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형 콘텐츠 제안, AI자막·음성챗봇 적용AI가 능동적 해결, 차별화된 고객경험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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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LG유플러스가 IPTV에 ‘익시(ixi)’ 기반 AI 에이전트를 적용하고, 개인화된 시청경험을 강화하는 신규 기능을 적용했다고 3일 밝혔다.

    IPTV 특화 AI 에이전트인 ‘미디어 에어전트’를 통해 초개인화 시청경험을 제공하는 AIPTV 시장을 선도한다는 목표다.

    박찬승 홈니버스 그룹장(상무)은 “IPTV에 AI를 적용, 모든 순간을 능동적으로 해결해줌으로써 미디어 이용의 차별화된 변화를 주도하겠다”며 “딱 맞는 연결 경험을 제공하는 초개인화 AIPTV 시장을 지속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미디어 에이전트는 고객의 모든 TV 시청 여정에 적용되는 ‘지능형 시청 도우미’로 ▲초개인화 맞춤형 콘텐츠를 추천하는 ‘AI큐레이션’ ▲글자 겹침이 있으면 자동으로 위치를 이동하는 ‘AI자막’ ▲AI를 기반으로 24시간 고객 불편사항을 해결해주는 ‘익시 음성챗봇’ 등 3가지 신규 AI 기능을 제공한다.

    AI큐레이션은 고객별 취향에 맞는 콘텐츠와 고객별 시청패턴에 적합한 합리적인 월정액 상품을 맞춤형으로 제안해주는 기능이다. 고객이 콘텐츠를 검색만 해도 즉시 유사 콘텐츠를 제안하는 등 고객 행동에 실시간으로 반응하는 것이 특징이다.

    콘텐츠 추천 이유를 생성형 AI 기반 고객별 개인화된 문구로 함께 설명해주는 것이 특징이다. U+tv 고객은 ‘좋아하는 감독님이 연출한 영화’, ‘취향이 비슷한 고객이 선택한’, ’시청한 콘텐츠와 비슷한 장르’ 등 콘텐츠 하단의 문구를 통해 추천 이유를 확인할 수 있다.

    AI자막은 콘텐츠의 10분여 만에 자막을 자동 생성하기 때문에, 드라마나 다큐 등 방금 끝난 방송의 VOD도 자막과 함께 시청이 가능하다. 화면에 나오는 글자와 자막이 겹치는 경우 AI가 자동으로 자막의 위치를 변경해 가독성을 높힌 것도 특징이다.

    또한 24시간 질문에 답변하는 ‘익시 음성챗봇’도 선보였다. 고객이 불편사항이나 궁금한 사항을 리모컨을 통해 음성으로 문의하면 AI가 바로 해결, 고객센터로 전화 연결했을 때보다 신속하고 편리하게 해결이 가능하다.

    이미 LG유플러스는 2018년부터 꾸준히 AI를 적용하며 고객의 IPTV 이용경험을 강화해 오고 있다.

    지난 2018년 네이버 클로바 서비스를 도입해 자체 VOD 콘텐츠를 대상으로 음성검색을 지원해왔다. 2022년 첫선을 보인 U+tv 개인화 서비스는 추천 영역을 기존 ‘VOD’ 중심에서 실시간 채널 등으로 확대하며 고객의 시청 전환율을 적용 전 대비 37% 높였다. 원하는 구간 찾기와 배경음악 찾기, 출연진 정보를 제공하는 ‘저 사람 누구지’ 3가지 기능은 최근 1년간 누적 이용건수 1430만건을 기록하며 높은 호응을 받고 있다.

    정진이 LG유플러스 미디어사업트라이브장은 “초개인화 맞춤형 콘텐츠 큐레이션과 편리한 음성검색 등 고객의 목소리를 반영한 혁신적인 미디어 서비스를 지속 고민하겠다”며 “U+tv가 보다 편리하게 즐길 수 있는 ‘퍼스트 스크린’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차별화된 고객경험을 제공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