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 신뢰 회복‧금융소비자 보호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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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KB국민은행이 올해 발생한 홍콩H지수 기초 주가연계증권(ELS) 손실과 금융사고와 관련해 고객 신뢰 회복과 금융소비자 보호 강화에 나선다고 15일 밝혔다. 

    국민은행은 컨트롤 타워로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하고 △고객 신뢰 회복 △내부통제 실효성 강화 등을 중심으로 핵심 실행과제를 수립해 신속히 추진할 방침이다.

    비상대책위원회는 △고객 신뢰 회복의 일환으로 고객의 문제 해결과 니즈 충족에 중점을 두고 평가하는 성과지표인 'CPI(Customer Performance Indicator)'를 도입한다. 

    또 고객의 안정적인 자산 형성을 지원하기 위한 신상품도 출시할 예정이다. 내부통제 실효성 강화를 위해 AI(인공지능)를 적용한 '내부통제 이상거래탐지시스템(FDS)'을 운영하고 대출 적정성 점검 프로세스 내 '공공마이데이터' 등을 활용할 계획이다. 

    내부 윤리의식 제고를 위해 임직원 전체를 대상으로 금융윤리 교육 프로그램도 실시한다.

    국민은행 관계자는 “모든 국민으로부터 신뢰를 받는 국민의 은행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윤리경영 강화와 금융사고 재발 방지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국민은행은 이날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신관에서 ‘금융 윤리 실천 및 사고 예방 결의 대회’를 열고 모든 임직원이 함께 금융 윤리 실천을 선서했다. 

    이재근 국민은행장은 전 임직원에게 “금융 사고는 기본과 원칙을 제대로 지키지 않았기 때문에 발생하는 것이다”며 “모든 임직원이 경각심과 위기감을 갖고 금융 윤리 실천과 사고 예방에 대한 의지를 다시 한번 확고하게 다짐하길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