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년전 대비 12.6%P 상승장마 기간 기사당 일일 운행 완료 수 13% ↑"빅데이터 분석과 플랫폼 기술 고도화 지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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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카카오모빌리티의 카카오T 택시가 장마기간에도 이용자들의 선택을 받으며 지속 개선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31일 카카오모빌리티에 따르면 올해 장마 기간 카카오T 택시의 일평균 탑승 성공률이 92.5%로, 2022년 장마 기간 대비 12.6%포인트 상승했다.

    탑승 성공률은 택시 호출을 시도한 승객이 실제로 택시에 탑승해 운행을 완료한 비율을 나타내는 수치다. 2022년에는 택시를 호출한 이용자 100명 중 20명 이상이 택시를 타기 어려웠다면, 올해는 그 숫자가 10명 미만으로 감소했다는 의미이다.

    장마 기간 중 택시 탑승 성공률이 가장 낮은 날을 기준으로 비교하면 개선 효과가 더욱 두드러진다. 2022년 이용자들이 택시잡기에 가장 많이 실패했던 날은 6월 30일로, 호출 승객의 66.5%만이 택시를 잡는 데 성공했다. 

    하지만 올해는 6월 29일에도 탑승 성공률이 85.1%에 달했다. 이용자들이 매년 더욱 안정적으로 택시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 대목이다.

    카카오모빌리티는 택시 공차율을 낮추고, 배차와 탑승에 소요되는 시간을 최소화하는 다양한 기술을 시도하며 탑승 성공률을 높여왔다. 대표적으로 코엑스, 서울역 등 대형 건물에서 기사와 승객이 잘 만날 수 있도록 돕는 ‘탑승 위치 추천’은 이용자 편의성을 높이는 데 도움을 준다. 

    또한 다중 출발지 길찾기를 비롯해 ▲예상 도착 시간(ETA) 등 ‘내비 기반 기술’과 플랫폼 데이터 ▲딥러닝 기술을 기반으로 택시 승객이 많은 지역을 예측해 알려주는 ‘실시간 수요지도’는 배차 효율을 높이는 데 기여하고 있다.

    카카오모빌리티의 이러한 플랫폼 기술 고도화 및 신규 기능 개발 노력은 기사 한 명이 하루 동안 처리할 수 있는 콜의 증가로도 이어지고 있다. 장마기간 기사당 일일 운행완료 수(탑승 성공률 최저치를 기록한 날 기준)는 지난 2년 사이에 약 13% 증가를 기록했다.

    류긍선 카카오모빌리티 대표는 "빅데이터 분석과 플랫폼 기술 고도화를 통해 언제나 믿고 사용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이용자들의 빠르고 안전한 이동을 위해 새로운 시도를 지속해 나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