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카콜라, 사상 최초로 칸 라이언즈 '올해의 크리에이티브 브랜드'에 선정"크리에이티비티는 성장 주도하고 영감 주며 변화를 촉발하는 초능력과 같아"칸 라이언즈, 11월에 '크리에이티브 피플' 랭킹 발표 예정올해 하이라이트와 글로벌 전문가 인사이트 만날 수 있는 '칸 라이언즈 서울 2024' 25일 개막
  • ▲ 코카콜라 로고. ©Coca-Cola
    ▲ 코카콜라 로고. ©Coca-Cola
    코카콜라(Coca-Cola)가 세계에서 가장 크리에이티브한 브랜드로 선정됐다. 

    세계 최대·최고의 크리에이티비티 페스티벌 칸 라이언즈(The 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가 코카콜라를 '올해의 크리에이티브 브랜드(Creative Brand of the Year)로 선정했다고 19일 밝혔다.

    칸 라이언즈가 발표한 라이언즈 크리에이티비티 리포트(The LIONS Creativity Report)에 따르면 코카콜라가 칸 라이언즈의 '올해의 크리에이티브 브랜드'에 선정된 것은 이번이 최초다. 라이언즈 크리에이티비티 리포트는 칸 라이언즈 2024의 성과를 바탕으로 우수한 크리에이티브 작업물을 평가하고, 그 결과가 불러 온 영향력과 인사이트를 보여주며 세계에서 가장 크리에이티브한 기업들이 어떻게 크리에이티비티를 비즈니스의 성장과 발전에 활용하고 있는지를 담고 있는 보고서다. 
  • ▲ 코카콜라의 'Recycle Me' 캠페인. ©코카콜라
    ▲ 코카콜라의 'Recycle Me' 캠페인. ©코카콜라
    코카콜라는 올해 'Recycle Me' 캠페인(오길비 뉴욕 대행)으로 인쇄&출판 라이언즈(Print & Publishing Lions) 그랑프리를 포함해 칸 라이언즈에서 17개의 사자 트로피를 품에 안는 성과를 기록했다. (참고 기사 윤우재 오길비NY 아트디렉터, 코카콜라에 10년 만의 '칸 그랑프리'를 안기다)

    마놀로 아로요(Manolo Arroyo) 코카콜라 컴퍼니의 글로벌 최고 마케팅 책임자(Chief Marketing Officer, CMO) 겸 총괄부사장(EVP)은 "코카콜라 컴퍼니는 크리에이티비티가 성장을 주도하고 사람들에게 영감을 주며, 무엇보다도 변화를 촉발하는 초능력과 같다는 것을 믿는다"는 소감을 전했다.

    코카콜라에 이어 하이네켄(Heineken), 애플(Apple), 하인즈(Heinz), 르노(Renault), 오랑주(Orange), 엑스박스(Xbox), 시멘토 솔(Cemento Sol), 도브(Dove), 도어대시(Doordash) 등이 순서대로 '올해의 크리에이티브 브랜드' 10위권 안에 이름을 올렸다. 

    코카콜라의 'Thanks for Coke-Creating' 캠페인으로 3개의 골드 라이언을 수상한 광고대행사 WPP는 코카콜라와의 성공적인 협력을 비롯해 4개 작품으로 14개의 라이언 트로피를 수상하며 '올해의 크리에이티브 컴퍼니(Creative Company of the Year)'에 선정됐다. WPP에 이어 옴니콤(Omnicom), 인터퍼블릭 그룹(Interpublic Group), 퍼블리시스 그룹(Publicis Groupe), 덴츠 그룹(Dentsu Group), 하바스(Havas), S4 캐피탈(S4 Capital), 스태그웰(Stagwell Inc.), 하쿠호도 DY 홀딩스(Hakuhodo Dy Holdings), 딜로이트(Deloitte) 등이 '올해의 크리에이티브 컴퍼니' 10위에 안착했다. 

    사이먼 쿡(Simon Cook) 라이언즈(LIONS) 최고경영자(Chief Executive Officer, CEO)는 "라이언즈의 크리에이티비티 순위는 크리에이티브와 마케터, 에이전시와 브랜드가 더 나은 크리에이티브를 추구하고, 비즈니스의 성장을 이끌며 문화를 변화시킬 수 있는 노력을 촉진하는 크리에이티브 마케팅의 중요성을 보여준다"며 "공식 순위는 축하의 의미를 담고 있을 뿐만 아니라 미래의 성공을 위한 강력한 툴이 될 것이며, 라이언즈 어워드 결과 분석을 바탕으로 크리에이티비티가 어떻게 비즈니스의 발전을 이끌 수 있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예시를 제공한다"고 설명했다.

    라이언즈 크리에이티비티 리포트는 크리에이티브 컴퍼니(Creative Company), 네트워크(Network), 에이전시(Agency), 독립 네트워크(Independent Network), 독립 에이전시(Independent Agency), 크리에이티브 브랜드(Creative Brand), 팜도르(Palme d’Or, 황금종려상), 헬스 네트워크(Health Network), 헬스케어 에이전시(Healthcare Agency), 미디어 네트워크(Media Network) 등의 글로벌 랭킹을 포함하고 있다. 오는 11월에는 '2024 크리에이티브 인물(Creative People)' 순위가 공개된다.

    라이언즈 측은 올해 칸 라이언즈 페스티벌의 핵심 주제였던 '크리에이티비티 툴박스(The Creativity Toolbox)', '크리에이티브 임팩트(Creative Impact)', '이노베이션 언랩드(Innovation Unwrapped)', '탤런트(Talent)', '문화(Culture), '인사이트(Insights)', '트렌드(Trends)' 등의 내용을 담은 후속 보고서 5편을 발행한다. 각 보고서는 10월 17일 라이언즈의 인사이트·인텔리전스 플랫폼인 더 워크(The Work)에서 공개되며 올해 수상작과 수상자, 심사위원들들의 인사이트, 칸 라이언즈 세션 하이라이트 등을 선보일 예정이다. 

    2024 라이언즈 크리에이티비티 순위 및 자세한 내용은 더 워크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올해 칸 라이언즈 하이라이트와 함께 글로벌 광고·마케팅·크리에이티비티 전문가들의 인사이트를 만날 수 있는 '칸 라이언즈 서울 2024'이 9월 25일부터 27일까지 광화문 씨네큐브에서 열린다. '칸 라이언즈 2024' 관람권은 인터파크에서 예매할 수 있다. 3일권은 70만원, 일일권은 35만원이며, 학생은 각각 10만원, 5만원에 구매할 수 있다. 연사 라인업 및 세부 프로그램 등 페스티벌과 관련한 자세한 내용은 칸 라이언즈 코리아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