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티포트 운영·점검…18가지 시나리오 수행LG유플러스와 컨소시엄…"시스템고도화 예정"
  • ▲ K-도심항공교통 퓨처팀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GS건설
    ▲ K-도심항공교통 퓨처팀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GS건설
    GS건설과 LG유플러스가 참여중인 'K-도심항공교통 퓨처팀(UAM Future Team)' 컨소시엄은 국토교통부 주관 한국형 도심항공교통 그랜드 챌린지 1단계(K-UAM GC-1) 실증사업을 성공적으로 마쳤다고 28일 밝혔다.

    해당사업은 국토부가 2025년 국내 UAM 상용화를 목표로 기체 안전성을 검증하고 국내환경에 맞는 운용개념과 기술기준을 마련하기 위해 추진하는 대규모 실증 프로젝트다.

    전남 고흥 항공센터에서 약 3주간 진행된 이번 실증에선 △헬기를 활용한 항공기 운항 △항공교통 관리 △버티포트(수직이착륙비행장) 운영 △운항 지원 등에 대한 검증이 이뤄졌다.

    GS건설은 버티포트 운영 및 점검 관련 실증을 실시했다.

    한국항공우주연구원(KARI) 실증절차서에서 제시된 18가지 정상 및 비정상 시나리오를 수행하며 UAM 버티포트 운영시스템 기능 및 성능을 검증했다.

    GS건설 측은 "UAM 상용화를 위해 필요한 시스템이 고밀도 환경에서도 안전하게 운영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고도화할 것"이라며 "국내 UAM산업 활성화 및 상용화를 목표로 지속 협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GS건설은 지난 3월 '2024 드론쇼코리아'를 통해 △리모델링형 △신축형 △1-layer 모듈러형 △2-layer 모듈러형 등 도심내 4가지 유형 버티포트 구축방식에 대한 콘셉트 디자인을 선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