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한 AI 개발 위한 리스크관리 체계 수립”신뢰할수 있는 AI로 고객 경험 혁신”
  • ▲ ⓒLG유플러스
    ▲ ⓒLG유플러스
    LG유플러스는 투명하고 안전한 AI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AI 경영 시스템’ 인증을 획득했다고 10일 밝혔다.

    AI 경영 시스템은 국제표준화기구(ISO)와 국제전기기술위원회(IEC)가 공동 개발한 글로벌 표준이다. 조직이나 기업이 AI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마련된 규격이다.

    LG유플러스는 인증 획득을 위해 국제표준 규격에 기반한 관리체계를 적용했고, LG그룹과 회사의 전략과 목표에 부합하는 AI 리스크 관리 체계를 수립했다. 또한 ▲AI 경영 환경 분석 ▲AI 리스크 평가와 통제 ▲AI 거버넌스 운영 관리 ▲AI 성과 평가 등 인증 요건을 충족하는 세부 관리체계를 완성했다.

    이번 인증을 통해 LG유플러스는 AI 관련 이슈와 리스크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프로세스를 확보했다. 앞서 획득한 정보보호와 품질 분야의 ISO 인증과 더불어 이번 AI 경영 시스템 인증을 추가적으로 확보함에 따라, 고객이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AI 서비스에 대한 기반을 강화했다.

    LG유플러스는 인증을 토대로 ‘AI 윤리’를 강화할 계획이다. 자체적으로 AI 윤리 강화에 힘써온 것과 더불어 LG AI연구원 등 그룹사와 협력해 AI 연구개발과 활용 전 과정에서 잘못된 의사결정을 방지하기 위한 AI 거버넌스 체계도 구축했다.

    이상엽 LG유플러스 CTO는 “이번 인증으로 AI 관련 이슈와 리스크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프로세스를 갖췄음을 국제적으로 인정받았다”며 “앞으로도 가장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AI를 통해 고객들이 차별화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기술 역량을 집중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