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은행 조사 소비자심리지수 [1]포인트 오른 "107"전기요금 등 공공요금 및 집세, 공업제품 등 불안요인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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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비자들의 경제상황 인식을 보여주는
    [소비자심리지수](CSI)가 2년9개월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

     

    25일 [한국은행]이 발표한
    [소비자동향조사 결과]에 따르면
    11월 CSI는 전월 106보다 1포인트 오른 [107]을 기록했다.

     

    이는 2011년 2월(109) 이후 가장 높은 수치다.

     

    지난해 12월 99였던 CSI는
    올 들어 매달 100을 넘어서며 꾸준히 오르고 있다.

     

    17개월만의 최고치를 기록한 지난달에 이어
    이번달에는 33개월만의 최고치를 달성했다.

     

    CSI는 100이 기준이다.
    100을 넘으면
    경제 상황을 긍정적으로 보는 가구가 많다는 의미이고
    100 아래면 그 반대다.

     

    "소비자가
    현재 경기가 나아지고 있다고 판단하면서,
    앞으로도 경기 개선을 바라는 것으로 보인다.”


       - 박상우 한은 통계조사팀 차장

     

    세부지표도 고르게 호조를 보였다.

     

    가계의 현재생활형편CSI는 전월 91에서 이달 [92]로,
    생활형편전망CSI는  99에서 [100]으로 올랐다.

     

    소비지출전망CSI도 109에서 [110]으로 올랐다.

     

    특히 의류(102→104),
    교육(104→106),
    의료·보건(112→113),
    교통·통신(111→112) 등
    필수재의 개선이 두드러졌다.

     

    가계의 현재경기판단CSI 역시 84에서 [87]로,
    향후경기전망CSI는 95에서 98로 올랐다.

     

    현재가계저축CSI(89→88),
    가계부채전망CSI(101→100)는 수위를 낮췄다.

     

    앞으로 1년간의 물가상승률 전망치인
    기대인플레이션율은 2.9%로 전월과 같았다.

     

    물가에 영향을 미칠 요인(복수응답)으로는
    공공요금(67.1%),
    집세(35.8%),
    공업제품(35.4%) 등이 꼽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