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성형 AI 개인비서 에이닷 접목… 맞춤형 콘텐츠 정보 제공B tv는 물론 OTT, 유튜브, 웹까지 확장 검색온디바이스 AI 구현... NPU 탑재 AI 4 vision 셋톱박스 구성AI스마트 리모컨 4분기 출시… AI 추전 콘텐츠 고객 호평
  • ▲ 김혁 SK브로드밴드 미디어CO 담당(왼쪽)이  26일 서울 중구 본사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B tv 에이닷 서비스 질의응답을 하고 있다 ⓒ신희강 기자
    ▲ 김혁 SK브로드밴드 미디어CO 담당(왼쪽)이 26일 서울 중구 본사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B tv 에이닷 서비스 질의응답을 하고 있다 ⓒ신희강 기자
    "요즘 배우 정해인이 나오는 드라마가 인기라는데 뭐지?"

    "드라마 제목은 엄마친구아들입니다."

    말귀를 알아듣는 똑똑한 TV 시대가 도래했다. 인터넷TV(IPTV) 업계는 인공지능(AI)을 활용해 맞춤형 '초개인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SK브로드밴드는 생성형 AI 개인비서 에이닷을 적용해 B tv뿐 아니라 OTT, 유튜브, 웹까지 확대해 고객에게 최적의 콘텐츠 정보를 제공한다. 고객은 평소 말하듯 에이닷과 자연어로 대화를 주고 받으면서 그동안 리모컨 탐색으로 영화, 드라마를 찾던 번거로움을 덜어내고 말 몇마디로 자신도 알지 못했던 취향저격 콘텐츠를 손쉽게 만날 수 있다.

    SK브로드밴드는 26일 서울 중구 본사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B tv 에이닷 서비스를 선보였다. NPU(신경망처리장치)칩을 탑재한 AI 셋톱박스 'AI 4 vision'을 통해 'AI B tv' 고도화를 선언했다.

    김성수 SK브로드밴드 Customer 사업부장은 "B tv 에이닷 서비스는 고객이 건네는 말의 의도와 맥락을 명확히 이해해 최적의 결과값을 고객에게 음성으로 제공한다"며 "마치 미디어 전문가가 옆에서 알려주는 듯한 AI 효용감을 고객에게 선사할 것"이라고 말했다.

    AI 4 vision은 클라우드와 연결하지 않고 음성은 또렷하게, 화질은 선명하게 조정해주는 온디바이스 AI 기능을 갖췄다. 에이닷과 B tv의 결합을 통해 콘텐츠에 대한 최적의 검색 결과를 고객에게 제공한다. 고객이 리모컨에 있는 마이크 버튼을 눌러 "에이닷"이라고 말하거나 B tv의 화면 상단 메뉴의 에이닷 아이콘을 선택해 대화할 수 있다. 

    가령 고객이 "드라마 제목에 대한 사람들 반응은 어떻지"라고 질문했을 때 시청자들의 평가를 검색해서 알려준다. 또 "줄거리가 어떻게 되지"라고 이어 질문하면 AI가 줄거리 요약을 말해준다.

    B tv 에이닷 서비스는 감독, 출연진, 줄거리 등 기본적인 내용뿐 아니라 시청자 리뷰도 요약해 제공하는 등 콘텐츠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찾아서 음성으로 알려준다. 
     
    SK브로드밴드는 지난 8월 1200명의 고객을 대상으로 서비스에 대한 OBT(Open Beta Test)를 진행해 고객의 85%가 만족했으며, 88%의 고객이 지속 사용 의향을 밝혔다고 설명했다. 

    김 사업부장은 "B tv 에이닷 서비스는 AI 4 vision과 Smart3 셋톱박스에서 이용할 수 있으며, 서비스 제공 범위를 확대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또한 AI 4 vision 셋톱박스의 NPU칩은 복잡한 연산을 병렬처리하는 능력을 갖춰 셋톱박스에서 직접 실행하는 온디바이스 AI가 가능하게 했다. AI가 실시간 및 VOD 콘텐츠의 오디오를 분석해 음성은 더욱 또렷하게 조정하고 음량은 일정하게 맞춰주는 것. 4개의 마이크를 장착해 사람의 음성을 잘 알아듣는 대화형 셋톱박스로 리모컨 없이도 B tv 에이닷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AI 4 vision은 업계 최초로 4K를 지원하는 13M 픽셀의 카메라를 탑재해 고객의 움직임을 인식한 모션 게임, 펫 모니터링, 홈 피트니스, 영상통화 등을 제공한다. 또 기존 AI 셋톱박스 대비 CPU는 2.7배, 램은 3GB에서 4GB로 업그레이드했으며, 저장 용량은 32GB로 4배 확대해 콘텐츠 검색, 화면 전환, 앱 반응속도 등 성능을 크게 높였다.

    SK브로드밴드는 4분기 출시를 앞둔 'AI 스마트 리모컨(앱)'도 선보였다. AI 스마트 리모컨은 휴대폰의 모바일 B tv 앱을 통해 이용 중인 TV 상황에 따라 필요한 정보를 알아서 모아준다. 고객이 실시간 채널을 볼 때는 고객별 시청 이력에 기반해 AI가 채널을 추천하고, 구체적인 방송 프로그램을 시청할 때에는 해당 방송의 무료 VOD, 클립 정보 등을 제공한다.

    VOD를 시청하면 배우가 등장하는 시점에 인물 및 착용한 상품의 정보를 알려준다. 또 홈쇼핑 방송을 볼 때는 상품 정보 및 주문 링크를 제공하여, 모바일로 상품을 빠르게 확인하고 바로 주문할 수 있도록 돕는다. AI 스마트 리모컨이 제공하는 실시간 맞춤 정보들은 보관함에 저장 TV 시청 후에도 언제든 찾아볼 수 있다.

    김혁 SK브로드밴드 미디어CO 담당은 "유료방송플랫폼과 AI 기술의 접목은 성장을 위한 필수조건"이라며 "서비스중인 'AI 골프'와 '살아있는 영어'에 대한 긍정적 고객 반응은 AI 서비스에 대한 확신을 갖게 한다"고 밝혔다.

    실제 AI 골프는 론칭 첫 달인 올해 4월에는 시청자들 가운데 19.1%가 이용했으며 5월 19.8%, 6월 20.6%, 7월 21.2%로 매달 이용률이 상승했다. SBS 골프 채널 시청자들 가운데 5명에 한명꼴로 AI골프를 이용하는 셈이다.

    AI 영어 말하기 학습 서비스 살아있는 영어는 지난해 11월 챗GPT를 적용한 '살아있는 영어 프리토킹' 출시 이후 지난해 하반기 대비 올해 상반기 이용자수가 49.4% 늘어났다. 내달에는 생성형 AI 이미지 생성 신규메뉴, 한영 혼용 음성인식엔진 등을 추가해 살아있는 영어 2.0 서비스로 고도화할 계획이다.

    김 담당은 "에이닷을 적용한 B tv와 AI 셋톱박스, 다양한 AI 서비스 등으로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키고 앞으로도 다양한 AI 기술과 서비스를 B tv에서 선보이겠다"고 밝혔다.
  • ▲ 김혁 SK브로드밴드 미디어CO 담당(왼쪽)이  26일 서울 중구 본사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B tv 에이닷 서비스 질의응답을 하고 있다 ⓒ신희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