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협상 대상자로 현지 컨소시엄 선정8년간 투자 손실액 약 9500억원 전망돼
  • ▲ ⓒ뉴데일리
    ▲ ⓒ뉴데일리

    국민은행이 해외투자에 대한 악몽을 떨쳐낼 것으로 보인다.

    국민은행은 1일 카자흐스탄 BCC(Bank CenterCredit) 지분 매각을 위한 우선협상 대상자로 현지의 ‘Tsesna Bank 컨소시엄’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국민은행의 보유 지분 매각 규모는 41.9%로 절차 상 큰 문제가 발생하지 않을 시 올해 상반기 중 주식양수도 계약을 체결할 것으로 보인다.

    국민은행은 지난 2008년 카자흐스탄의 BCC 은행의 지분을 매입했다.

    경쟁은행이 직접 해외법인을 새롭게 설립할 때 국민은행은 현지 은행의 지분 인수로 해외진출을 꾀했던 것이다.

    하지만 2008년말 글로벌 금융위기로 인해 부동산담보대출 위주로 영업을 하던 BCC는 직격탄을 맞았다.

    이후 국민은행은 IFC 및 BCC 현 경영진과 함께 BCC의 전략적 발전을 위한 합병 등의 방안을 모색해 왔다.

    이 과정에서 합병 검토 대상 은행이 국민은행 지분의 매입의사를 밝혀 보유 지분매각을 검토하게 됐다.
    국민은행은 현재 BCC에 투자했던 9541억원을 전액 손실 처리해 놨다.

    우선협상 대상자인 ‘Tsesna Bank 컨소시엄’은 국민은행의 보유 지분 인수 이후 BCC에 추가 증자를 검토할 예정이다. 최종적으로는 Tsesna 은행과의 합병을 통해 대형화 및 특히 기업·소매 금융 분야에서 시너지 증대를 추진할 계획이다.

    국민은행은 BCC 지분을 매각하더라도 코리아데스크를 계속 운영할 예정이다.

    현지 한국 고객에게 외환, 무역금융 등 금융서비스를 계속 제공하고 IT및 카드 사업 등의 분야도 합병은행과 업무 협력 관계를 유지할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