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외된 커뮤티니에 200만 유로(약 30억원) 무료 입장권 제공'컨트리 파빌리온스' 도입… 글로벌 대표성 강화장애·인종·성 정체성·사회적 불평등 포괄 "교차성 인정해야"소셜&인플루언서 라이언, 소셜&크리에이터 라이언즈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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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칸 라이언즈
    오는 2025년 6월 열리는 세계 최대의 크리에이티비티 축제 칸 라이언즈(The 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가 소외된 커뮤니티의 접근성과 형평성을 늘리고  글로벌 크리에이터들과의 접점을 넓혀가기 위한 새로운 변화를 예고했다.

    11일 칸 라이언즈 조직위원회에 따르면 2025년 6월 16일부터 20일까지 프랑스 칸에서 열리는 제72회 칸 라이언즈는 ERA(Equity, Representation and Accessibility) 패스를 통해 저평가된 인재와 소외된 커뮤니티에 200만 유로 상당(한화 약 30억원)의 무료 입장권을 제공한다. ERA 패스는 올해 신설됐으며, 내년엔 지원 규모가 2배 늘어나게 된다.

    프랭크 스타링(Frank Starling) LIONS 최고 다양성·형평성·포용성 책임자(Chief DEI Officer)는 "ERA 패스 지원 규모를 키우는 것는 칸 라이언즈와 업계 모두의 발전을 계속해서 추진하는 데 필수적"이라며 "지금까지 46개국의 크리에이티브들이 이 기회를 얻었다. 특히 글로벌 남반구 지역의 목소리와 관점을 지원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고 말했다.

    ERA 패스 신청은 2025년 12월 5일까지다.

    각국의 글로벌 대표성을 강화하기 위한 컨트리 파빌리온스(Country Pavilions)라는 새로운 이니셔티브도 시작된다. 

    파빌리온에는 전 세계의 콘텐츠와 관점을 선보일 수 있는 전용 콘텐츠 스테이지가 마련된다. 각국은 자국의 크리에이티비티를 세계 무대에서 선보이고 크리에이티브 경제를 홍보할 수 있다. 학습 세션과 국가 간 네트워킹을 위한 허브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테아 스켈턴(Thea Skelton) LIONS 부사장은 "크리에이티비티는 강력한 경제 성장 동력이다. 세계  크리에이티브 경제는 9850억 달러(한화 약 1362조3535억원)로 추산되며, 2030년 이전에 세계 GDP의 10%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이 속도와 규모를 감안할 때 각 국가는 칸 라이언즈에서 자국의 역량을 보여줌으로써 크리에이티브 경제를 크게 성장시킬 기회를 가질 수 있다"고 전했다.

    2025년 1월 16일부터 어워드 출품이 시작되며, 시상 부문에도 변화가 있다. 

    먼저 성 인식을 높인 크리에이티브를 기리는 '글래스: 변화를 위한 라이언(Glass: The Lion for Change)' 부문이 도입 10주년을 맞아 '교차성(intersectionality)'을 인정하는 상으로 변모한다. 교차성은 신분, 인종, 성별, 장애 등의 차별 유형들이 별개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서로 결합해 영향을 미치는 것을 뜻한다.

    마리안 브래넬리(Marian Brannelly) LIONS 글로벌 어워드 디렉터(Director of Awards)는 "성별 대표성은 여전히 중요하며, 연구와 상담을 통해 이제 교차성(intersectionality)을 인정해야 할 필요가 생겼다. 장애와 인종에서부터 성 정체성과 사회적 불평등까지 포괄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그는 "글래스 라이언은 변화를 위한 상이다. 그 범위를 확장해 더 넓은 커뮤니티의 공평한 대표성을 촉진하는 아이디어를 기릴 수 있으며, 크리에이티비티 과정 전반에서 진정한 포괄성을 내재화하는 중요성도 반영한다"고 설명했다.

    소셜&인플루언서 라이언즈(Social & Influencer Lions)는 내년부터 소셜&크리에이터 라이언즈(Social & Creator Lions)로 이름을 바꾼다. 이는 크리에이터들이 크리에이티브 업계에서 중요한 역할을 차지하고 있음을 반영한다. 조직위원회는 리서치 네스터(Research Nester)의 결과를 인용해 크리에이터 경제의 시장 규모는 2036년 말까지 6000억 달러(한화 약 830조7000억원)를 넘어 설 것으로 전망했다. 

    한편 내년 칸 라이언즈 무대에 연사로 설 스피커를 모집하는 칸 라이언즈 콜 포 콘텐트(Cannes Lions Call for Content)가 2025년 12월 31일까지 신청을 받는다. 칸 라이언즈에서 발표하길 원하는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2025 칸 라이언즈와 관련한 자세한 내용은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