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국정자원 전산실 배터리 화재 … 시스템 647개 가동 중단택배·세금·신분증까지 줄줄이 먹통 … 국가시스템 마비에 대혼란피해 회복 요원 … 추석 명절까지 '대혼란' 이어질 가능성 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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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9월 27일 대전 유성구 국가정보자원관리원 전산실 창문이 화재로 깨져 있다ⓒ연합뉴스
대전 국가정보자원관리원(이하 국정자원) 본원 전산실 화재로 국가 전산망이 마비되면서 대출과 카드결제, 택배, 행정서비스 등 국민 생활 전반에 대규모 혼란이 이어지고 있다.정부는 긴급 복구에 착수했지만, 추석 연휴 직전까지 국민 생활에 불편이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28일 정부와 관련 업계에 따르면 지난 26일 오후 발생한 화재는 국정자원 5층 전산실 무정전 전원장치(UPS) 리튬이온 배터리를 작업자가 지하로 이전하는 과정에서 시작된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UPS는 전산시스템에 단절 없이 전기 공급을 일정하게 유지해주는 장치다.화재가 발생한 배터리는 58V 리튬배터리로, 12개를 수납하는 캐비닛 총 16개 중 8개가 불에 탄 것으로 소방당국은 파악하고 있다. 내부에 있던 리툼배터리의 절반 가량이 소실된 것.화재로 전산실 내부 열기가 강해지자 전산실 적정온도를 유지해주는 항온항습장치가 작동을 멈췄고, 서버 등 전산장비가 훼손될 것을 우려한 국정자원 측은 대전 본원 내 시스템 647개의 전원을 모두 차단했다.불길은 약 22시간 만인 27일 오후 6시께 잡혔지만, 화재로 주민등록증 발급, 정부24, 국민신문고를 비롯해 내부 행정망인 온나라시스템이 모두 멈췄다. -
- ▲ 국정자원 화재 여파로 주요 시스템이 마비된 가운데 27일 서대문우체국에 우체국금융 장애 발생 안내문이 게시돼있다.ⓒ뉴시스
또 우체국 금융·택배, 은행 대출 실행, 카드 결제 승인, 법원 전자소송 포털, 인터넷 등기소 등 민생 서비스도 마비됐다. 각 홈페이지에는 ‘국정자원 화재로 인한 일부 서비스 불가’ 안내문이 공지됐다.이번 추석 연휴 우체국 택배 예상 물량은 하루 160만 개로 추정된다. 다음 주에도 전산망이 정상화되지 않을 경우 택배 대란은 불가피하다.우체국 입·출금은 물론 돈을 보내거나 받을 수도 없어 우체국금융 90조 원도 묶인 상태다. 체크카드도 사용할 수 없다보니 2차 민생 소비쿠폰도 사용할 수 없는 상태다.정부 모바일 신분증도 먹통이 되면서 공항이나 병원 같은 곳에는 실물 신분증을 들고 가야 하고, 은행과 증권사들은 일부 서비스가 제한된다는 공지를 내걸었다.전자소송 포털은 대법원을 비롯한 각급 법원이 운영하는 온라인 소송 플랫폼으로 인터넷을 통해 소송 절차를 진행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현재 이용 불가 서비스는 내·외국인 실명확인, 주민등록정보 등·초본 연계, 등록면허세 납부조회 등이다.법원의 인터넷등기소에서도 부동산 열람·발급, 토지 이용계획 조회, 전자 신청 시 도로명 주소 검색 연계 등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다.행정안전부는 지난 27일 오후 윤호중 장관 주재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열고 국정자원 화재로 인한 행정전산망 장애 복구에 총력을 기울이기로 했다.긴급한 복구를 통해 국민 생활·경제와 직결되는 주요 서비스부터 순차적으로 정상화하는 것이 목표다.중대본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보건복지부, 교육부 등 장애 시스템을 소관하는 부처와 함께 대응하고 있다. 상황총괄반·업무연속성반·장애조치반 등을 두어 현장 상황 파악과 장애 조치에 집중하고 있다. -
- ▲ 김민석 국무총리와 윤호중 행정안전부 장관이 27일 밤 대전 유성구 국가정보자원관리원 화재 현장을 방문해 피해 상황 등을 살피고 있다.ⓒ연합뉴스
중대본은 항온항습기와 네트워크 장비가 순차적으로 복구되면 정보시스템을 안전하게 보전하기 위해 선제적으로 가동을 중단시킨 행정정보시스템의 재가동 여부를 확인할 방침이다.이번 화재로 피해로 입은 시스템은 96개에 이른다. 물리적 손상을 입은 7-1 전산실 내 시스템은 국정자원 내 가용 자원을 활용해 이전 복구도 검토하고 있다.정부는 현재 우선순위가 높은 시스템을 단계적으로 복구하고 있지만, 리튬이온 배터리 화재의 특성상 피해 규모 파악이 늦어지고 있다. 이에 따라 일부 시스템 정상화는 추석 연휴 이후로 늦춰질 가능성이 큰 상태다.김민석 국무총리는 27일 밤 화재 현장을 방문해 “화재로 인한 피해 상황은 어느 정도인지, 언제 시스템이 복구돼 정상화할 수 있을지 현재로서 명확히 말씀드리기 어려운 점에 대해 국민들게 사과드린다”고 말했다.이어 “정부는 민원 수기 접수, 대체 사이트 가동, 세금 또는 서류제출 기한 연장 등 다양한 대안을 마련해 불편을 최소화하겠다”며 “본격적인 복구 체제로 전환된 만큼 신속한 피해 상황 파악과 복구계획 수립에 총력을 다해달라”고 강조했다.김 총리는 또 “우체국 금융과 같이 국민 경제활동에 직결되거나 우체국 택배, 정부24처럼 국민 불편을 곧바로 초래하는 시스템부터 최대한 빨리 복구해달라”고 주문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