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0여성 실제친구보다 공통 관심사 함께 할 새로운 친구 원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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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화손해보험 LIFEPLUS펨테크연구소가 17일 2030 여성들의 소셜라이징 현황을 분석한 트렌드 리포트를 발표했다.

    분석 결과에 따르면 '트위터친구', '덕질(푹 빠져 있는 활동)친구' 등 오프라인이 아닌 온라인에서 만나는 친구와 '밥친구', '술친구'와 같이 특정 목적을 가지고 만나는 새로운 친구 유형의 언급이 증가했다.

    반면 전통적 관계인 이성 친구와 실제 친구 관련 언급은 감소해 2030 여성이 원하는 친구의 유형이 변화한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 이성·친구 관련 키워드는 '힘들다', '어렵다' 등 부정적 표현이 더 많이 언급됐다.

    반면 새로운 친구 유형은 '재밌다', '편하다' 등의 긍정 키워드에 대한 언급량이 더 많았다.

    이에 대해 보고서는 관계적 부담이 큰 기존 친구보다 관심사, 취향을 함께 할 친구를 선호하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진학이나 취업 등으로 인해 물리적 거리가 멀어지거나 결혼과 출산 등을 겪으며 심리적 거리감을 느끼는 등 각자의 라이프 스테이지 변화가 실제 친구에 대해 관계적 부담을 느끼는 요인으로 꼽혔다.

    한화손보 관계자는 "2030여성의 소셜라이징 트렌드는 '부담 없음', '함께하는 덕질'로 정의할 수 있다"며 “LIFEPLUS펨테크연구소는 2030 여성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조사를 바탕으로 여성 전문 보험사로서 특화된 서비스를 제공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