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AI 주제 개발자 컨퍼런스 ‘이프카카오’ 성료네이버 D2SF, 북미 스타트업 투자 확대KT알파, 참여형 ESG 캠페인 일환 '희귀특산식물 정원' 조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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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LGU+, 양자내성암호 적용 기업전용회선 장비 개발

    LG유플러스는 양자내성암호를 300G급 기업전용회선 장비를 개발했다고 25일 밝혔다.

    이번에 개발한 장비는 기업전용회선 전송망을 구성하는 PTN(패킷 전송 네트워크) 장비다. PTN은 기업 고객이 안정적이고 고속의 전용 통신망을 통해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LG유플러스는 PTN 장비가 처리하는 데이터에 양자내성암호 알고리즘을 적용해 보안성을 강화한 전송카드를 개발했다. 이를 기업전용회선 전송망 구간에 적용하면 양자컴퓨터의 공격에도 안전한 통신환경을 제공할 수 있다.

    앞서 기업전용회선 가입자망에 활용하는 30G 소용량급 PQC-PTN 장비의 개발도 마쳤다. 이번 300G급 전송망 PTN 장비로 ‘PTN 망’ 구축과 함께 대용량의 전용회선 서비스도 제공할 수 있게 됐다.

    양자내성암호는 소프트웨어에 기반해 네트워크 전 구간, 서비스 전반에 적용할 수 있는 확장성이 장점이다. LG유플러스는 2020년부터 양자내성암호를 적용한 광전송장비를 출시했다. 이번 PQC-PTN의 상용화로 본격적인 다계층 양자보안 시대를 열 준비를 마쳤다.

    LG유플러스는 앞으로도 네트워크 요소에 양자보안을 적용해 미래 보안위협에 대응하는 안전한 통신망을 구성할 계획이다. 금융과 의료, 정부 기관 등 보안이 중요한 기업 고객들에게 주목받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노성주 LG유플러스 네트워크기술그룹장(상무)은 “앞으로도 최고의 보안성과 네트워크 안정성을 제공하며 양자보안 기술 리더십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카카오, AI 주제 개발자 컨퍼런스 ‘이프카카오’ 성료

    카카오는 개발자 컨퍼런스 '이프카카오2024’를 성황리에 마쳤다고 밝혔다. 

    이프카카오2024는 AI를 주제로 진행됐다. 총 94개 세션에서 AI 기술을 비롯해 데이터와 클라우드, 모바일 등과 관련한 지식을 참가자들과 공유했다. 약 3000명이 현장을 찾았고, 온라인으로 생중계된 세션은 누적 조회수 5만회를 넘겼다.

    기조 세션에서는 정신아 카카오 대표이사가 오프닝 연사로 나서 카카오 그룹의 AI 비전을 공유했다. 이후 이상호 카카오엑스 성과리더는 ‘AI 메이트’를 지향하는 새로운 AI 서비스 ‘카나나’를 처음 공개했다.

    정규돈 CTO와 김병학 카나나알파 성과리더가 기조 세션의 연사로 등장해 각각 ‘AI 네이티브’ 기업으로 나아가고 있는 카카오의 변화와 미래 비전, 카카오의 자체 AI 모델 라인업에 대해 발표하기도 했다.

    또한 카카오모빌리티, 카카오뱅크 등 카카오 계열사 CTO들도 세션을 이끌었다. 각 사의 CTO들은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의 AI 기술 경험을 소개한 뒤, 주요 기술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하고 노하우를 공유할 수 있는 대담도 진행했다.

    이 밖에도 참여 연사와 소통할 수 있는 특별한 ‘크루 패널톡’이 마련됐다. 4인의 크루는 컨퍼런스 참여자들과 대화하며  AI 개발 경험에서 얻은 노하우와 인사이트 등을 공유했다. 세션 종료 이후 ‘애프터 세션’에서는 경력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기도 했다.

    오프라인으로 진행된 이번 이프카카오2024는 전시존을 통해 카나나 서비스와 모델 라인업을 설명하는 공간을 마련했다. 계열사의 다양한 기술을 선보여 참여자들에게 AI 기술 경험의 기회를 제공하기도 했다.

    카카오 관계자는 “기술의 가속화가 이어지는 AI 시대를 맞아 AI 산업과 생태계의 발전을 위해 기여하는 기업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네이버 D2SF, 북미 스타트업 투자 확대

    네이버 D2SF가 북미 스타트업 발굴과 투자를 본격화하고 국내 스타트업들의 글로벌 진출을 돕는다.

    네이버 D2SF는 2015년 출범 이후 110개 초기 기술 스타트업에 집중적으로 투자해 왔다. 지금까지 1700여팀의 스타트업과 네이버의 각 조직을 연결했다. 또한 210여건의 협력 안건을 도출하며 스타트업과 전략적 시너지를 창출하고 있다.

    9월에는 북미를 기반으로 하는 3D 생성 스타트업  ‘클레이디스’와 패션 검색·추천 AI 스타트업 ‘예스플리즈’에 신규 투자를 진행하는 등 북미 스타트업 발굴에도 시동을 걸고 있다.

    네이버는 이번 밋업을 통해 글로벌 비즈니스와 기술 전략의 시너지를 추진할 계획이다. 현지 기업·투자사·창업가 네트워크를 구축해 북미 스타트업의 아시아 진출과 한국 스타트업의 북미 진출을 도울 방침이다.

    양상환 네이버 D2SF 센터장은 “글로벌 사업과 기술 성과를 토대로 국내 스타트업의 글로벌 진출을 돕고 국경을 뛰어넘어 스타트업의 협업 시너지를 만들어내겠다”고 말했다.

    ◆KT알파, 참여형 ESG 캠페인 일환 '희귀특산식물 정원' 조성

    KT알파가 ‘희귀특산식물 정원’을 조성하며 지역사회와 생태 보전 활동에 나섰다.

    KT알파는 서울 보라매공원 내 쉼터정원 ‘알파랑’에서 생물다양성 보전을 위한 국가보호종 희귀특산식물 식재 행사를 진행했다.

    쉼터정원 알파랑은 ‘KT알파와 함께하는 사랑(廊)채’라는 의미다. 100평 가까운 부지에 25종의 수목과 마사토 포장의 산책로, 데크 쉼터와 태양광 스마트 벤치 등이 조성돼 있다.

    올해는 KT알파와 KTis가 함께 기금을 조성해 여름내 자라난 식물을 재배치하고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토양 개량과 국가보호종 희귀특산식물을 추가 식재했다. 생물다양성 증진을 위한 둥근잎꿩의비름와 히어리, 섬초롱꽃 등 희귀특산식물 11종 식재와 기후변화에 따른 생태계 보호 실천 교육 등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이날 행사에서 서울보라매초등학교 학생 20여명, 지역커뮤니티 보초맘 등으로 구성된 참가자들은 기후 위기에 대응하는 생태 전환과 생물다양성 증진에 대한 교육을 받았다. 희귀특산식물 11종을 직접 식재하고 커피박 화분에 분재하여 공원을 찾은 시민들과 나눴다.

    KT알파와 KTis는 참여 기관들과 함께 정원을 유지·관리하며 식재된 희귀특산식물의 건강한 생육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계획이다.

    한상봉 KT알파 경영기획총괄은 “생물다양성 보전의 중요성을 알리고 지역사회와 함께 성장하는 지속가능한 ESG 경영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NHN, ‘한게임포커’ 길드전 추가 업데이트

    NHN은 PC 웹보드게임 ‘한게임포커’와 모바일 연동 버전 ‘한게임포커 클래식’에 길드전을 추가했다.

    길드전은 매주 ‘도시’ 점령을 통해 길드 보상을 획득할 수 있는 경쟁 콘텐츠다. 각 길드는 점령하고자 하는 도시를 선택하게 되며, 같은 도시를 선택한 길드는 매주 금·토·일요일 길드전 기간 경쟁한다. 승리한 길드가 해당 도시에서 발생하는 보상을 획득하는 방식이다.

    승리 기준은 길드전 포인트(WP)에 따른 순위다. 길드전 포인트는 진행기간 동안 이용자가 7포커부터 로우바둑이, 하이로우, 홀덤, 훌라, LA섯다까지 6개 게임을 플레이해 적립할 수 있다.

    보상은 ‘점령 보상’과 ‘챔피언 상금’으로 나눠진다. 점령 보상은 도시별 상위 5개의 길드가 순위에 따라 나누어 획득하며, 챔피언 상금은 ‘챔피언 길드 도전’ 시스템을 통해 1위로 챔피언을 차지한 길드가 독차지한다.

    이경민 NHN 클래식 웹보드사업 그룹장은 ”이번 길드전 업데이트로 경쟁 콘텐츠를 확장하며 이용자와 매출 상승세에 활력을 불어넣어 줄 것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SOOP, 5년 만에 ‘지스타 2024’ 참가

    SOOP이 국제게임전시회 ‘지스타 2024’에 참가한다.

    이번 지스타 전시회 참가는 지난 2019년 이후 5년 만이며, SOOP으로 브랜딩을 마친 후 치르는 첫 오프라인 행사다.

    SOOP관은 오는 11월 14일부터 17일까지 부산 벡스코 BTC 제1전시관에 약 100 부스 규모로 마련된다. 유저와 스트리머가 함께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을 부스 안에서 진행할 예정이다.

    부스 내 ‘이벤트존’에서는 유저들을 대상으로 한 다양한 체험형 이벤트가 진행될 예정이다. 키오스크를 이용해 리브랜딩한 SOOP과 관련한 퀴즈 맞추기와 새로운 SOOP의 얼굴인 ‘수퍼즈’ 캐릭터 맞추기, AI 기술 시연존 등 액티비티에 참여할 수 있다.

    부스 정중앙에는 ‘스트리머존’을 만날 수 있다. 스트리머존은 SOOP을 비롯한 타 플랫폼 스트리머들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해 스트리머 간 소통의 장이 되도록 할 예정이다. 현장에 방문하지 못하는 버추얼 스트리머를 위해서도 별도 버추얼 맵을 마련했다.

    또한 ‘무대존’에서는 스트리머가 유저들과 오프라인에서 활발히 교류할 수 있도록 팬 미팅 콘텐츠를 비롯해 다양한 게임으로 진행하는 e스포츠&게임 콘텐츠가 진행된다. 여러 스트리머가 해당 콘텐츠에 참여해 유저들과 직접 소통할 예정이다.

    ◆컴투스, 베트남서 ‘SWC2024’ 아시아퍼시컵 개최

    컴투스가 베트남 호치민에서 ‘서머너즈 워 월드 아레나 챔피언십2024(이하 SWC2024)’ 아시아퍼시픽컵을 개최한다.

    SWC2024는 컴투스 글로벌 모바일 게임 서머너즈 워: 천공의 아레나 세계 e스포츠 대회다.

    월드 파이널에 출전할 선수 선발을 위해 본선인 지역컵을 진행한다. 앞서 유럽컵과 아메리카컵을 통해 지역 대표 선수 라인업을 확정했고, 아시아퍼시픽컵을 앞두고 있다.

    아시아퍼시픽컵은 베트남 이벤트홀 ‘젬 센터’에서 오프라인으로 진행되며, 유튜브 채널로 글로벌 생중계된다.

    한국과 동남아시아, 일본 등 4개 조 예선을 통과한 8인이 맞붙는다. 경기는 5판 3선승 싱글 엘리미네이션 토너먼트로 진행되고 우승자를 포함한 상위 3인은 월드 파이널에 진출한다

    한국에서는 예선 조 1위 KUROMI와 GARRGARR가 월드 파이널에 도전한다. SWC2023 아시아퍼시픽컵 우승자인 DILIGENT-YC, 지난해 '서머너즈 워 한일 슈퍼매치' 팀 일본 주장 MATSU 등이 출전한다.

    경기 종료 후에는 아시아퍼시픽컵에서 선발된 3명의 선수를 포함해 월드 파이널 경기의 대진 추첨도 진행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