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고지 메뉴 접근성 높이고 편의성 강화문자·앱 병행 고지 발송, 열람률 개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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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통3사는 모바일 인증 플랫폼 PASS 앱을 기반으로 ‘PASS 전자고지 서비스’를 출시해 공공과 금융기관 디지털 업무 영역 확대에 기여한다고 18일 밝혔다.

    PASS 전자고지 서비스는 각종 공공·금융기관 고지 문서를 PASS 앱을 통해 편리하게 확인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현재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발송하는 전자문서 등에 서비스가 적용됐다. 향후 수백 종 이상의 종이 문서를 전자고지 형태로 발송할 수 있게 대상을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전자문서 확인을 위해 이용자는 최초 1회에 한해 PASS 지갑 서비스 가입과 공인전자주소 등록 약관을 동의하면 된다. 이후 이용자는 수신한 전자문서를 PASS 푸시 메시지 등으로 확인할 수 있으며, 간단한 본인인증 후 열람할 수 있다.

    이와 함께 PASS는 앱 메인 화면에서 전자고지 메뉴에 바로 접근할 수 있는 UI·UX를 적용해 편의성을 높였다. 목록 화면에서는 각 문서의 열람 기한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발송한 전자고지를 열람하지 않은 이용자에게는 추가 알림을 보내 중요한 안내문을 놓치지 않도록 했다.

    PASS는 전국 3800만 가입자가 사용하는 서비스인 만큼 발송 기관은 다양한 고지서나 안내 사항, 주요 정책 등을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이용자들에게 전파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본인확인과 인증 서비스를 제공하는 앱 특성상, 이용자 다수가 정보성 푸시 알림을 항상 ‘ON’ 상태로 유지하기에 전자고지 열람률을 높일 것으로 기대된다. 실제로 PASS 기반 ‘국민비서’ 서비스의 필수 고지 문서 열람률은 약 55%에 달한다.

    통신사 관계자는 “PASS 전자고지 출시를 통해 공공 디지털 행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며 “공인알림문자와 PASS 전자고지를 연계한 전자고지 서비스를 통해 공공기관이 국민과 더 빠르고 안전하게 소통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