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모레퍼시픽, ‘설화수’ ‘라네즈’ ‘에뛰드’ 등 [글로벌 육성 5대 브랜드 지정]참존, 중국 매출 전년 대비 40% 이상 쑥 [중국 4대 항공사 ‘기내 면세점’ 입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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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황은 없다]던 화장품 업계가국내 저성장세가 지속되자해외 사업에 공을 들이는 데열을 올리고 있다.특히이들 업체는[중국 진출]을 본격화시켜내수 부진 극복에사활을 걸었다.
9일업계에 따르면국내 화장품 시장은 2007년부터 2011년까지연평균 10%의 성장률을 기록하며함박웃음을 지었지만,2012년부터 2013년까지 각각 7%, 5%로성장세가 멈춘 모습이다.이와 관련화장품 업계는올해 내수 시장의 침체 분위기가지난해와 비교 시크게 바뀌지는 않을 것으로전망했다."장기 불황 여파 때문인지국내 시장에서의 저성장은당분간 계속될 것 같다.주머니 사정이 악화된 소비자들이고가 화장품 구매를 줄이고중저가 시장으로 발길을 옮겼지만이 시장 역시 연중 세일 경쟁으로사정이 좋지만은 않다.이 때문에올해 각 업체들은 해외 사업,그 중에서도 중국 사업 확장으로돌파구를 찾을 전망이다."- 아모레퍼시픽 이희복 상무중국이 미국에 이어두 번째로 화장품 시장 규모가 커3년 내 최대 시장으로성장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더욱이중국인은우리나라 사람들과비슷한 피부 특성을 지닌데다한류 열풍 등으로국내 화장품을 선호하는 편이어서대박을 노릴만한 이유가충분하다는 게업계 중론이다.우선 아모레퍼시픽은[설화수], [라네즈], [마몽드], [에뛰드], [이니스프리]를글로벌 차원에서 육성할 5대 브랜드로 설정했다.이들 브랜드를중국과 아세안 지역에 확산시키는 데심혈을 기울인다는 것."5개 브랜드를글로벌 챔피언 뷰티 브랜드로 육성시키고2020년 글로벌 사업 비중 50%를달성할 것이다."- 아모레퍼시픽 서경배 회장LG생활건강도중국 사업에박차를 가하고 있다.특히LG생활건강은프리미엄 한방화장품 [후]를 통해중화권을 사로 잡았다.[후]는지난 2006년 중국으로 진출,상해의 [빠바이빤(八百伴)], [쥬광(久光)],북경의 [앤샤(燕莎)] 등60여개 고급 백화점매장에서최근 2년간연평균 약 30% 이상의매출을 올리며급성장하는 모습이다."한방화장품 [후]는아시아 여성의 피부에 적합한차별화된 한방 기술력과한국 전통미를 살린세련된 디자인을 내세워,까다로운 중화권 여심(女心)을 사로잡음으로써글로벌 브랜드들과 당당하게 경쟁하고 있다."- 문진희 LG생활건강 후 브랜드매니저코리아나 화장품은지난 2004년 중국 텐진(天津) 진출 이후꾸준하게 영업망과 생산노하우를 쌓아왔으며,코리아나 화장품의 중국법인 천진유한공사는작년 말 우한미이얼 상무유한공사와270억원 규모의 계약을 체결했다.우한미이얼 상무유한공사는올해부터 2018년까지중국 전역에서 코리아나의 [끄레쥬]·[녹두]와향후 출시될 제품을 [P-ODM]으로유통할 예정이다.P-ODM은제품의 개발과 생산은 물론브랜드명과 화장품 라인 전체를 구축해제공하는 방식을 뜻한다.한국콜마 역시북경콜마의 본격적 성장으로함박웃음을 짓고 있다.금융계는한국콜마가북경콜마 실적고려 시2014년 동사의 연결 매출액은 4,194억원,영업이익 344억원을 기록해2013년 대비 각각 13%, 28% 가량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다.설비가동 정상화와히트제품 판매 호조에 따른로컬고객 수주 증가로북경콜마의 2014년 매출액과 영업이익이각각 348억원, 45억원으로전사 실적 대비 각각 8.8%, 14.8%를차지할 것이라는 예측이다.여기에추가증설을 위한공장 인허가를 받으면연간 300억원 수준의 생산능력이1,000억원으로 확대돼대형 로컬업체를 대상으로더 공격적인 영업이 가능해진다.특히북경콜마의 소재지가 북경임에도광저우지역 고객 비중이 50% 이상이어서향후 광저우지역 설비 인수를 통해상해, 광저우지역 로컬고객 대상 영업이강화될 예정이다."한국콜마의 중국사업 마진은국내 대비 2배 이상을 기록할 것으로 분석된다.우선 중국 시장 내 기능성 기초제품 공급 비중이 높고,중고가 제품 수주 비중인 높은 전문점 및직/방판 채널이 주요 고객이기 때문이다."- 화장품 업계 관계자 -
참존화장품도중국에서의 매출이고공행진 중이다.이 회사는지난해 해외 사업 매출액이300억원 수준으로2년 전의 150억원 보다두 배 가량 뛰었다.지난해 전체 매출액이약 700억원인 것을 감안하면해외 사업 비중이40% 이상을 차지하는데,그 중중국 현지 법인 매출이200억원 수준으로전년 대비 42.8% 증가해놀라움을 자아내고 있다.또한참존은최근 해외 유명 브랜드를 제치고중국국제항공공사, 남방항공, 동방항공, 하이난항공 등중국 4대 항공사의 기내 면세품으로입점한 바 있다.기내 입점은항공사가 품질, 가격, 소비자 선호 등을꼼꼼히 따져 결정하는 것이어서시장의 공신력을 인정받은 셈이라고회사 측은 설명했다."품질로 정면 승부해 온참존화장품의 전략이 중국에서 인정받았다.국내는 물론 중국 여성에게도 사랑 받는K-뷰티 브랜드로 위상을 높이는데최선을 다하겠다."- 참존 화장품 관계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