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행중 시동 꺼짐 되풀이"무상수리 이후에도 신고사례 급증"미국 처럼 리콜을… 국토부 나서야"
  • ▲ ICCU 결함 현상이 지속되면서 리콜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자동차리콜센터
    ▲ ICCU 결함 현상이 지속되면서 리콜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자동차리콜센터
    현대자동차, 기아가 지난해부터 무상수리에 나섰지만 전기차 모델에서 계속 통합충전제어장치(ICCU) 신고 사례가 이어지고 있다. 이에 따라 국토교통부가 미국의 사례를 참고해 리콜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20일 업계에 따르면 올해 1월부터 이달 19일까지 ICCU와 관련해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리콜센터에 현대차 ▲아이오닉5 12건, 아이오닉6 10건, 기아 ▲EV6 3건, 제네시스 ▲GV60 1건 등 총 26건의 신고 사례가 접수됐다. 

    비공개 신고 건수까지 감안하면 올해 50일 동안 30건가량의 신고가 이뤄진 셈이다. 

    주행 중 ICCU에 이상 현상이 발생하면 계기판에 ‘전원공급장치점검 경고’가 뜨면서 속도가 줄어들거나 운행이 불가능해진다. 

    아이오닉5 차주는 “계기판에 경고등이 뜨면서 속도가 확 줄었다”면서 “겨우 갓길로 차량을 옮길 수 있었는데, 다시 이런 현상이 발생할까봐 불안하다”고 언급했다. 

    앞서 현대차, 기아는 지난해 초부터 ICCU 관련 신고가 다수 접수되면서 같은 해 7월 주행 중 동력상실·감소 증상이 발생한 전기차 차량에 대해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통한 무상수리를 제공하고 있다. 

    그러나 일부 차주들은 무상수리를 시행했음에도 동일한 현상이 발생한다고 호소하고 있다. 아이오닉6 차주는 “부품을 교환하고 업데이트를 받았는데 1주일만에 또 결함이 나타났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ICCU 사안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무상수리’가 아니라 ‘리콜’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힘을 얻고 있다. 

    미국의 경우 지난해 초 아이오닉5 운전자 30여명이 차량 가종 중 갑작스러운 동력 상실을 경험했다며 결함 가능성을 제기했다. 

    도로교통안전국(NHTSA)은 차주와의 인터뷰 등을 통해 동력 손실 범위, 경고 메시지와 동력상실 사이의 시간 간격을 확인했다. 이후 추가적인 조사를 진행하고 있으며, 안전과 관련된 결함이라고 판단된다면 대규모 리콜로 이어질 수 있다. 

    또한 NHTSA는 최근 아이오닉5, 아이오닉6, GV60에 구동축 관련 결함으로 리콜 조치를 내린 바 있다. 리콜 대상은 지난해 1월 26일부터 3월 25일까지 생산된 2023년형 모델 1165대다. 

    현대차, 기아 전기차 관련 커뮤니티에서는 리콜에 대한 여론 확산을 위해 자동차리콜센터에 적극적으로 결함 신고에 나서고 있다. 

    박순장 소비자주권시민회의 사무처장은 “운전자들의 불안감이 커지고 있어 철저한 원인 규명 및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며 “무상수리로 해결되지 않는다면 리콜을 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