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아나 화장품 중국법인, 현지업체와 270억원 규모 계약 체결
한국콜마, 국내외 고객사 250여 곳 확보 3,026억원 매출 올려





국내 화장품 업계가
지속되는 불황을 이겨내고
시장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해외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31일 업계에 따르면
주문자상표부착생산(OEM)과 
제조자설계개발생산(ODM) 업체인
한국콜마와 코스맥스가 
해외로 나섰으며, 
화장품 중견기업에 속하는 
코리아나 화장품도 
지난 11월 천안 제2공장을 증설하며 
국내 ODM, OEM  신규사업에 본격 진출했다.

특히 코리아나는
차별화된 연구 기술력과 제조력으로
송파기술연구소, 화장품공장을 통해 
연구개발 및 생산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다.

또한 
제조, 개발 분야에 있어서도 
타사에 비해 우위를 점하고 있다는
업계의 평가가 이어지고 있다.

더욱이 
업계 최초로 제조사의 개발력, 생산력으로 
제품을 개발, 생산해주는 OEM, ODM 방식을 넘어서
브랜드명 제공부터 스토리가 있는 
화장품 라인 전체를 구축해주는 
P-ODM(product-original development & design manufacturing)
사업을 선언해 시장에서의 치열한 경쟁이 예상된다.

세계 최대 화장품 시장인 
중국 진출에도 적극 나섰다.

코리아나 화장품은 2004년 
중국 텐진 진추 이후 꾸준히 영업망과 
생산노하우를 쌓아왔으며, 
코리아나 화장품의 중국법인인 
천진유한공사는 
지난달 우한미이얼 상무유한공사와 270억원 
규모의 계약을 체결했다.

우한미이얼 상무유한공사는
내년부터 2018년까지 
중국 전역에서 코리아나의 [끄레쥬], [녹두]와 
향후 출시될 제품을 [P-ODM]으로 
유통할 예정이다.

한국콜마는 
상품기획, 개발부터 완제품 생산,
품질관리에 이르기까지 
종합서비스를 제공하는 제조자개발생산(ODM) 비즈니스 
모델을 국내 시장에 최초로 도입했다.

자체 연구개발 역량을 강화시켜
우수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아모레퍼시픽, LG생활건강 등 
국내외 약 250개의 고객사가 확보돼 있으며
2012년 매출 3026억원을 기록했다.

한국 콜마는 2007년 
중국에 진출해 베이징에 공장을 구축,
5배 규모로 증설할 계획이며
광저우 공장을 짓기 위한 절차도 진행 중이다.

코스맥스는 
지난 2004년 국내 화장품 OEM사 최초로 
중국에 진출했으며,
상하이의 광저우에 각각 1억1,000만개, 4,000만개 
연간 최대 생산규모를 갖춘공장을 운영 중이다.

이에 따라 
중국 내 대형 고객사를 유치하는 데 주력하고,
상품 품목 확대 및 다양한 유통채널 활용 등의 전략을 
펼칠 예정이다.

최근에는 인도네시아 로레알 공장 인수를 통해
현지 진출을 단행했으며, 로레알의 미국 솔론 공장을 인수했다.

"화장품 제조기업의 잇따른 해외진출은 
우리 화장품의 우수성이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앞으로도 많은 업체들이
해외에서의 유통채널을 확장하고 
브랜드 인지도를 강화해 
글로벌 브랜드를 육성하는데 
중점을 두고 매진할 전망이다."

  - 화장품 업계 관계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