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웃도어마저 SPA? 캐쥬얼과 성격 달라" 영세상인, 중저가 의류시장까지 대기업 독식 "죽을맛"
  • ▲ 최근 서울 용산 아이파크백화점 리빙관에서 아이파크백화점과 제일모직의 글로벌 SPA브랜드 '에잇세컨즈' 매장 오픈을 기념해 열린 봄옷 패션쇼에서 모델들이 다양한 컬러의 봄옷을 선보이고 있다.
    ▲ 최근 서울 용산 아이파크백화점 리빙관에서 아이파크백화점과 제일모직의 글로벌 SPA브랜드 '에잇세컨즈' 매장 오픈을 기념해 열린 봄옷 패션쇼에서 모델들이 다양한 컬러의 봄옷을 선보이고 있다.



국내 패션업계가,
[SPA](패스트패션) 브랜드에 사활을 걸며 불꽃 전쟁을 벌이는 가운데,
최근 <이랜드그룹>이 아웃도어 [SPA]까지 선보여, 
시장 반응에 대한 관련업계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5일 업계에 따르면, 
국내 패션 기업들은,
해외 패스트패션 브랜드가 폭풍인기를 끌자,
매출폭이 겨우 6.5% 상승한 토종 브랜드를, 
과감히 포기하는 모습이다.

패션업계의 중저가 시장이 눈에 띄게 좁아지면서,
명품 또는 [SPA] 양극화로의 분열이,
심해지는 시장구조로 급변하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경기 침체가 장기화 되면서, 
쇼핑에 부담을 느끼는 소비자들이, 
트렌디한 저가 의류의 구매 매력에 푹 빠진 이유다.

현재 국내 의류시장의 캐주얼 부문의 비중은, 
2010년 19.5%, 2011년 18%, 
지난해 16% 등으로 해마다 줄어들고 있다.

반면 <유니클로>, <자라>, <H&M> 등, 
대표적인 해외 [SPA] 브랜드들은, 
2010년 3.9%, 2011년 5.6%, 지난해 7.1%로 급격히 성장했으며, 
작년 매출액이 전년 대비 60% 늘어난 8,000억원에 육박했다.

<제일모직>은 기존의 캐주얼 브랜드 [후부]를 접고, 
성장 가능성이 큰 [SPA] 브랜드 [에잇세컨즈] 키우기에 전력투구 중이다.

후부는 한 때 [힙합 스타일]로 인기를 끌었다.
그러나 최근 가격이 훨씬 저렴하고도 세련된 디자인의, 
[SPA](패스트패션) 브랜드에 밀려 사업을 중단한 것.

이 회사는 [에잇세컨즈]의 매장을,
올해 2배 가까운 25개 이상으로 늘려가면서,
내년에는 중국시장까지 진출한다는 계획이다.

<이랜드> 역시 [후아유]와 [로엠] 같은, 
기존 브랜드를 축소시키고,
[SPA] 브랜드에 집중하고 있다.

심지어 [SPA]에 맞서 [후아유]와 [로엠]은, 
옷값을 20~30% 낮추고, 
<세아상역>의 [메이폴], <신세계인터내셔날>의 [톰보이] 등도, 
가격 인하에 나섰다.

특히 <이랜드>는 
업계 최초로 런칭될 [SPA] 아웃도어,
[루켄]을 선보이며, 
한 달 안에 기획부터 생산, 
판매까지 이어지는 [SPA] 시스템을 적용, 
아웃도어 의류의 가격 거품을 제거했다고 어필했다.

불필요한 고기능성에 고원단, 
고가만을 고집하던 국내 아웃도어 시장을 본격 공략,
저렴한 가격에 꼭 필요한 기능성, 
및 디자인을 살린 제품으로, 
아웃도어 시장에 반전을 일으킨다는 포부다.

그러나 패션업계의 마음이 편치만은 않다.
이미 국내 대표적인 여러 의류 업체들이,
[SPA] 브랜드 사업에 사활을 걸었기에, 
포화상태를 우려하는 표정인 것.

특히 <이랜드>의 아웃도어 [SPA] 사업 확장에 대한, 
경쟁업체들의 시선은 조심스럽기만 하다. 


"SPA 아웃도어가 성공할지는, 
시간을 갖고 지켜봐야할 일이다.
최근 아웃도어 시장이 기능적인 측면보다는, 
일상생활에도 입을 수 있는, 
데이웨어로 범위가 확대되는 추세이긴 하다.
그러나 각 업체의 브랜드마다, 
추구하는 바가 다르고, 
아웃도어는 캐주얼과 달리, 
무조건 저렴한 제품보다는, 
자신의 상황과 콘셉트에 따라, 
구매하는 범위 층이 매우 달라, 
섣불리 SPA 브랜드에 뛰어들기에는 시기상조이다"

   - 코오롱스포츠 양문영 차장 





한편 주변 재래시장이나 가두점, 
혹은 대형 유통에 입점한 
영세업체들의 항변도 만만치 않다.

 

"패션 명품 유통이야 백화점이나 면세점 등, 
대기업 유통사들이 점령한다지만,
큰 자본과 풍부한 인력을 가진 대형 유통사들이,
SPA브랜드로 재래시장, 가두점 등의, 
저가 시장마저 독식 한다면,
SPA 싸움에 한꺼번에 몰린 대기업들은, 
치킨게임에 마주할 것이며,
영세한 우리는 중저가 의류시장을 빼앗겨,
결국은 서로 자멸할지 모르는 형국이다."

   - 서울 동대문, 의류사업 중인 최경훈(58) 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