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자 수 유튜브·네이버·쿠팡 뒤이어유튜브 사용 시간 1063억분 기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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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와이즈앱 리테일 굿즈
    한국인이 11월에 가장 많이, 자주 사용한 애플리케이션은 카카오톡이라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17일 앱 분석 서비스 와이즈앱·리테일·굿즈에 따르면 지난달 카카오톡 이용자 수는 4850만명으로 집계됐다. 이어 유튜브는 4673만명, 네이버 4426만명, 쿠팡 3220만명 등 순으로 나타났다.

    카카오톡은 가장 자주 사용한 애플리케이션으로 확인됐다. 11월 카카오톡 실행 횟수는 총 761억회로, 인스타그램(161억회)과 네이버(144억회)를 크게 상회했다.

    가장 오래 사용한 애플리케이션은 1063억분을 기록한 유튜브다. 이어 카카오톡(322억분), 인스타그램(225억분), 네이버(192억분) 순이다.

    한편, 조사는 한국인 안드로이드와 iOS 스마트폰 사용자 표본 조사로 실시됐다. 유튜브를 제외한 구글·애플 애플리케이션과 이동통신사, 제조사 애플리케이션은 통계에서 제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