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CNS, 액티브 디렉터리 취약점 분석 보고서 첫 발간LGU+, 마음관리 플랫폼 ‘답다’, 가입자 5만명 돌파KT알파 “추석 선물 ‘선택형 쿠폰’ 활용비율 상승”
  • ▲ ⓒKT
    ▲ ⓒKT
    ◆KT, AIoT ‘영상관제 솔루션’ 전기차 충전소로 확대

    KT가 온디바이스 AIoT 디바이스를 활용한 영상관제 사업을 전기차 충전소로 확대한다고 밝혔다.

    온디바이스 AIoT 영상관제 솔루션은 충전소 상단에 설치된 AIoT 디바이스가 충전 중인 차량 주변의 연기 등을 감지해 관리자에게 이상 징후 초기 단계부터 빠르게 알려준다. 대표적인 이상 징후는 충전기 커넥터와 차량 접속 단자의 급격한 온도 상승, V2G(Vehicle To Grid) 통신 이상 등이다.

    관리자 알람 신호 외에도 현장 상황이 짧은 영상으로 관리자의 웹 화면과 애플리케이션으로 실시한 송출된다. 아울러 추후에는 소방서에도 자동으로 이상징후를 전달하거나 전기차 충전기에 연동된 관제 플랫폼을 통해 원격에서 전력 공급도 차단할 수 있는 서비스로도 확대할 예정이다.

    김재권 KT 전략·신사업부문 AX사업본부장(상무)은 “전기차 충전소 외에도 AIoT 플랫폼을 적용할 분야를 확대해 사회 안전망 구축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LG CNS, 액티브 디렉터리 취약점 분석 보고서 첫 발간

    LG CNS가 웨비나를 통해 ‘보안 취약점 심층분석 보고서’를 공개한다고 밝혔다.

    LG CNS ‘퍼플랩’은 보고서에서 글로벌 위협 인텔리전스 빅데이터를 참고한 10개의 대표 액티브 디렉터리(AD) 공격 기법을 분류했다. LG CNS는 레드팀(Red Team)이 공격하고 블루팀(Blue Team)이 방어하는 모의 훈련을 진행해 10개의 시나리오와 시나리오별 보안 대응책을 보고서에 담았다.

    특히 이번 보고서에서 LG CNS는 많은 해커들이 공격 대상으로 삼는 AD 취약점에 대해 다뤘다. 주요 AD 공격 기법은 ▲커버로스팅(Kerberoasting) 공격 ▲디시싱크(DCSync) 공격 ▲모니커링크 취약점 공격 ▲패스더해시(Pass-the-Hash) 공격 ▲골든티켓(Golden Ticket) 공격 등 10개다.

    커버로스팅(Kerberoasting) 공격은 AD 네트워크에서 공유폴더, 데이터베이스 등의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 사용자가 발급받는 티켓(허가권)을 공격해 취약한 계정의 비밀번호를 획득하는 것이다. 디시싱크(DCSync) 공격은 해커가 도메인 컨트롤러(DC)2)와 동일한 권한을 갖고 있는 것처럼 행동해 도메인 컨트롤러간 동기화 요청을 수행하고, 기업의 민감 정보에 접근을 시도하는 것을 뜻한다.

    일반적으로 해커들은 여러 개의 취약점을 동시에 공격한다. LG CNS는 보고서에서 해커들의 지능화된 AD 공격으로 발생할 수 있는 기업 내부 데이터 유출 위험성에 대해 경고하고 있다.

    LG CNS는 웨비나를 통해 ‘보안 취약점 심층분석 보고서’를 상세 소개하고, AD 보안 강화 전략을 수립하는 방법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배민 LG CNS 보안/솔루션사업부장(상무)은 “‘AD 보안 취약점 진단 컨설팅’과 ‘모의침투 테스트’ 서비스를 통해 기업 고객들에게 차별적인 사이버보안 전략을 제공하고 있다”고 말했다.

    ◆LGU+, 마음관리 플랫폼 ‘답다’ 가입자 5만명 돌파

    LG유플러스는 AI 기반 마음관리 플랫폼 ‘답다’가 연초 대비 2배 이상 늘어난 가입자를 확보했다고 밝혔다.

    답다는 고객이 자신의 감정을 일기로 작성하면, AI가 이를 분석해 답장을 보내주는 서비스다. 앱을 통해 110여개의 감정 중 자신에게 맞는 감정을 선택하고 2000자 이내의 일기를 작성하면, 12시간 내로 AI 친구 ‘마링이’가 보낸 답장을 받을 수 있다.

    이용 고객은 올 상반기 서비스 개선 이후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3월 답다의 가입자는 2만여명이었지만, 8월말 기준 가입자는 5만명으로 2배 이상 늘었다. 가입자 증가세에 힘입어 현재까지 누적 일기 숫자는 약 27만개를 돌파했으며, 월간 재방문률은 약 45%를 기록했다.

    어디서부터 일기를 써야할 지 막막한 고객은 ‘쓰기찬스’를 통해 보다 쉽게 일기를 쓸 수 있다. 쓰기찬스는 110여개의 감정 중 자신의 감정을 선택한 뒤 ▲누구랑 있었는지 ▲어디에 있었는지 ▲무엇을 했는지 등 항목에서 선택하면 AI가 자동으로 일기를 작성해주는 서비스다.

    LG유플러스는 향후 ‘답다’가 마음관리를 넘어 인생의 고민을 함께 해결하는 동반자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서비스를 개선할 방침이다. 고객이 자신의 감정상태를 보다 객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AI 감정 분석 리포트를 제공하는 기능과 과거 기록까지 연계한 종합적 답장을 제공하는 기능을 도입할 계획이다.

    안미화 LG유플러스 마음대로스쿼드 PO(Product Owner)는 “앞으로도 답다를 통해 더 많은 고객들이 위로를 받는 것은 물론이고, 고객들이 자신의 감정을 정확히 파악해 성장할 수 있도록 일기 기반 초개인화 서비스로 거듭날 것”이라고 말했다.

    ◆KT알파 “추석 선물 ‘선택형 쿠폰’ 활용비율 상승”

    KT알파가 고객과 임직원 대상 명절 선물로 모바일 쿠폰을 활용하는 기업이 지속적으로 늘고 있다고 밝혔다.

    기업전용 모바일 쿠폰 대량발송 서비스 ‘기프티쇼 비즈’를 분석한 결과다. 2023년 추석 모바일 쿠폰 발송량은 전년 추석 대비 17% 늘었다. 2023년 설 기간과 비교했을 때도 29% 증가했다.

    특히 기프티쇼 비즈에서는 선물 받는 사람의 취향을 몰라도 만족스러운 선물을 할 수 있는 ‘선택형 쿠폰’에 대한 만족도가 높다. 지난 1월 업계 내 차별화 기능으로 새롭게 선보인 ‘선택형 쿠폰’은 선물 받는 사람이 원하는 상품을 직접 선택할 수 있는 모바일 쿠폰이다. 본격적인 판매를 시작한 2월 대비 8월 선택형 쿠폰으로 선물한 발송량은 452% 증가했다.

    기업이 고객과 임직원 대상으로 추석 선물을 준비할 때 ▲예산이 정해져 있으며 ▲수신자의 연령대가 다양하고 ▲명절이라는 특수한 상황에 맞게 상품을 선택해야 하는 등의 이유로 상품 선택에 있어 고민하는 상황에 직면할 수 있다. 기업 담당자는 ‘선택형 쿠폰’을 통해 상품 선택에 대한 고민을 덜 수 있고, 수신자는 취향에 따라 원하는 상품을 고를 수 있다.

    선택형 쿠폰은 카테고리 및 금액대에 상관없이 최대 20개의 상품으로 구성할 수 있다. 수신자는 최초 수신한 문자 내 URL을 통해 원하는 상품을 선택하고, 해당 상품을 다시 받는 방식으로 사용 가능하다.

    상품 리스트 중 최고 상품가 기준으로 결제금액이 산정, 결제된다. 수신자가 선택한 상품 금액이 최고 상품가 보다 낮을 경우 차액은 비즈머니로 환급된다. 비즈머니는 향후 서비스 이용 시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다.

    ◆KT, 지니 TV 추석연휴 테마관 운영

    KT는 추석 연휴 기간에 지니 TV에서 풍성한 볼거리와 혜택 이벤트를 마련했다고 밝혔다.

    KT 지니 TV는 ‘추석에도 지니 TV와 함께하는 당신, 선물도 함께할지니~’를 테마로 오는 12일부터 22일까지 ‘2024 한가위 지니 WEEK’ 특집관을 열고 다양한 경품 이벤트와 할인과 무료 볼거리들을 제공한다.

    조정석 주연 ‘파일럿’, 정이상 감독의 ‘트위스터스’, 이제훈, 구교환 주연의 ‘탈주’ 등 최신 영화를 1편 이상 구매한 뒤 TV 리모컨으로 응모한 고객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스타벅스 e카드 교환권 (200명)을 증정한다.

    KT는 추석 테마관에 ‘명량’, ‘베테랑’ 등 20여편의 추석 특선 영화들을 한 눈에 골라보기 쉽게 구성했으며, 2024 영화/드라마/예능 TOP 30 콘텐츠들도 한 데 모았다. 화제의 미국 드라마 ‘설국 열차 시즌4’도 지니 TV에서 국내 최초로 독점 제공한다.

    또한 KT는 지니 TV의 영유아 전용 IPTV 서비스인 ‘키즈랜드’에서 ‘키즈랜드 추석특집 깜짝 무료관’을 13일부터 19일까지 운영한다. 온 가족이 추석연휴에 어린이 영화와 시리즈를 몰아볼 수 있도록 40개 시리즈의 총 480편 콘텐츠를 해당 기간에 무료로 즐길 수 있다.

    김훈배 KT 미디어플랫폼사업본부장(전무)은 ”앞으로도 대한민국 대표 ‘미디어 포털’로서 모든 콘텐츠를 지니 TV로 가장 편리하게 즐기실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KT, 아이폰 도입 15주년 기념 ‘생일카페’ 팝업

    KT가 아이폰 한국 출시 15주년을 맞아 Z세대 아이돌 팬덤 문화인 생일카페(생카)를 테마로 한 ‘와이로운 생일카페’ 팝업을 선보인다고 밝혔다.

    생일카페는 팬이 카페를 빌려 직접 축하 공간을 마련하고 굿즈나 사진으로 꾸미는 팬덤 문화다. 국내 최초로 아이폰을 도입했던 KT는 도입 15주년을 기념해 아이폰 팬들을 위한 팝업을 준비했다.

    이번 팝업은 서울시 서초구 잠원동에 위치한 서울웨이브의 스타벅스 서울웨이브아트센터점에서 12일부터 13일까지 양일간 진행된다.

    KT는 ‘와이로운 생일카페’를 통해 아이폰과 함께한 15년 동안의 고객 활동들을 소개하고, 그동안 출시된 아이폰 모델들을 한자리에서 만나볼 수 있도록 특별 전시장을 마련한다. 또한, 초기 모델인 아이폰 3GS 모델부터 각 시대를 대표하는 아이폰 모델을 활용해 구성한 포토존도 함께 선보인다.

    팝업에 방문하는 고객에게는 생일카페(생카) 컨셉에 맞춰 엽서와 스티커, 음료 등의 기본 특전을 제공하고, 스타벅스 아메리카노 Tall 사이즈 1년 이용권(1일1잔)과 스타벅스 굿즈, 스마트폰 액세서리 등의 다양한 선물들을 추첨 제공하는 럭키 드로우 이벤트도 진행할 예정이다.

    김영걸 KT 커스터머사업본부장(상무)은 “이번 행사를 통해 아이폰 팬들에게 특별한 추억을 선사하고 ‘아이폰은 역시 KT’라는 이미지를 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카카오 VX, ‘모두의 골프 페스타’ 개최

    카카오 VX가 스크린 골프 시스템 ’프렌즈 스크린 퀀텀(Q)’과 ‘프렌즈 스크린 T2’의 통합대회인 ‘모두의 골프 페스타’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통합대회는 ‘프렌즈 스크린 퀀텀(Q)’의 첫 번째 대회다. 골프 애호가라면 누구나 전국 ‘프렌즈 스크린 퀀텀(Q)’과 ‘프렌즈 스크린 T2’ 매장에서 참여할 수 있다. 모두의 골프 페스타를 선택한 뒤 이벤트 코스인 하이원 CC의 18홀을 완주하면 된다. 

    시상은 카카오 VX가 주최하는 공식 대회 중 최대 규모로 진행된다. 점수가 높은 1~3등은 물론 100돌이 행운상, Q 적응상, T2 행운상 등 총 17개 부문에 걸쳐 800명 이상에게 상품이 주어진다.

    카카오 VX 관계자는 “초보 골퍼부터 프로들까지 ‘프렌즈 스크린 퀀텀(Q)’과 ‘프렌즈 스크린 T2’ 매장 어디에서나 지인들과 즐겁게 라운드하고 많은 선물도 받아가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LGU+, STUDIO X+U 하이틴 드라마 ‘프래자일’ 공개

    LG유플러스는 콘텐츠 전문 스튜디오 STUDIO X+U가 하이틴 드라마 ‘프래자일’을 공개하며 장르 다변화에 나선다고 밝혔다.

    회당 30분 내외 미드폼 형식에 총 8부작으로 구성된 프래자일은 10대 청소년들의 현실적인 고민과 일상을 가감 없이 담은 작품이다. 1화는 9일 U+모바일tv에서 공개됐으며, 이후 매주 월요일마다 한 편씩 순차적으로 공개된다.

    프래자일은 10대들의 이야기를 보다 현실적으로 담아내기 위해 ‘3Way 크로스 미디어’ 전략을 택했다. U+모바일tv과 인스타그램, 유튜브 플랫폼을 동시에 활용해 OTT와 SNS를 넘나드는 소통으로 신개념 드라마를 선보인다. 등장인물별 인스타그램 계정을 개설하고 이를 활용해 주인공들이 마치 실존 인물인 것 같은 느낌을 주는 게시물들을 업로드하는 것이 특징이다.

    이덕재 LG유플러스 최고콘텐츠책임자(CCO)는 “앞으로도 MZ세대를 공략할 수 있는 다양한 장르의 완성도 높은 콘텐츠를 선보여 국내외 시청자들에게 강력한 인상을 남기고 시청자들에게 차별적 고객 가치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KT, 경기스쿨넷조합과 ‘디지털 교육환경 구축’ 맞손

    KT 강남광역본부는 경기스쿨넷서비스협동조합과 경기도교육청의 성공적인 학교 디지털 교육환경 구축을 위한 상생발전 협약을 맺었다고 밝혔다.

    경기스쿨넷서비스협동조합(이하 협동조합)은 경기도내 초·중·고 학교의 유무선 학내망 및 스마트단말기의 유지보수를 영위하는 소상공인들로 구성된 협동조합이다.

    KT와 협동조합은 이번 상생발전 협약을 통해 경기도교육청이 디지털 교육환경 구축을 위해 추진중인 에듀테크 사업을 성공적으로 완수하기 위한 협력의 토대를 마련했다.

    앞으로 KT와 협동조합은 경기지역 학교들의 스쿨넷 서비스 고도화, 스마트기기 보급을 비롯해 디지털교과서 등 디지털 기반 교육들이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협력한다. 지역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 등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서도 노력하기로 했다.

    또한 교육 사각지대에 놓인 지역사회의 취약계층 아동들에게 디지털 디바이스 제공 및 무상 수리를 지원하는 등 온라인 학습 환경 지원에도 힘을 합칠 계획이다.

    성원제 KT 강남법인고객본부장(상무)은 “조합원들의 실무 역량을 높여 경기지역 학교에 최상의 에듀테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컴투스홀딩스, ‘캠퍼스 웹툰 게임잼’ 시상

    컴투스홀딩스는 네이버웹툰, 청강문화산업대학교와 ‘2024 캠퍼스 웹툰 게임잼’ 시상식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번 게임잼은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콘텐츠스쿨 재학생 260여명 이상이 참가해 경합을 펼쳤다. 참가자들은 프로그래머, 기획자, 그래픽 아티스트 등으로 구성된 팀을 결성하고 1박 2일 동안 네이버웹툰 인기작 ‘아빠는 버츄얼 아이돌’과 ‘이발소 밑 게임가게’를 활용한 게임을 제작했다.

    우수작에 대한 시상은 컴투스홀딩스 사옥에서 진행됐다. 대상은 노스텔 팀의 ‘Nostelgia’, 금상은 청강대 밑 게임가게 팀의 ‘플라이 미 투 더 스카이’가 선정됐다. 수상팀은 컴투스 그룹에 재직 중인 청강문화산업대학교 선배들과 질의응답 시간을 보내며 현업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하기도 했다.

    정철호 컴투스홀딩스 대표는 “앞으로도 게임에 관심이 많은 학생들이 역량을 키울 수 있는 기회를 다양하게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SOOP, 스트리머와 남한산성 환경정화 봉사활동 진행

    SOOP은 남한산성 공원 일대에서 ‘너와 나, 함께 가꾸는 숲’ 환경 정화 봉사활동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번 봉사 활동은 성남시자원봉사센터, 남한산성환경봉사대와 함께 진행됐다. SOOP에서는 아프리카TV 인기 스트리머 오메킴승현2, 오세블리, 쎄히 등 총 30명과 20명의 임직원이 참여했다.

    봉사활동에 참여한 한 스트리머는 “문화유산으로서 가치가 높은 남한산성을 동료 스트리머들과 SOOP 임직원분들과 함께 정리해 뿌듯했다”며 “앞으로도 이러한 기회가 주어진다면 더욱 적극적으로 봉사활동에 동참하며, 의미 있는 시간을 나누고 싶다”고 전했다.

    이민원 SOOP 소셜미디어사업부문장은 “앞으로도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봉사 활동을 포함하여 다양한 CSR 활동을 이어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카카오임팩트-카이스트, ‘테크포임팩트 캠퍼스' 개강 캠프 성료

    카카오는 기업재단 카카오임팩트가 카이스트(KAIST) 전산학부에 개설한 프로젝트 수업 ‘테크포임팩트 캠퍼스'의 개강 캠프를 성공적으로 마쳤다고 밝혔다. 

    테크포임팩트 캠퍼스는 카이스트 학생들과 비영리 조직을 연결해 사회문제를 해결을 위한 기술 솔루션을 개발하는 프로젝트 수업이다.

    이번 학기 첫 수업은 심도있게 논의하는 시간을 마련하기 위해 강의실이 아닌 카카오 AI 캠퍼스에서 1박 2일간 캠프 형태로 진행됐다. 카이스트 학생 41명을 비롯해 카카오 기획자와 개발자 등이 참여했다.

    학생들은 여섯 개 팀으로 나뉘어 ▲휠체어 사용자를 위한 운동 솔루션 ▲재난 안전교육 게임 ▲소형 태양광 계량 솔루션 ▲개인 맞춤형 복약지도 프로그램 ▲의약품 정보와 처방전의 쉬운말 번역기 ▲의류재사용 활성화 플랫폼 등을 주제로 논의를 진행했다.

    캠프 이후에는 선정한 주제를 해결하기 위한 기술 솔루션을 개발을 시작하며, 카카오의 개발자와 기획자들은 학생들의 멘토로 참여하여 전문적인 기술 코칭을 제공할 예정이다. 수업을 성공적으로 마친 학생에게는 수료증과 시상을 제공하며, 실서비스 개발로 이어질 경우에는 후속 개발도 지원한다. 

    류석영 카카오임팩트 이사장은 “앞으로도 테크포임팩트 캠퍼스를 통해 더 많은 학생들에게 기술로 사회 변화를 만드는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NC문화재단, 다양성과 포용 주제 담은 그림책 ‘토마토’ 출간

    NC문화재단이 미래 세대를 위한 그림책 ‘토마토’를 출간했다고 밝혔다.

    그림책 ‘토마토’는 이지연 작가의 신간으로, 토마토 씨앗이 싹을 틔워 열매로 성장하는 과정 속에 다양성 존중과 포용의 메시지를 담았다. 가지각색의 토마토를 통해 세상 모든 존재는 서로 다르지만 그 자체로 아름답고 가치 있다는 사실을 상기시킨다.

    이 작가는 수묵화 감성의 동양적 색채가 어우러진 ‘우리 집에 갈래?’와 서울 광장의 역사를 한눈에 보여주는 ’70년의 이야기, 서울광장’으로 2013년과 2015년 볼로냐 국제아동도서전에서 각각 픽션, 논픽션 부문 ‘올해의 일러스트레이터’로 선정됐다.

    재단은 그림책 토마토를 전국의 공공도서관, 소규모 도서관, 지역아동센터와 가족센터 2000여곳에 기부할 예정이다. 토마토는 전국 주요 서점과 온라인에서 구매 가능하며 책 판매 수익 전액은 재단의 사회공헌 활동에 사용된다.

    재단 관계자는 “우리 사회를 이끌어 갈 미래 세대가 열린 시각으로 세상을 바라볼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재단 출판 사업의 목적”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