뚝 끊긴 수주, 인도 미루는 발주처…예상 손실 3조

  • ▲ 대우조선해양의 추가 자금 지원을 두고 정부가 결론을 내지 못하고 있다.  ⓒ 뉴데일리
    ▲ 대우조선해양의 추가 자금 지원을 두고 정부가 결론을 내지 못하고 있다. ⓒ 뉴데일리


대우조선해양의 추가 자금 지원을 두고 정부가 결론을 내지 못하고 있다. 

지금껏 대주주인 산업은행은 "혈세 투입은 없다"는 입장을 견지해 왔으나 '4월 위기설'이 점차 현실화되면서 금융당국과 생존안 마련에 골몰하는 모습이다. 

문제는 2015년 서별관회의서 대우조선해양에 4조2천억원의 지원안이 결정된 이래도 수주 환경이 나아지지 않는데 있다. 

당시 2017년에는 수주액이 100억원을 넘어설 것으로 내다봤지만 수주는 뚝 끊기도 발주처에서 인도를 차일피일 미루며 대금 결제를 안하는 상황이 됐다. 

특히 앙골라 국영 석유회사인 소난골은 자금난을 이유로 대우조선에 발주한 드릴십 2기의 인도를 미루고 있다. 대우조선이 인도를 마칠 경우 받게되는 금액은 1조원에 달한다. 

또 지난해 수주액이 15억5천만불에 그치면서 통상적으로 선수금으로 예상한 금액 2조원도 들어오지 않았다. 

정부가 4조2천억원의 자금을 지원할 당시보다 3조원이 더 부족한 상황이 됐다. 

당장 대우조선해양은 내달 4400억원, 7월 3천억원, 11월 2천억원의 회사채를 각각 막아야 한다. 금융당국은 4월은 가까스로 넘길 것으로 보고 있지만 수주 가뭄이 계속된다면 당장 상반기 중에 유동성 위기가 찾아올 가능성이 크다. 

  • ▲ 대우조선해양의 추가 자금 지원을 두고 정부가 결론을 내지 못하고 있다.  ⓒ 뉴데일리
    ▲ 대우조선해양의 추가 자금 지원을 두고 정부가 결론을 내지 못하고 있다. ⓒ 뉴데일리


  • 지금껏 산업은행과 금융당국은 조선업 환경이 나아지는 2018년까지는 버틸 수 있도록 살리겠다는 의지를 강조해왔다. 하지만 또다시 막대한 자금을 투입하기에는 대우조선 회생에 대한 확신을 갖기 어렵다. 

    특히 지난해 한진해운에 정부가 자금 지원을 안해 끝내 파산한 마당에 대우조선에만 두차례나 막대한 자금을 쏟기엔 정부나 산은이나 막대한 부담을 짊어져야 한다. 

    또 박근혜 전 대통령이 파면된 만큼 현 정권서 대우조선해양의 운명을 좌지우지하기는 어려운 측면도 있다. 

    금융당국 쪽에서는 국책은행을 통한 추가 자금 지원보다는 브릿지론과 같은 단기차입으로 자금을 조달하거나 시중은행의 여신한도 복원과 같은 우회로를 통해 지원하는 방안이 거론되고 있다. 

    앞서 임종룡 금융위원장은 지난 10일 박 전 대통령 파면 직후 열린 "대우조선은 주채권은행을 중심으로 종합적 유동성 대응방안을 신속하게 마련해 시장불안을 해소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