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사 공동 경영 참여로 경영 투명성‧책임 높일 것”15일~22일까지 후보 접수, 자격은 노동경험‧연륜
  • ▲ ⓒ뉴데일리
    ▲ ⓒ뉴데일리

    IBK기업은행이 금융공공기관 최초로 노동이사제 선임을 추진한다. 그동안 기업은행 사외이사직이 친(親) 정부 낙하산 인사 논란을 겪어온 만큼 투명하고 공정한 선임이 이뤄질지 관심이 집중된다.

    13일 기업은행 노동조합에 따르면 적합한 사외이사 후보를 추천받기 위해 오는 15일 부터 22일까지 공모에 나선다. 공모 방식은 언론광고와 은행 내 인트라넷을 통한 추천 접수로 진행되며, 노동계 경험과 연륜이 풍부한 인물이면 지원할 수 있다.

    김형선 기업은행 노조위원장은 "현재까지 사외이사 선임은 정부가 지정한 인물을 금융위원회가 임면하는 낙하산 인사가 관행처럼 이뤄져왔다"며 "노사의 공동 경영 참여로 경영 의사결정의 투명성과 책임을 높이기 위해 이번 사외이사 선임부터 노동이사제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기업은행은 사외이사 선임 때마다 친 정권 보은인사 논란에 휩싸여 왔다.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의원들은 2013년~2017년까지 5년간 임원 내역을 분석한 결과 기업은행에 근무하고 있는 친 정부 인사가 40명이 넘는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기업은행의 노동이사 선임 추진은 금융공공기관 중 최초다. 은행권에서는 KB국민은행이 주주제안을 통해 백승헌 변호사를 사외이사로 추천, 절차를 진행 중이다.

    기업은행 사외이사는 총 3명으로 이 중 금융감독원장을 역임한 이용근 사외이사 임기가 오는 18일 끝난다.

    지난해 4월 이후 사외이사 3인 체제를 유지하고 있는데 기업은행 정관상 사외이사는 4인 이내, 전체 이사회의 과반수 이상으로 구성돼야 한다. 중소기업은행법 제26조와 정관 제38조 등 준칙에 따라 은행장이 제청하면 금융위원회가 임면하는 방식으로 선임된다.

    문재인 정부의 금융행정혁신위원회에서도 금융공공기관에 노동이사제 도입을 권고한 만큼 기업은행의 도입 여부가 금융공공기관 뿐만 아니라 기업들의 노동이사제 확대의 단초가 될 전망이다.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 역시 지난 12일 성명서를 통해 "정부와 금융당국이 노동이사제 제도화에 나서라"고 촉구하며 노동이사제 도입에 힘을 보태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