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자동차 차체학회 ECB 참가'전기로-고로 복합공정기술' 활용 강판글로벌 판매 확대 발판 마련
  • ▲ 현대제철 연구원이 독일 ECB(Euro Car Body)에 참석한 글로벌 고객사들에게 탄소저감 자동차강판 제품을 설명하고 있다. ⓒ현대제철
    ▲ 현대제철 연구원이 독일 ECB(Euro Car Body)에 참석한 글로벌 고객사들에게 탄소저감 자동차강판 제품을 설명하고 있다. ⓒ현대제철
    현대제철이 글로벌 자동차 차체학회에 참가해 '전기로-고로 복합공정기술'을 활용한 탄소저감 자동차강판 기술력을 선보이고 있다.

    28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제철은 이달 15일부터 17일까지 열린 독일 'ECB(Euro Car Body)' 등 주요 글로벌 차체학회에 잇따라 참가하고 있다. 앞서 지난 6월에는 독일에서 열린 세계 최대 자동차 차체 소재 및 부품학회인 'CBP(Car Body Parts)', 9월에는 미국 'IABC(International Automotive Body Congress)'에 참가했다.

    이 차체학회들은 글로벌 완성차사 및 부품사, 철강사의 전문가가 모여 자동차 차체의 소재와 부품 관련 연구기술 및 개발동향을 공유하고 글로벌 자동차 산업의 신기술을 알리기 위해 마련됐다. 각사의 기술 경쟁력도 확인할 수 있다.

    현대제철은 이 학회들에서 '전기로-고로 복합공정기술'을 기반으로 생산한 탄소저감 강판 제품기술을 발표하고, 실제 제작한 부품들을 전시해 글로벌 탄소중립전환에 맞춘 제품 기술력을 선보였다.

    특히 현대제철이 탄소저감 강판으로 만든 자동차 외판재에 대한 시험 평가 결과를 발표한 내용과 탄소배출을 저감한 1.0GPa급 열연강판, 1.2GPa급 냉연강판, 1.5GPa급 핫스탬핑 제품을 전시한 홍보부스가 글로벌 자동차사들의 주목을 받았다.

    현대제철이 탄소중립 전환 대응을 위해 개발한 '전기로-고로 복합공정기술'은 고로에서 철광석으로 생산한 쇳물과 전기로에서 스크랩(고철)으로 생산한 쇳물을 전로에서 혼합하는 방식을 통해 기존 고로 제품 대비 탄소배출이 약 20% 저감된 철강제품을 생산할 수 있는 공정기술이다.

    현대제철은 지난해 4월부터 고성형 외판재, 초고강도강, 내판재, 핫스탬핑제품 등 다양한 탄소저감 자동차강판 개발 및 실증 테스트를 거쳐 고로 생산 제품과 동일한 품질 수준을 검증했다. 기존 고로에서 생산하던 자동차강판 전 강종을 생산할 수 있다.

    현대제철 관계자는 "주요 글로벌 차체학회 참석 및 홍보활동을 통해 탄소저감 강판, 초고장력 강판 등 차별화된 현대제철의 자동차강판 기술 경쟁력을 알리고, 글로벌 자동차향 제품 판매를 확대해 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