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수입화장품 업체 등 신제품 출시 잇따라미샤, 발효화장품 41품목→53품목으로 [세분화, 전문화]
네이처리퍼블릭 [아르간 20° 리얼 앰플] “지난 하반기 매출, 상반기 대비 512% 성장”


 
화장품 업계가 
최근 [피부에 안전한 
발표화장품] 내세우기에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22일 화장품 업계에 따르면 
장기불황의 타격을 받았지만,
기초화장품 시장에서 
발효화장품의 인기는
날이 갈수록 매출 증대에 톡톡한 
효자노릇을 하고 있다.

발효화장품 시장은
지난해 약 7,000억원대로 추정,
최근 3~4년간 연평균 40% 이상씩 
고성장 중이며,
국내 및 수입브랜드는 물론
유아용 발효 화장품도 
대세를 이루고 있다.

발효란
미생물이 가지고 있는 효소가
원재료를 변화시켜 
이로운 성분을 만들어내는 과정을 뜻하는데,
발효화장품은 
일반적으로 이러한 발효 기술을 응용해
발효 과정 중에 
효소가 세포를 활성화하는 기능을 
화장품에 도입한 것이다.

"발효화장품은 
천연원료를 발효하면 미생물의 분해 작용으로
작은 크기로 미립자화되기 때문에
일반 화장품보다 흡수력이 높다.

특히 
미생물을 발효시키는 과정에서
유효성분들이 함께 추출하기 때문에
피부에 좋은 각종 아미노산, 항산화 물질 등
유효성분의 함량 증가로 피부에 보습을 부여해 
건강한 피부를 만드는데 적격이다.

발효화장품의 인기는
피부 친화적 제품을 찾는 
소비자들의 니즈가 높다는 걸 의미하며
유기농, 한방화장품이 
인기를 끄는 것과 같은 맥락이다."

   - 업계 관계자


발효화장품 시장의 공략은
국내사 뿐 아니라
수입화장품 업체들도 
입맛을 다시는 분야로 꼽힌다.

자사의 독자 기술만 내세우던 업체들이
아시아권의 약초나 발효, 
효소, 효모 등의 제품들에 매력을 느끼면서
기존 브랜드 이미지를 
아예 발효화장품으로 전환시키는 사례도 늘어
올 상반기 역시 발효화장품의 인기는
불꽃튈 예정이다.

발효화장품이 
전 연령대에서 
인기를 모으는 까닭은 
발효가 가진 순기능 때문이라고
전문가들은 입을 모은다.

발효를 통해
원료가 갖고 있던 독성을 제거해
[피부트러블 발생 확률]을 줄이고 
[제품의 안정성]도 높일 수 있기
때문이다.

국내 발효 화장품 시장은
지난 2007년 LG생활건강의 발효 화장품 브랜드
[숨37]의 등장과 함께 본격화 됐으며,
현재 대부분의 화장품 브랜드에서 
발효화장품을 판매하고 있다.

수입 브랜드 SK-II의 
발효 효모 성분 [피테라]는 
1980년 제품화 된 후,
국내에서 꾸준한 
인기를 끌었다.

국내 발효 화장품 시장이 
매출에 열풍을 일으키자
최근 수입 브랜드 에스티로더에서는 
아시아 시장을 타겟으로
발효 성분이 함유된 
스킨케어 제품을 출시했다.

또한 
크리니크 역시 
관련 제품을 내놓고 
대대적인 프로모션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다.

중저가 브랜드숍 
미샤의 [더 퍼스트 트리트먼트 에센스]는
발효 효모액이 80% 함유된
원액타입 필수 에센스로
출시 11개월만에 100만개 이상을
팔아치웠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발효화장품 중에서도
소비자들에게 유난히 인기를 끄는 유형은
에센스, 앰플류로 
특히 20~40대 여성들의 선호도가 높다.

"미샤는
발효 화장품이 41품목이었던데 반해
현재 53품목으로 확대됐으며
제품들이 점점 세분화, 전문화 되어가고 있다.

발효 화장품은
효능 성분을 강화해주고 
피부 깊숙한 곳까지 
빠르게 흡수시켜주는 장점 때문에 
인가가 많은 게 사실이지만,

일부 제품에서는 특유의 향취가 있어
이에 대한 거부감을 나타내는 소비자들도 
종종있다.

웰빙, 웰 에이징이 대두되면서
발효 식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
발효 화장품 또한 해외 시장에서의 
성장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앞으로는
화장품 업체들이 
차별화된 콘셉트로 
경쟁력을 확보하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다."

   - 에이블씨엔씨 미샤 관계자


그런가 하면
네이처리퍼블릭의 
발효화장품의 매출 성장세
눈에 띈다.

이 브랜드의
[아르간 20° 리얼 앰플]의 판매량은
지난해 상반기 대비 하반기의 매출이
약 512% 증가한 수치를 기록했다.

이 제품은 
아프리카 남서 지역인
모로코에서만 자생하는 아르간 열매 320개를
손으로 직접 갈아 추출한 오일을
네이처리퍼블릭만의 공법으로 
20℃에서 120시간 자연발효해
앰플 한 병에 그대로 담았다. 

99% 천연 오일이 건조한 피부에 
천연 보습막을 형성해 수분 손실을 막아주고 
바오밥나무 추출물, 모링가씨드 오일, 시어버터 오일 등 
강인한 자생력을 지닌 아프리카 지역의 5가지 식물 성분이 
탄력까지 케어해 탱탱하고 매끄럽게 가꿔준다.

코리아나 화장품에서 운영중인
멀티브랜드샵 [세니떼 뷰티샵]에서는
코리아나의 대표라인 
자연발효 녹두제품을 내세우고 있다.

세니떼 [퓨어녹두]는
한국산 청정 녹두의 미용 매커니즘을 연구하고
자연에서 찾아낸 최고의 친환경 기술인 
발효공법을 이용한 제품이다.

제천 전통의약산업센터에서 
안정성을 검증한 국내산 녹두를
자연 발효해 추출한 [eco 36.9° nokdu] 성분이 함유돼
피부를 촉촉하고 편안하게 가꾸어 주는
저자극 스킨케어로 인기를 얻고 있다. 

더 페이스샵
안티에이징 라인 
[스밈 백년발효] 2종을 
지난 12월 출시했다.

[스밈]은 
더 페이스샵의 자연발효 화장품 브랜드로
세계적으로 우수함을 인정받는
전통 발효 기법과 
순수 발효 성분을 담은
발효 전문 라인이다.

[스밈 백년발효] 2종은 
미백과 주름개선 2중기능성 제품으로 
다양한 피부 노화징후를 
복합적으로 관리해 준다. 

[스밈 백년발효 안티에이징 에센스]와 
[스밈 백년발효 안티에이징 크림] 등 
2종으로 구성됐다.

이 밖에 
소망화장품
천연 유래 원료를 
옹기 속에서 자연 발효해 만든 화장품 브랜드
[라엠(Ra:M)]을 지난해 10월 론칭한 바 있다.

신규 브랜드 [라엠(Ra:M)]은 
전 제품이 주름개선 기능성을 인증 받았고
피부에 보습 및 윤기, 탄력을 극대화 할 수 있는
3단계 [농축 보습]으로 
최상의 피부 컨디션이 
실현 가능하다.

특히 
주요성분인 [산야초 발효액]은 
5가지 청정 산야초(민들레, 황기, 쑥, 차조기, 삼백초)의 응축 성분을
옹기 속에서 365일 이상 자연 발효해 
유효성분을 최적화하고, 
다시 한 번 저온숙성 시스템을 통해 
안정화 과정을 거쳐 
피부를 편안하게 감싸주고 
맑은 피부결로 관리해준다.

클리오의 스킨케어 브랜드 구달은 
[발효 오일 베이스 스킨케어] 9종을 출시하며 
발효 오일 전문 스킨케어 브랜드로의 변신을 선언했다.

이 제품은 
피부 미용에 탁월한 효과를 지닌 7가지 씨앗을 
온도 27도, 습도 70%의 조건에서 
30일간 발효시켜 추출한 오일 성분을 통해
보습력을 향상시킨 게 특징이다.

한편
유아동 전문기업 
제로투세븐의 한방스킨케어 브랜드 궁중비책은
유아 스킨케어 최초로 대나무통 자연발효 화장품
[궁중비책 효72]를 판매 중이다.

[궁중비책 효72]는
태열, 아토피, 피부건조증 등 
민감성 피부를 위해 개발된
스페셜 케어 제품이다.

조선왕실 왕세손의 목욕물로 알려진
오지탕 성분에 아기피부 트러블 개선에 도움을 주는
12가지 100% 국내산 한방 약재를 더해 
특허출원을 받았던 것.

"환경, 먹거리 등의 문제로
민감성 피부를 갖고 태어나는 
아기들의 수가 점점 늘고 있다.

대통 발효 한방 성분은
태열, 아토피, 건조증 등으로 고생하는
아기들의 피부를 개선하는 데 
초점을 맞춘 자연발효 화장품이다."

   - 궁중비책 효72 브랜드 관계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