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페이, 두 차례 상장 연기... 금소법에 발목카카오모빌리티, 상생안 시행 이후 실적 변동 가능성↑규제로 인한 실적 하락 및 기업 가치에 대한 불확실성 커져
  • ▲ ⓒ연합뉴스
    ▲ ⓒ연합뉴스
    카카오가 전방위적 압박을 받으면서 연내 상장을 추진 중이던 계열사들의 향후 일정에 먹구름이 꼈다. 각종 규제로 인한 실적 하락 및 기업 가치에 대한 불확실성 확대 등이 리스크로 작용할 전망이다.

    17일 업계에 따르면 카카오페이는 최근 금융당국의 규제로 인해 지난달 제출한 증권신고서를 다시 내야 할 가능성이 제기되면서 상장 일정 조정이 불가피해졌다. 카카오모빌리티 역시 사회적 책임 강화 방안 발표에 따른 기업가치 재평가로 인해 상장이 지연될 가능성이 높다.

    우선 카카오페이는 금융당국의 핀테크 규제 영향을 받으면서 상장에 제동이 걸렸다. 최근 카카오페이는 금융당국의 규제로 인해 투자상품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거나 비교·추천하는 서비스를 일부 중단했다.

    금융당국은 온라인 금융플랫폼 서비스의 사례가 금융소비자보호법(이하 금소법) 상 ‘중개 행위’에 해당한다고 판단해 시정조치를 요구했다. 금소법은 사전에 등록되지 않은 업체가 금융상품의 판매 및 판매 대리와 중개, 자문 등을 금지하는 조항이다.

    그동안 카카오는 카카오페이를 통해 펀드와 보험, 신용카드 등 타 금융사의 상품 정보를 제공하고 플랫폼 내에서 계약을 체결하는 서비스를 제공해왔다. 금융당국이 이 같은 행위를 단순 광고 대행이 아닌 투자 중개 행위로 판단하면서 금소법 위반 사항이란 결론이 내려졌다.

    업계에서는 카카오페이가 연내 목표로 하고 있던 디지털 손해보험사 출범 일정 역시 연기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상장 주관사 선정을 위한 입찰제안서 제출 시한을 연기했다. 카카오모빌리티 관계자는 “IPO 절차를 신중하게 준비하기 위해 입찰 마감 시한을 늦췄다”고 설명했다.

    업계에서는 카카오모빌리티가 상생안 발표 이후 사업 영역 축소 및 핵심 수익모델의 수익성 악화가 예정된 만큼, 기업 가치에 대한 재평가가 요구되면서 상장 일정이 연기됐다는 분석을 내놓고 있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지난 14일 사회적 책임 강화 방안을 발표하면서 택시 스마트호출 전면 폐지 및 프로멤버십 가격 인하, 꽃·간식·샐러드 배달 중개 사업 철수 등의 계획을 공개한 바 있다.

    한화투자증권은 “카카오모빌리티의 이 같은 변화는 지난해 모빌리티 매출액 2800억 원에서 약 5% 미만의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판단한다”면서 모빌리티 사업 부문의 가치를 2조 5000억 원으로 하향 조정하기도 했다.

    이 밖에도 카카오모빌리티는 최근 수익성 개선을 위해 퀵서비스, 항공 예약 서비스 등 신규 서비스 론칭을 통해 시장 지배력 강화가 예상됐으나 일련의 규제로 인해 성장성을 재평가 받아야 하는 처지에 놓였다.

    오동환 삼성증권 연구원은 “핀테크 자회사 일부 보험 중개 서비스 중단과 더불어 모빌리티의 수익모델 조정으로 신사업의 수익화 일정이 늦춰질 전망”이라며 “핵심 서비스를 중심으로 밸류체인 전체로 빠르게 사업 영역을 확대해가던 기존의 사업 전략도 속도 조절이 불가피하다”고 분석했다.

    이어 “장기적으로는 새로운 형태의 수익모델을 도입함으로써 포기한 사업에 대한 수익 보전이 가능하다고 판단되나 매출과 이익 성장 속도는 다소 느릴 것”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