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매출액 16% 감소, 뮤직·게임·미디어 전반 위축카카오톡 ‘슈퍼앱’ 진화 전략, AI 서비스 순차 공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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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는 1분기 매출이 전년 대비 6.2% 감소한 1조8637억원, 영업이익은 12.3% 줄어든 1054억원을 기록했다고 8일 밝혔다.주력 분야인 플랫폼 부문에서 매출 증가가 이어졌지만, 게임과 뮤직 등 콘텐츠 사업 악화가 실적 부진으로 이어졌다.사업별로 보면 플랫폼 부문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4% 늘어난 9930억원으로 집계됐다.플랫폼 부문 중 톡비즈 매출액은 지난해 보다 7% 증가한 5533억원을 기록했다. 톡비즈 광고의 1분기 매출액은 2861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3% 증가했다. 5월 중 고객 마케팅 수신 동의를 전제로 발송하는 ‘브랜드 메시지’ 상품 출시를 앞두고 있어 성장세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선물하기와 톡딜 등 톡비즈 커머스 매출액은 2672억원으로, 전년 대비 12% 증가했다. 명절 인기 상품 직매입 운영과 수익성 높은 카카오쇼핑라이브 비중 확대 덕분이다. 커머스의 올해 1분기 통합 거래액은 지난해 대비 3% 증가한 2조6000억원을 기록했다.모빌리티와 페이가 포함된 플랫폼 기타의 매출액은 지난해 보다 3% 증가한 3656억원이다. 모빌리티는 주차와 퀵서비스가 성장을 이어갔고, 페이는 전 영역에서 고성장을 이어가며 두 자릿수 매출 증가율을 기록했다.콘텐츠 부문 1분기 매출액은 8707억원으로, 전년 대비 16% 감소했다.뮤직 매출액은 전년 동기보다 6% 감소한 4379억원으로, 지난해와 전 분기 아티스트 활동이 집중돼 기저효과가 발생한 탓이다. 스토리 매출액은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6% 감소한 2126억원, 방송 광고 시장 둔화와 콘텐츠 투자 위축 영향으로 미디어 매출액은 21% 감소한 751억원을 기록했다.1분기 영업비용은 전년 동기 대비 6% 감소한 1조7583억원이다. 영업이익은 12% 감소한 1054억원, 영업이익률은 5.7%를 기록했다.카카오는 카카오톡의 콘텐츠 서비스와 소셜 기능을 강화해 ‘슈퍼앱’으로의 진화를 적극적으로 추진한다. 하반기 중 카카오톡 세 번째 탭에 ‘발견 영역’을 출시할 계획이다.신규 AI 서비스 ‘카나나’ CBT를 시작으로 특정 분야 서비스 AI 추천과 생성형 검색, 오픈AI 공동 개발 프로덕트를 순차적으로 선보인다. 신규 AI 서비스들은 기존의 사업들과 추가적인 시너지를 창출하거나, 카카오 플랫폼 내 없었던 사용 맥락을 만들면서 이용자 참여를 높이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정신아 카카오 대표는 “올해 다양한 실험과 시도의 결과물을 순차적으로 선보이겠다”며 “AI가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