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상장 후 첫 인베스터 데이"트럼프 2기, 건설장비 수요 긍정적"올해 매출 64억달러, 영업익 6억달러 제시
  • ▲ 스캇 박 두산밥캣 부회장이 지난 10일 ‘인베스터 데이’ 행사에서 성장 전략을 발표하고 있다. ⓒ두산밥캣
    ▲ 스캇 박 두산밥캣 부회장이 지난 10일 ‘인베스터 데이’ 행사에서 성장 전략을 발표하고 있다. ⓒ두산밥캣
    스캇 박 두산밥캣 부회장이 오는 2030년 매출 16조원을 달성하겠다는 포부를 내비쳤다.

    두산밥캣은 지난 10일 서울 여의도 한국거래소에서 증권사 애널리스트와 기관 투자자를 대상으로 인베스터 데이를 개최했다고 11일 밝혔다.

    두산밥캣이 인베스터 데이 행사를 연 것은 지난 2016년 유가증권시장 상장 이래 처음이다. 

    최고경영자(CEO)인 스캇 박 부회장과 CFO 조덕제 부사장은 발표자로 나서 주요 경영전략을 밝혔다. 또 지난해 실적 리뷰 및 올해 가이던스를 발표하며 주주 소통을 강화했다.

    박 부회장은 두산밥캣이 소형 건설장비 분야에서 글로벌 1위 브랜드로 자리매김할 수 있었던 핵심 경쟁력으로 ▲업계 최다 어태치먼트를 보유한 탁월한 제품 라인업 ▲견고한 파트너십 기반의 글로벌 영업망 ▲각 권역의 수요에 최적화된 글로벌 생산 거점 ▲소형장비 시장을 개척한 혁신 DNA 등 네 가지를 꼽았다. 

    두산밥캣은 성숙기를 맞은 글로벌 건설장비 시장에서 기존 경쟁력을 기반으로 'M&A'와 '혁신'을 두 축으로 삼고 미래 성장을 견인한다는 계획이다.

    박 부회장은 "상장 이후 규모와 수익성 모두 2배로 성장했고, 특히 M&A를 본격적으로 추진한 최근 5년 동안 모어(잔디깎이), 지게차 등 인접 사업 분야 업체 인수를 통해 연평균 매출 15%, 영업이익은 18%씩 늘어나는 고성장을 이뤘다"라고 말했다.

    이어 "이 같은 성공 경험을 바탕으로 기존 사업에 혁신을 더하고 M&A 등 비유기적 성장도 함께 추진해 2030년에는 연평균 11% 성장한 매출액 120억 달러(16조 원)를 달성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트럼프 2기 행정부 관련 질문에 대해서는 "인프라 투자를 강조해 온 공약이 정책으로 실현되면 건설장비 수요 관점에서 긍정적일 것"이라고 답했다. 

    박 부회장은 "75%의 매출이 발생하는 북미 지역에 판매하는 장비를 미국 내에서 대부분 생산하고 있어 유리한 측면이 있다"라며 멕시코 공장 설립에 관해서는 "풍부한 노동력 등 장점이 충분히 있지만 아직 가동에 들어간 게 아니므로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조덕제 부사장은 지난해 연간 실적과 올해 전망을 발표했다. 지난해 두산밥캣의 연간 매출액은 전년 대비 16% 감소한 62억6900만 달러, 영업이익은 40% 줄어든 6억3900만 달러를 기록했다.

    조 부사장은 "소형 건설장비 시장은 완만한 회복세를 보이면서 올 하반기부터 반등해 연간 수요는 전년과 비슷할 전망"이라며 2025년 연간 가이던스로 매출액은 64억 달러, 영업이익 6억 달러를 제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