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대 1 업무 상의 가능한 AI 시스템 도입 직무 전문가 139명 지식 담았다AX로 업무 역량 강화 환경 마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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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대백화점은 백화점 신입사원이나 저연차, 직무변경자의 업무 숙달 및 전문 지식 함양을 돕는 대화형 AI 멘토 시스템을 자체 개발해 사내에 정식 도입했다고 22일 밝혔다. 

    현대백화점에서 인재 육성을 담당하는 인재개발원과 조직문화 전담조직인 컬처랩, ICT전문 기업 현대퓨처넷의 협업으로 구현됐으며 해당 시스템은 현대백화점 사내 메신저에 탑재됐다.

    지금까지 단순한 문답 방식의 챗봇으로 업무 가이드라인을 전파하는 경우는 있었지만, 이번처럼 전문성을 인정받은 사내 직원의 정성적인 지식을 데이터화하고 생성형 AI 기반의 자연스러운 대화를 통해 직원들에게 전수하는 방식은 현대백화점이 처음이다.

    이를 위해 현대백화점은 MD, 공간, 트렌드, 글로벌, 회계, ESG 등 13개 주요 직무 분야에서 우수 성과자‧공인 자격증 소지자‧경력 입사자 139명을 사내 전문가로 선발하고 올해 초부터 3개월여간 이들과 ‘인사이트 심층 인터뷰’를 진행했다.

    인터뷰 내용은 AI 학습용 데이터로 구조화한 뒤 생성형 AI 기술과 접목하는 과정을 거쳤다. 약 3300시간 분량에 달하는 인터뷰의 핵심을 학습시켰기 때문에 현대백화점만의 직무 능력이 반영된 고유의 AI 시스템이 완성됐다는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이는 AX(AI Transformation‧인공지능 전환) 전략의 일환으로 추진됐다. AX를 통해 직원들이 보다 창의적인 업무에 몰두할 수 있는 환경 조성에 집중하고 있다는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현대백화점은 이미 마케팅과 고객 응대 부문에서 AX를 선제적으로 적용하고 있다. 2023년에는 업계 최초로 광고 문구 제작에 특화된 생성형 AI 시스템 ‘루이스’를 도입했으며, 지난해 9월부터는 고객 상담 대응을 지원하는 ‘인사이트 랩스’를 운영 중이다.

    또한 올해 시무식부터는 과장 승진자에게 주는 기념품을 12년 만에 기존 만년필에서 태블릿PC로 교체했다. 디지털 기반의 업무 경험을 중시하겠다는 조직문화 혁신의 의지를 반영한 조치다.

    민왕일 현대백화점 경영지원본부장(부사장)은 “그룹의 방향성에 맞춰 인재 온보딩(onboarding‧조직 적응 지원) 영역에 선제적으로 AX를 추진해 인재 육성과 조직 전반의 운영 효율을 끌어올릴 수 있을 것”이라며 “앞으로 업무 혁신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