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위, 전국 서비스 가능지역 실태조사 착수7월 이후 현장 조사까지 돌입
  • 4G LTE에 대한 소비자들의 민원이 속출하자 방송통신위원회(이하 방통위)가 전국적인 품질 조사에 돌입했다.

    지난 23일 방통위 관계자는 "이동통신 3사가 LTE 서비스 제공 지역을 정확하게 고지하지 않아 이용자들의 불만이 제기 되고 있다"면서 "최근 LTE 서비스 제공 지역 현황 및 사전 고지 실태 점검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방통위는 "전문가들과 함께 테이터 전송 속도, LTE폰에서의 3G 음성 통화 등 평가 지표를 만드는 작업을 상반기까지 진행할 게획"이라며 "이동통신 3사가 군읍면 지역까지 전국망을 완성하는 7월 이후부터 현장 조사를 실시하겠다"고 말했다.

    방통위가 나서게 된 이유는 이동통신 3사가 모두 일선 영업 현장에서 '전국 LTE 서비스'라고 강조하고 있기 때문이다. 

    소비자들은 LTE 서비스 가능 지역이라고 믿고 서비스를 사용하지만 실제로는 LTE 신호가 잡히지 않아 불만이 고조되고 있는 상황이다. 

    방통위가 지난해 11월부터 올 4월까지 CS센터에 접수 받은 민원중 LTE 품질 관련 민원은 총 500건이다. 이중 지역에서 신호가 잡히지 않아 불만이 터져나온 부분은 무려 349건이다.

    지난 3월 방통위는 이동통신 3사에 일선 영업 현장에서 제품을 판매할 때 서비스 가능 지역을 분명히 설명할 것을 요구했지만 여전히 잘 지켜지지 않고 있다. 

    LTE 시장 선점을 위해 치열한 마케팅 전을 펼치고 있는 이동통신 3사는 그동안 자사의 LTE 품질이 가장 우수하다는 점을 마케팅애 활용해 왔다. 

    'LTE 전국망을 가장 먼저 완성했다', 'LTE 속도가 가장 빠르다'는 점 등을 강조해 왔지만 방통위 품질 조자결과가 공개되면 어느 사업자의 LTE 품질이 가장 우수한지 드러날 것으로 예상된다. 

    이동통신 3사는 방통위의 조사 결과를 기다리고 있는 상황이다.

    글 : 윤희성 기자 ndy@newdail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