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스플레이서치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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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V, PC, 노트북 등에 사용되는 TFT-LCD(초박막액정표시장치) 패널의 절반이 한국산인 것으로 조사됐다.
수량 면에서는 LG디스플레이, 금액 면에서는 삼성전자가 각각 1위를 차지했다.
11일 시장조사 전문 기관인 디스플레이서치가 발표한 '대면적 TFT-LCD 출하량 리포트'에 따르면 9인치를 초과하는 TFT-LCD 패널의 올해 1분기 총 판매 대수는 1억7천367만대로, 작년 1분기(1억5천620만대)보다는 늘었으나 4분기(1억7천645만대)와 비교해서는 약간 줄었다.
대면적(Large Area)이란 휴대전화나 스마트폰 등을 제외하고 9인치가 넘는, 다시 말해 9.1인치 이상의 PC 모니터나 노트북, TV 등에 쓰이는 TFT-LCD를 일컫는다.
1분기 전체 판매량 가운데 LG디스플레이는 4천568만6천대로 26.3%의 점유율을 차지했고, 삼성이 4천100만9천대(23.6%)로 뒤를 이었다.
두 업체를 합하면 세계에서 팔리는 대면적 TFT-LCD의 49.9%가 한국산인 셈.
TV용은 5천554만7천대로 LCD 시장의 32%를 차지한 가운데 업체별로 LG디스플레이 1천260만6천대(7.3%, 이하 전체 LCD 시장에서의 점유율), 삼성전자 1천234만1천대(7.1%), 치메이 이노룩스 1천173만대(6.8%), AUO 828만5천대(4.8%), 샤프 497만대(2.9%), 파나소닉LCD 316만5천대(1.8%) 순이다.
한국 업체가 나란히 1~2위에 올랐고, CMO와 이노룩스가 합병한 치메이 이노룩스(奇美電, CMI)와 AUO(友達光電, AU OPTRONICS) 등 대만 업체가 3~4위, 일본 업체가 5~6위에 오른 것.
디스플레이서치는 2~4분기에도 LG디스플레이 1천538만6천~1천959만5천대, 삼성전자 1천498만2천~1천812만대, 치메이 1천305만5천~1천745만대 등을 판매해 비슷한 점유율을 유지할 것으로 내다봤다.
PC 모니터용은 4천789만4천대가 출하돼 LCD 시장의 27.6%를 차지했으며 치메이 이노룩스가 1천147만5천대(6.6%)로 수위에 올랐고 LG디스플레이 1천69만대(6.2%), 삼성전자 984만대(5.7%), AUO 747만5천대(4.3%) 등이 뒤를 이었다.
노트북용 LCD(4천756만3천대, 27.4%)는 LG디스플레이 1천669만대(9.6%), 삼성전자 1천275만7천대(7.3%), AUO 911만5천대(5.2%), 치메이 이노룩스 545만대(3.1%) 순이었다.
한편, LCD 값이 작년 초부터 최근까지 하락세를 거듭하면서 평균 판매가격(AUP)이 떨어져 1분기 글로벌 시장 규모는 192억5천만달러로, 출하량이 훨씬 적었던 작년 1분기(216억3천만달러)와 비교해 많이 축소됐다.
삼성전자가 이 중 52억1천800만달러를 가져가 27.1%의 점유율을 기록했고, LG디스플레이는 47억7천340만달러(24%)로 뒤를 이어 한국 업체가 금액 면에서 시장의 절반 이상을 차지했다.
모니터용과 노트북용은 LG디스플레이의 판매액이 각각 8억8천390만달러, 7억9천680만달러로 삼성전자(7억1천330만달러, 6억2천760만달러)보다 많았지만, TV용은 삼성전자(34억5천240만달러)가 LG디스플레이(26억7천500만달러)를 앞질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