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매출액 12조7000억원, 영업이익 1조7000억원 전망
  • ▲ 대한항공 2023년 경영 목표ⓒ대한항공
    ▲ 대한항공 2023년 경영 목표ⓒ대한항공

    대한항공은 2023년까지 현재 영업이익의 2.5배 수준인 17000억원 달성과 함께 부채비율을 395%까지 낮추겠다고 19일 밝혔다.

    회사는
    2023년 매출액 16조원(연평균 5.1% 성장), 영업이익률 10.6% 등을 달성하며 수익성 개선에 나설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자산 27조원, 보유항공기 190대로 확대 등 외형 성장 뿐 아니라, 총자본 증가로 부채비율을 300%p 이상 낮추고 이자보상배율을 높이는 등 수익성과 안전성을 높일 계획이다.

    이를 위해 여객부문에서는 델타항공과의 조인트 벤처를 통한 미주
    -아시아 네트워크를 지속적으로 확대해나갈 방침이다. 또한 구주, 동남아 등 중장거리 신규 노선도 늘릴 예정이다.

    화물부문에서는 베트남
    , 인도, 중남미 등 신흥시장을 지속 개발하고 전자상거래·의약품·신선화물 등 고수익 상품 비중을 늘려 수익성을 높이겠다는 전략이다.

    아울러 항공우주사업에서는 민항기 부문 신기술 개발
    , 무인기 양산 등 성장동력을 확보하고 기내식 품질강화 및 상품개발을 추진해 나갈 방침이다.

    대한항공은 지속적인 흑자경영을 통해 안정적 현금흐름을 창출하면서 대형기 위주의 항공기 투자를 통해 추가 차입금 부담을 줄여나갈 계획이다
    . 이에 따라 오는 2023년까지 2조원의 잉여현금흐름을 창출해 차입금을 11조원까지 축소시킬 계획이다.

    아울러 연간 사용량
    50% 이내의 유가 헷지 및 차입 통화 다변화, 금리 스왑 등 외부환경에 대해 안정적으로 대응해나가며 신용등급을 A+수준으로 높인다는 목표다.

    경영 투명성 강화 및 주주 친화정책도 내놨다
    .

    현재 대한항공은 사외이사
    5, 사내이사 4명으로 구성된 이사회를 운영 중이다. 이사회 내부에 감사위원회, 경영위원회, 사외이사후보추천위원회, 내부거래위원회, 안전위원회 등 5개 위원회를 운영하고 있다.

    대한항공은 내부회계통제그룹을 신설해 상시 모니터링 체계를 강화하고 경영 투명성을 확보해 나갈 계획이다
    . 또한 그룹 차원의 컴플라이언스 위원회를 토대로 공정거래, 법규준수, 근무환경 개선, 임직원간 소통 활성화 등 조직 문화도 개선해 나갈 예정이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지속적인 이익 창출을 기반으로 안정적인 배당 수준을 유지하면서 한진그룹 IR을 정례화해 주주가치 제고 및 소통강화에 나서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