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진출 물류 요충지 선제적 진출로 시장 선점…카자흐, 케냐 등 1차 파견
  • ▲ ⓒ현대글로비스
    ▲ ⓒ현대글로비스
    현대글로비스는 해외 미개척 지역에서 신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글로벌 파이어니어(Global pioneer)' 제도를 운영한다고 30일 밝혔다.

    글로벌 파이어니어는 현대글로비스가 지금까지 진출하지 않은 국가에 직원들을 보내 시장조사를 하고 신규 사업 기회를 발굴하는 해외 파견 프로그램이다.

    대상 국가는 물류 산업이 상대적으로 낙후됐지만 성장잠재력이 높고 물류 요충지로 평가 받는 신흥 개발도상국들이다. 1차 파견지는 카자흐스탄, 케냐, 모로코, 칠레, 미얀마 등 5개국이며 파견 기간은 4년이다.

    현대글로비스는 작년 9월부터 전 직원을 대상으로 업무 능력과 사업 아이디어, 어학 등의 심사를 거쳐 각국별 적임자를 선발해 현지 사업 개척을 위한 맞춤형 교육을 실시했다.

    선발된 직원들은 2월 초 각 나라에 한 명씩 파견된다. 이들은 담당 국가에서 시장 및 경제 상황, 사업 환경을 연구하고 본인이 구상한 신사업 아이디어를 직접 검증할 예정이다.

    아울러 3개월에 한 번씩 본사에 돌아와 성과를 조명하고 신사업 관련 부서와 업무를 조율한다. 파견된 직원들은 추후 해외법인 신설 시 주재원으로 정착해 그 동안 쌓은 노하우와 인프라를 바탕으로 조기 시장 안착에 기여할 전망이다.

    현대글로비스는 글로벌 파이어니어 제도를 더욱 발전시켜 글로벌 신시장 개척의 교두보로 삼을 예정이다. 

    우수 인력들을 신흥 물류 시장에 지속적으로 보내 신사업을 추진하고 거점 설립 여건도 조성한다. 궁극적으로는 새롭게 건설될 해외 지점들이 전세계를 연결하는 물류 허브로 기능할 수 있도록 만들겠다는 포부다.

    현대글로비스 관계자는 "물류 산업의 불모지와 다름 없는 미개척 지역에 선제적으로 진출하여 새로운 사업 기회를 모색하고 해외 물류 확대를 위한 동력을 얻고자 글로벌 파이어니어를 시작하게 됐다"며 "가시적인 사업 성과를 창출하고 시장 개척 지역을 점차 늘려나가 글로벌 물류 시장에서 회사가 한 단계 도약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