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종 임무장비 모듈화… 2029년까지 요소기술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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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항공이 국방기술진흥연구소와 협력해 다종 임무장비 운용이 가능한 개방형 무인기 플랫폼 기술 연구에 나선다.대한항공은 16일 국방기술진흥연구소와 ‘다종 임무장비 운용을 위한 개방형 무인기 플랫폼 기술’ 협약을 체결한다고 밝혔다.이번 협약은 대한항공이 지난해 8월 해당 과제의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이후 약 4개월간의 협의를 거쳐 성사됐다.이번 연구는 여러 임무 장비를 동시에 관리·운용할 수 있는 개방형 무인기 플랫폼을 개발하는 것이 핵심이다. 대한항공은 2029년 5월까지 무인편대기의 활용성을 높이기 위한 요소기술 개발을 수행하며, 임무별 센서와 장비를 모듈화해 필요에 따라 장착·운용할 수 있는 개방형 기술을 확보할 계획이다. 연구개발 예산은 약 193억 원 규모다.해당 과제는 국방부가 추진 중인 ‘국방무인체계 계열화·모듈화(K-MOSA)’ 정책의 무인항공기 분야 적용 사례로 평가된다. K-MOSA는 표준화된 공통 아키텍처와 모듈화 개발을 통해 무인체계를 신속히 확보하고, 장비 교체를 통해 전력 운용의 유연성을 높이는 것이 목표다. 정책이 본격 적용될 경우 방산업체는 표준화된 무인기와 장비를 보다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양산할 수 있고, 운용 부대는 모듈 교체를 통해 유지보수와 전력 조합의 유연성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대한항공은 과제 수행을 위해 LIG넥스원, 리얼타임비쥬얼, MNC솔루션 등 국내 무인기 분야 전문 기관과 컨소시엄을 구성했다. 컨소시엄은 임무장비 개발을 비롯해 임무 효과도 분석, 전자식 체결장치 등 핵심 기술 개발을 공동으로 추진한다.대한항공 관계자는 “이번 협약을 통해 무인기의 경제성과 작전 효율성을 높이는 개방형 무인기 플랫폼 기술을 적기에 확보할 것”이라며 “K-MOSA 기반 개방형 개념을 무인편대기 체계 개발에 적용해 미래 항공 작전의 패러다임을 선도하겠다”고 말했다.한편 대한항공은 올해 2월 저피탐 무인편대기 비행시제 1호기를 출고했으며, 2호기는 총조립을 마치고 후속 작업을 진행 중이다.저피탐 무인편대기는 스텔스 기술을 기반으로 유인 전투기와 다수의 무인기가 편대를 이뤄 정찰, 전자전, 정밀타격 임무를 수행하는 차세대 전력체계다. 대한항공은 내년 상반기부터 초도 비행과 시험 검증을 거쳐 2027년까지 유·무인 복합 편대 비행 시연을 목표로 하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