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칸 라이언즈 Top 10 랭킹] ⑤카피라이터 Top 10맥켄 폴란드·맥켄 뉴욕서 최고의 카피라이터 1,2위 배출1위는 마스터카드의 난민 정착을 돕는 '정착할 곳' 캠페인의 시니어 카피라이터
  • ▲ (왼쪽부터) 최고의 카피라이터 1위에 선정된 맥켄 폴란드의 안나 포스니악(Anna Posuniak)·마테우스 가사(Mateusz Gaca). ⓒLinkedIn
    ▲ (왼쪽부터) 최고의 카피라이터 1위에 선정된 맥켄 폴란드의 안나 포스니악(Anna Posuniak)·마테우스 가사(Mateusz Gaca). ⓒLinkedIn
    세계 최대 크리에이티비티 페스티벌인 칸 라이언즈(The 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가 2023년 칸 라이언즈에서 인정받은 가장 성공적인 캠페인 속에 숨겨져 있는 크리에이티브 마인드와 수상자들의 이야기를 공개했다.

    칸 라이언즈 한국 사무국은 칸 라이언즈가 발표한 '라이언즈 탤런트 리포트(The LIONS Talent Report) 2023'을 바탕으로, 크리에이티비티 산업에 있어서 지속가능한 발전의 비법을 공유하고자 한다.

    이번 시리즈는 칸 라이언즈 최초의 수상자들과 최고 크리에이티브 책임자,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아트디렉터, 카피라이터, 감독, 최고 마케팅 책임자 순서대로 대표 수상작을 소개하고, 그들의 인사이트가 담긴 인터뷰를 소개한다.

    다섯번째 순서는 칸 라이언즈가 선정한 최고의 카피라이터(Copywriter)다.

    영예의 1위는 안나 포스니악(Anna Posuniak)·마테우스 가사(Mateusz Gaca) 맥켄 폴란드(MCCANN POLAND) 카피라이터가 차지했다. 이들은 마스터카드의 '정착할 곳'(Where To Settle) 캠페인으로 지난해 칸 라이언즈 티타늄(Titanium Lions)과 지속가능발전목표 라이언즈(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Lions) 그랑프리 등 9개 라이언즈를 수상했다.

    마스터카드는 폴란드 국경을 넘어 온 우크라이나 전쟁 난민들의 실제적인 문제 해결을 돕기 위해 정착할 수 있는 주거지와 생계활동을 제안하는 플랫폼을 만들었다.
  • 제목: 정착할 곳(WHERE TO SETTLE)
    출품사: 맥켄 폴란드(MCCANN POLAND, WARSAW) 
    브랜드: 마스터카드(MASTERCARD)
    수상내용: 2023 칸 라이언즈 티타늄 1, 그랑프리 1, 골드 라이언 2, 실버 라이언 2, 브론즈 라이언 3

    2위는 사라 와그너(Sarah Wagner) 맥켄 뉴욕(MCCANN, NEW YORK) 카피라이터다. 그는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사와 함께 서아프리카 풀라니 민족이 사용하는 전통언어인 아들람(ADLaM)을 디지털 방식으로 전환하는 캠페인에 시니어 카피라이터로 참여했다.
  • 제목: 아들람-문화를 보존하는 알파벳(ADLAM - AN ALPHABET TO PRESERVE A CULTURE) 
    출품사: 맥켄 뉴욕(MCCANN, NEW YORK)
    브랜드: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수상내용: 2023 칸 라이언즈 그랑프리 2, 골드 라이언 2, 실버 라이언 1, 브론즈 라이언 2

    3위는 피터 클레이스(Pieter Claeys)  FCB 뉴욕(FCB NEW YORK) 시니어 카피라이터다. 피터 클레이스는 2023년 칸 라이언즈서 맥주 브랜드 미켈럽 울트라(Michelob ULTRA)의 드림캐스터(DREAMCASTER)를 포함해 모두 13개 라이언즈를 수상했다.

    이어 4위엔 컬럼 맥도날드(Callum McDonald) 콜렌소 BBDO 뉴질랜드 카피라이터, 5위는 해롤도 모레이라(Heroldo Moreira) 거트 부에노스 아이레스(GUT BUENOS AIRES), 6위는 이요르 폰테스(Igor Pontes) 알마프BBDO 상파울로(AlmapBBDO São Paulo), 7위는 잭 그라바트(Jack Gravatt) 스페셜 뉴질랜드(SPECIAL NEW ZEALAND), 8위엔 기욤 사바(Guillaume Sabbagh)·나탈리아 위도브로(Natalia Huidobro) 퍼블리시스 콘세이 프랑스(PUBLICIS CONSEIL FRANCE), 9위는 닉 스토너(Nick Stoner)· 라이언 스나이더(Ryan Snyder)·윌 커티스(Will Curtis) 와이든+케네디 포틀랜드 미국(WIEDEN+KENNEDY PORTLAND USA), 10위는 다니엘라 제스케이트(Daniela Jeschkeit)·가브리엘 레페스터(Gabriel Lepesteur) 사치&사치 뒤셀도르프 독일(SAATCHI & SAATCHI Düsseldorf GERMANY) 카피라이터가 각각 이름을 올렸다.

    더 라이언즈 탤런트 리포트(The LIONS Talent Report)에 따르면 최고의 카피라이터 9위에 선정된 윌 커티스(Will Curtis) 와이든+케네디 카피라이터는 크리에이티이티 산업에 입문하기 전 변호사가 되고 싶었다. 그러나 그는 사람들에게 웃음을 주는 일을 하고 싶었고 그런 이유로 카피라이팅을 하게 됐다고 한다.

    윌 커티스 카피라이터는 "세상엔 웃는것과 우는것 외에도 다양한 감정이 있다"며 "눈물을 흘리게하는 신파 없이도 충분히 감성이 풍부한 필름을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한다"는 의견을 전했다.

    그는 이어 "클라이언트와 작업할 때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것은 현실성(realistic)" 이라며 "아무리 재밌는 아이디어라 할지라도 궁극적으로는 클라이언트가 실현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제안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다음편에선 글로벌 최고의 감독(Director) 10인을 공개한다.

    올해로 71회를 맞는 칸 라이언즈 2024는 오는 6월 17일부터 21일까지 프랑스 남부도시 칸(Cannes)에서 열린다. 칸 라이언즈 어워드 출품 마감은 오는 4월 11일까지다. 자세한 내용은 칸 라이언즈 홈페이지에서 확인 할 수 있다. 칸 라이언즈 2024 한국참관단 모집은 4월 12일까지며 칸 라이언즈 한국사무국을 통해 문의하면 된다.

    2023년에는 대홍기획, 더워터멜론, 무신사, 신용협동조합중앙회, 엘베스트, 이노션, 제일기획, ㈜기아, 하나은행, HS애드, KPR, KT, SK텔레콤, SK하이닉스, SM C&C(가나다 순)의 마케팅·광고·커뮤니케이션 전문가들이 참관단을 꾸려 프랑스 칸을 방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