선 개통하면 인천시청에서 서울 여의도까지 18분, 서울역까지는 24분 만에 갈 수 있다"며 "서울과 인천 도심 간 30분 출퇴근이 가능한 교통 혁명이 시작되는 것"이라고 역설했다.박 장관도 사후브리핑에서 "인천~서울을 30분 내로 이어주는 GTX 사업을 속도감 있게 추진하겠다"고 약속했다.국토부는 인천 신도시 광역교통 여건 개선과 지역 간 고속철도 네트워크 확충도 점진적으로 착수한다.국토부 광역시설정책과 담당자는 "GTX-B노선은 2030년까지 신속하게 개통하고 D·E노선도 2027년까지 예비타당성 조사(예타)를 통과시키겠다"며 "(수도권지하철) 5호선과 7호선 연장, 인천발 KTX, 월곶-판교선도 차질 없이 추진하겠다"고 했다.박 장관은 원도심 개발과 관련해선 "2027년까지 25개 지구 도시재생사업에 2조4000억 원 규모를 투자하겠다"며 "노후계획도시는 주민이 원할 경우 안전진단 없이 신속한 재건축을 지원하겠다"고 했다.박 장관은 인천국제공항과 관련해선 항공·물류 산업의 글로벌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제2터미널 확장 등을 골자로 한 4단계 사업을 올해 10월 중으로 마무리해 국제여객 1억 명 시대를 열겠다고 밝혔다.국토부는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간 기업 결합 최종 승인에 대비해 통합항공사 경쟁력 강화 방안을 마련하고, 국내 저비용항공사(LCC)가 대체항공사 진입이 필요한 노선을 취항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또한 2030년까지 전국 어디서나 24시간 내 배송 서비스를 누릴 수 있도록 인프라를 구축하고 도서·산간지역은 '물류취약지역'으로 지정해 택배 사각지대를 해소할 방침이다.일부 지역에서만 가능했던 새벽·당일·익일배송 등 서비스도 영역을 확대한다. 도심 내 주문배송시설(MFC) 등 인프라를 확산하고 인공지능(AI)·로봇 등 첨단기술이 적용된 스마트물류센터를 확대해 물류 혁신에 나선다.박 장관은 "인천공항 배후에 첨단복합항공단지를 조성하고 취득세·재산세 감면, 관세 면제 등 혜택을 지원하겠다"며 "5000개 이상 양질의 일자리와 향후 10년간 10조 원 규모의 생산유발효과를 만들겠다"고 부연했다.이어 "택배 서비스가 국내 어디서나 공정하게 제공될 수 있도록 물류취약지역을 대상으로 우체국 택배망을 활용한 일반 택배 배송사업을 연내 추진하겠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