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의원 참여 요구 前 행정 시스템 구축해야방역패스 QR코드 ‘환자본인확인’에 활용 제안정확한 대국민 정보전달 있어야 현장 혼선 막는다
  • ▲ ⓒ강민석기자
    ▲ ⓒ강민석기자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코로나19) 오미크론의 영향으로 확진자가 늘면서 코로나19 전담 동네 병원 의사들도 업무 부담을 호소하고 있다. 이 가운데 몇몇 개원의들은 정부가 요구하는 ‘행정적 업무 부담’ 때문에 더 많은 환자를 볼 수 없음을 24일 호소했다. 

    이들에 따르면 PCR검사 시 요구되는 환자의 신상정보 기입‧확인과 정보 보고 등으로 업무 후에도 하루 2~3시간이 더 소요된다. 개원의들은 중요한 건 ‘불필요한 행정업무’가 아니라 ‘환자 치료’라면서 방역당국에 행정 간소화를 요구했다.

    “토요일까지 휴일 반납하고 행적적 업무 돌입하는 직원도 있어요. 전문적인 의료 영역도 아닌데… 의료 인력을 활용해야 하는 게 사실 안타깝죠.”

    서울 중구에 위치한 A이비인후과 원장은 24일 본지와의 통화에서 이같이 밝히며 방역패스에 이용되고 있는 QR코드 시스템을 환자 본인확인에 이용하면 행정적 업무에 낭비되는 의료 인력을 보다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제언했다.

    서울 용산구에 위치한 B의원 개원의 역시 “정부가 동네병원들의 무조건적인 적극적인 참여를 요구하기 전에 ‘행정적 간소화’부터 만들어놓는 게 중요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B의원에 따르면 소명의식을 가지고 코로나19 전담병원에 참여했지만 “정부가 정보전달은 한 발씩 늦으면서 환자 본인 확인 등 병‧의원에 요구하는 행정적 절차 조건이 까다롭다”는 것이다. 

    정부는 3일부터 코로나19 검사·진료체계를 전환해 호흡기 진료 의료기관 지정을 신청한 동네 병·의원에서 코로나19 검사·진단·치료 등 모든 관리가 가능하도록 하겠다고 밝힌 상태다. 하지만 새 진료 체계를 도입하는 과정에서 정부 정책이 늦게 공개되거나 번복되는 등 진료 현장에서도 혼선이 이어졌다.

    대한의사협회 박수현 대변인은 “사안이 중한 만큼, 행정적 절차가 복잡한 건 이해한다. 다만 문의나 민원이 의료기관으로 빗발치는 만큼, 정부가 국민들에게 재택치료 시 행동요령 등에 대해 보다 적극적으로 홍보해준다면 좋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