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 동유럽서 강세 지속'갤S24 시리즈' 흥행 효과
  • 삼성전자가 글로벌 38개국에서 스마트폰 점유율 1위를 기록했다.

    3일 시장 조사기관 카운터포인트리서치에서 최근 발표한 국가별 스마트폰 출하량 보고서에 따르면 1분기 삼성은 38개 국가에서 1위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삼성은 아시아, 동유럽, 라틴 아메리카 등 지역에서 여전히 강세를 보였으며, 특히 브라질, 칠레, 폴란드 등 국가에서는 40% 이상의 점유율을 차지했다. 

    반면 지난해 1분기 삼성이 1위 국가였던 벨기에, 덴마크, 네덜란드 등 서유럽 국가에서는 올해 1위 자리를 빼앗겼으며 주요 스마트폰 시장인 인도에서도 비보에 1위를 내줬다.

    삼성이 지난해 4분기 대비 1위 점유 국가수가 증가한 것은 계절적 요인이 크게 작용했다는 분석이다. 

    삼성은 이번 1분기 '갤럭시 S24 시리즈' 성공적인 출시를 바탕으로 1위 점유 국가 수를 확대했고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에서 약 20%의 점유율로 1위 자리를 탈환했다. 

    다만 전년 동기 대비 1위를 차지한 국가 수는 다소 감소했다는 분석이다. 주요 중국 OEM 중 하나인 샤오미가 중저가 모델을 바탕으로 신흥 시장을 공략했으며, 방글라데시 등 신흥 국가에서 영향력을 넓히면서 이번 분기 8개 국가에서 1위를 기록했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3개국 증가한 수치다. 샤오미는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에서 전년 동기 대비 3%p 증가한 약 14%의 점유율을 보이면서 3위를 지켰다. 테크노는 아프리카에서 좋은 실적을 보이며 케냐 등 7개 국가의 1분기 스마트폰 시장에서 1위에 올랐다.

    카운터포인트리서치는 "주로 애플이 1위를 차지하던 싱가폴, 대만, 홍콩, 아랍에미리트와 같은 주요 아시아 국가에서 애플을 제치고 1위 자리에 오른 것은 고무적인 일"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