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맵모빌리티, TMAP 급상승 맛집 랭킹 ‘속초편’ 공개네이버 블로그, Z세대 트렌트 ‘포토덤프 챌린지’ 시작KT클라우드, AI 트레인·NPU 출시기념 웨비나 개최
  • ▲ ⓒLG유플러스
    ▲ ⓒLG유플러스
    ◆LGU+, 생성형 AI ‘익시젠’ 출시…연내 8개 서비스 적용

    LG유플러스가 생성형 AI ‘익시젠(ixi-GEN)’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익시젠은 LG AI연구원의 ‘엑사원(EXAONE)’을 기반으로 LG유플러스의 통신·플랫폼 데이터를 학습시킨 소형언어모델(sLLM, small Large Language Model)이다. 생성형 AI 모델로서 자연스러운 대화와 고도화된 예측 등을 가능하게 해준다.

    예컨대 기존 챗봇에 생성형 AI를 적용할 경우, 시나리오에 있는 질문에 대한 답을 찾아 주는 것이 아니라 인간처럼 질문의 뜻을 이해하고 능동적으로 답을 내는 AI 에이전트 서비스로 진화시킬 수 있다. 익시젠을 LG유플러스의 챗 에이전트에 적용하면 고객 정보를 바탕으로 꼭 필요한 서비스나 상품을 추천해주는 것도 가능하다.

    익시젠의 가장 큰 특징은 가볍고 빠르게 AI 기반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는 점이다. 통신 영역에 대한 지식 학습과 데이터 학습을 순차적으로 진행해 실제로 활용할 수 있는 상태로 만드는 파인튜닝(Fine Tuning)에 걸리는 시간을 대폭 줄였다.

    보안성에서도 강점을 가진다. 대형언어모델 대비 경량화 된 모델이기 때문에 기업의 전산 서버에 직접 설치하는 구축형(온프라미스, On-premise)으로도 활용이 가능하다.

    지적재산권과 저작권 이슈에서도 자유롭다. 라이센스 이슈가 해소된 데이터와 유해 정보가 필터링된 클린 데이터로 학습된 엑사원을 기반으로 개발돼 이 같은 리스크를 최소화할 수 있다.

    LG유플러스는 익시젠을 지속 고도화해 NW 업무 에이전트, 챗 에이전트, 모바일 매장 어드바이저 등을 포함해 연내 약 8개 AI 서비스에 적용할 계획이다.

    황규별 LG유플러스 최고데이터책임자(CDO)는 ”향후 익시젠과 익시 솔루션 활용 사례를 늘려가며 AI 기술력을 고도화하고 AX 혁신을 가속화하는 한편, B2B 영역으로의 사업 확장에도 속도를 낼 것”이라고 말했다.

    ◆티맵모빌리티, TMAP 급상승 맛집 랭킹 ‘속초편’ 공개

    티맵모빌리티가 'TMAP 급상승 맛집 랭킹-속초편'을 공개했다고 밝혔다.

    이번 콘텐츠는 TMAP 주행 데이터를 기반으로 월간 인기가 급상승한 맛집과 카페를 소개한다.

    방문자가 가장 많이 늘어난 곳은 '전원식당'이었다. 가수 성시경의 유튜브 채널 '성시경의 먹을텐데'에 등장하며 유명세를 탔다. 지난달 목적지 설정 건수가 85건이었던 이곳은 한 달 새 200배 이상 늘어나 총 1만7885건의 TMAP 사용자가 방문한 것으로 나타났다.

    2위는 청초수물회 속초본점으로 1만2560건을 기록했고, 만석닭강정 본점(7214건)·속초항아리물회(5557건)·스타벅스 영랑호리조트점(1906건)·속초오징어난전9호(1458건) 등도 큰 폭의 상승을 기록하며 뒤를 이었다.

    티맵모빌리티는 사용자들에게 유용한 데이터 기반 콘텐츠를 지속해서 강화해 나가고 있다. 지역 곳곳의 정보를 담은 '대한민국의 아름다운 명소를 찾고 안내하다’ 에피소드들에 더해, 시즌별 테마 콘텐츠들을 제공하고 있다.

    신장용 티맵모빌리티 BIG(Brand Innovation & Growth) 리더는 “앞으로도 다양한 콘텐츠를 발굴해 사용자들이 TMAP을 더 즐겁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네이버 블로그, Z세대 트렌트 ‘포토덤프 챌린지’ 시작

    네이버가 2024 블로그 포토덤프 챌린지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포토덤프는 하나의 게시물에 자신의 일상과 취향이 담긴 여러 장의 사진을 첨부하고 사진에 대한 코멘트를 자유롭게 기록하는 소셜 미디어 트렌드를 말한다. 최근 Z세대 사이에서 일상, 여행, 독서, 위시리스트 등 포토덤프를 기록하는 문화가 자리잡고 있다.

    이번 포토덤프 챌린지는 두 시즌과 두 가지 트랙으로 나누어 진행된다. 시즌1은 6월 24일부터 8월 18일까지, 시즌2는 9월 2일부터 10월 28일까지 진행된다.

    참가자는 도전하고 싶은 챌린지 트랙을 선택하고 챌린지 기간 동안 주 1회 이상, 7장 이상의 사진과 설명을 추가해 챌린지 카테고리에 전체 공개로 게시글을 발행하면 된다. 챌린지용 카테고리에 작성한 글 가운데 매주 가장 먼저 발행한 글이 챌린지 참여글로 인정된다.

    김보연 네이버 블로그 리더는 “이번 챌린지를 통해 블로그 사용자가 사진 속 추억과 감정을 공유하고 꾸밈없는 모습으로 소통하는 새로운 사용성을 경험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KT클라우드, AI 트레인·NPU 출시기념 웨비나 개최

    KT클라우드는 AI Train과 AI SERV NPU 출시 기념 웨비나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AI Train은 대규모 GPU 클러스터링을 제공하는 엔비디아 GPU 기반 학습 전용 인프라로 H100, A100, V100 등 고객 니즈에 따라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한다. AI SERV NPU는 기존 GPU 기반 추론용 인프라 대비 가성비를 높이고, 자동화 유지보수와 스케일링 기능을 갖췄다.

    이번 웨비나는 ’KT클라우드 AI 인프라 소개’, ’AI Train, AI SERV NPU를 활용한 sLLM(소형언어모델) 데모 시연’ 2개의 세션으로 진행된다.

    첫 번째 세션인 ‘KT클라우드 AI 인프라 소개’에서는 KT클라우드 부대권 AI기술팀 매니저가 연사로 나서 KT클라우드 AI 상품 라인업에 대해 소개하고, 신규 출시된 AI Train과 AI SERV NPU의 차별점과 실증 사례 등을 소개한다.

    두번째 세션인 ‘AI Train, AI SERV NPU를 활용한 sLLM 데모 시연’에서는 AI Train과 AI SERV NPU를 활용해 sLLM을 시연할 예정이다.

    남충범 KT클라우드 본부장은 “학습과 추론용 AI 인프라 상품 라인업을 모두 갖추고 있는 만큼, 고객 니즈에 따라 AI 인프라를 경제적으로 사용하면서 AI 기술이 발전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네이버, 2023 ESG 통합보고서 공개

    네이버가 지난 2023년 한 해 동안 회사의 ESG 경영 노력과 성과를 담은 통합보고서와 회사의 기후변화 대응 전략을 담은 TCFD보고서를 공개했다고 밝혔다.

    이번 2023 통합보고서에서 이해관계자들의 요구사항을 분석하고 ‘ESG 7대 전략’을 소개했다. 대내·외 이해관계자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5개 주제(▲개인정보보호와 프라이버시 보장 ▲구성원 조직문화 개선 ▲온실가스 관리와 재생에너지 확대 ▲사이버 보안 시스템 강화 ▲인권 과 다양성 존중)에 관한 회사의 관리체계를 상세히 공개했다.

    네이버는 다양한 친환경 노력을 통해, 지난해 총 16,809tCO2e 분량의 온실가스 배출을 절감했다. 이 중 재생에너지 사용과 전자문서 등을 통해 절감한 온실가스 배출량은 총 4,537tCO2e 분량이다.

    올해 각 세종까지 LEED Platinum 등급을 획득하며, 사옥, IDC 등 모든 건축물들이 세계 최고 수준의 ‘친환경’ 인증을 받게 됐다.

    책임감 있는 AI개발과 사용 확산을 위해 ‘AI 윤리와 안전성 실천체계(AI Safety Framework)’를 수립하고 활동 성과를 공개했다. 이외에도 접근성, 그린인터넷 등 기술 기반의 사용자향 ESG 가치 강화 활동도 이어가고 있다.

    SME와 창작자 역량 증진을 위한 상생 캠페인 ‘프로젝트 꽃’의 규모가 지속적으로 커져가고 있다. 커넥트재단을 통한 교육 지원, 해피빈을 통한 기부 및 펀딩 등까지 고려하면, 네이버는 지난해 총 1063억원 규모의 사회적 기여 성과를 창출했다.

    네이버는 “지배구조 부문에서도 건전하고 투명한 지배구조 확립을 위한 노력을 지속해 나가는 한편, 개인정보보호 강화, 인권경영 고도화와 SME들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한 프로그램 역시 고도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SOOP, 백석대학교와 찾아가는 음악 콘텐츠 선봬

    SOOP은 홍대 KT&G 상상마당에서 스트리머, 백석대학교 문화예술학부 실용음악 재학생들과 함께 ‘찾아가는 락케스(음악 케빈 스크림)’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락케스는 SOOP의 ‘BJ케빈UP’이 진행하는 음악 콘텐츠로, 음악 스트리머와 전국의 음악관련 학교·기관과 협업해 Live 음악 콘텐츠를 제작하는 프로그램이다.

    이날 진행된 락케스는 백석대학교 문화예술학부 실용음악전공의 정기공연 ‘Sing Your Song’과 콜라보 콘텐츠로 진행됐다.

    SOOP에서는 음악 스트리머 이노아가 MC로 참여했고, 스트리머 숨마와 이사호는 음악 무대를 통해 학생들과 소통했다. 백석대학교 실용음악전공 재학생들은 각자 준비한 12개의 자작곡 무대로 선보였다.

    SOOP은 “음악인들과 소통 창구 역할을 하며 모든 음악인들에게 무대에 설 수 있는 기회를, 대중에게 새로운 음악을 알아 갈 기회를 제공하는 등 음악 콘텐츠 활성화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인포뱅크 ‘스타투’, 아동보호센터에 생필품 전달

    인포뱅크는 미디어사업부 아이미디어(iMedia)에서 서비스하는 ‘스타투’가 트로트 아티스트의 이름으로 안양시 아동보호센터에 생필품을 전달했다고 밝혔다.

    앞서 5월 한부모 가정 지원 기부 이벤트가 진행됐다. 스타투 애플리케이션 내 입점된 아티스트를 응원하는 팬이 투표하면 해당 가수의 이름으로 간단한 식료품과 샴푸, 린스 등 생활용품이 기부되는 프로젝트다.

    기부 이벤트 달성에 성공한 아티스트는 민수현, 박군, 박서진, 박지현, 손태진, 송민준, 안성훈, 에녹, 진욱, 진해성, 최수호 등 총 11인이다. 사단법인 함께하는 한숲을 통해 소외계층 아동에게 필요한 물품을 후원했다.

    스타투는 매월 트로트 아티스트의 이름으로 도움의 손길이 필요한 곳에 생필품 등을 기부할 수 있는 이벤트를 진행 중이며, 아티스트를 응원하는 팬덤이 자발적으로 투표에 참여해 선한 영향력을 전파하는데 참여하고 있다.

    류병현 아이미디어 대표는 “글로벌 팬덤이 부담 없이 모여 아티스트를 자유롭게 응원할 수 있는 대표 팬덤 플랫폼 서비스로 거듭나기 위한 다양한 이벤트를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컴투스, ‘KBO 올스타전’ 3년연속 공식 스폰서 참여

    컴투스는 ‘2024 KBO 올스타전’의 공식 스폰서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KBO 올스타전은 인천 SSG 랜더스필드에서 7월 5일부터 6일까지 이틀에 걸쳐 개최된다. 컴투스는 5일에 열리는 ‘올스타프라이데이’에서 메인 이벤트 ‘컴투스프로야구 홈런더비’를 통해 전국의 야구·게임 팬들과 함께할 계획이다.

    특히 이번 ‘컴투스프로야구 홈런더비’는 올 시즌 10홈런 이상 기록한 선수 중 사전 온라인 팬 투표를 통해 많은 지지를 얻은 타자들로 출전 선수를 선정할 예정이다. 팬 투표는 25일부터 27일 오전 10시까지 KBO 홈페이지와 공식 앱을 통해 참여할 수 있다.

    또한 올해에는 지정된 외야 구역 내에 가장 많은 홈런을 기록한 선수에게 수여하는 ‘컴프야존 최다 홈런상’을 신설하고, 수상 선수의 모교에 100만 원 상당의 야구용품을 기부한다.

    ◆스마일게이트, 문체부 ‘기업 다양성’ 우수사례 선정

    스마일게이트는 문화체육관광부가 발간한 ‘국내 기업 다양성 현황분석’에서 우수사례로 이름을 올렸다고 밝혔다.

    다양성 현황분석 보고서는 국내 기업의 기업 다양성 현황을 분석하고 증진 방안을 제시한 보고서다.

    기업다양성은 다양한 조직 구성원의 고유성을 존중하고 개인과 조직의 성장이 연결된 제도, 문화를 구축하는 것을 의미한다. 다양한 정체성을 가진 잠재고객의 필요를 파악하는데 도움이 돼 기업의 성장과 혁신을 위한 핵심 가치로 떠오르고 있다.

    연구결과 스마일게이트는 종합점수 67점을 받아 국내 기업 유일의 우수 사례로 꼽혔다. 국내 상장사 177개 기업 평균 점수 42.5점을 웃돌았다.

    항목별로 보면, 기업 운영 영역에서 직원 평가 (100점), 직원 보상(83.3점), 기업 전략(80점), 직원 교육(70점), 조직 문화 (64..7점), 지원 제도(49.6점), 채용과 인적구성(42.5점) 순으로 높은 점수를 받았다.

    다양성 차원에서는 개방성(48.6점), 형평성(79.1점), 포용성(66.1점)을 받았다. 177개 기업 평균은 물론 소프트웨어 개발 업종 평균도 앞질렀다.

    백민정 스마일게이트 CDIO(Chief Diversity & Inclusion Officer)는 “구성원 개개인의 고유성과 다양성을 존중하는 조직문화를 만들고, 이 문화를 기반으로 산출된 창의적 결과물이 기업의 성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힘쓸 계획”이라고 말했다.

    ◆네오위즈, 갤럭시 스토어서 ‘피망 포커·섯다’ 출시

    네오위즈는 보드게임 ‘피망 포커’와 ‘피망 섯다’를 갤럭시 스토어에 출시했다고 밝혔다.

    피망 포커와 피망 섯다는 PC와 모바일 플랫폼 통합을 통해 이용자가 어디서든 게임을 즐길 수 있다. 구글 플레이스토어, 애플 앱스토어, 그리고 원스토어에 이어 이번 갤럭시 스토어 출시를 통해 신규 이용자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갤럭시 스토어 출시를 기념해 7월 14일까지 보상 이벤트를 진행한다. 이벤트는 갤럭시 스토어에서 게임을 다운로드 후 성인인증을 거친 이용자를 대상으로 한다.

    다운로드하면 인게임 아이템 1500억 골드를 선착순으로 제공하며, 두 게임을 모두 다운로드 하면 각 게임별 20% 할인 쿠폰을 지급한다. 또한 게임에서 1만 원 이상 누적 결제시 추첨을 통해 경품을 증정한다.

    네오위즈 관계자는 “다운로드 혜택 등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 중이니 많은 관심 부탁드린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