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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료전지>의 [성능]은 한층 높이면서도
[비용]은 줄일 수 있는 새로운 [촉매시스템] 기술이,
국내 연구진들에 의해 개발됐다.신재생에너지 기술인 <연료전지>의 핵심 원리인
[산소환원반응]이,
촉매 물질에 따라 어떻게 달라지는지 규명하는 데 성공한 것이다.이번 기술을 응용하면
보다 효율적인 새로운 촉매 시스템을 디자인할 수 있어
기존 <연료전지>의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게 연구진의 설명이다.23일 지스트(GIST. 광주과학기술원)에 따르면
[물리·광과학과] <문봉진 교수>가 주도하고,
[서울대 물리천문학부] <김용수 박사>,
[서울대 재료공학부] <한승우 교수>,
[삼성디스플레이] <전상호 박사> 등이 공동으로 연구한 논문이
물리·에너지 분야 국제 학술지인인
[어드벤스 에너지 메트리얼(Advanced Energy Materials)[지에 소개됐다.[산소환원반응]은
내부에서 사용된 전자와 수소,
그리고 외부에서 유입된 산소가 만나,
물로 빠져 나오는 과정을 뜻한다.[산소환원반응]을 위한 촉매 물질로는
[백금(Pt)]이 주로 사용되는데,
성능이 가장 뛰어나다고 알려진 백금의
반응 속도를 더 증가시켜야 하는 과제가 남아 있다.특히 값이 비싼 백금의 함량을 가능한 한 줄여야만
현실적인 실용화도 가능하다.
이를 위해 연료전지 분야 연구자들은
백금의 함량을 낮추면서 산소환원반응 속도를 높이는 데 힘써 왔다.그 결과 이번 연구로
백금에 전이 금속을 넣은 합금에서
산소환원반응이 더 빠르게 일어난다는 것이 밝혀졌다.이와 함께 연구팀은
자동차에 사용되고 있는 고분자 전해질막 연료전지에서,
최첨단 각도 분해 광전자 분광법을 이용해
산소흡착 과정 중에 일어나는
백금-전이금속 합금의 표면 전자구조의 변화를 측정하는 등
전이금속의 역할과 산호환원반응과의 상과관계도 규명했다.백금-전이금속 합금의 표면은
백금 층으로만 구성된 특이한 구조를 가지고 있다.
백금 층의 아래에 위치하고 있는 전이 금속들은
표면 백금 층 내 전자구조의 변화를 유도한다.이로 인해 산소 원자와의 결합에 관여하는,
백금 층의 표면 상태가 약해진다.산소 원자는 순수 백금 위에서 보다 약하게 결합한 상태로 흡착되며
약한 결합상태로 인해 산소환원반응 역시 빨라지게 되는 것이다.<광주과학기술원> 물리·광과학과 <문봉진> 교수의 설명이다.
"이번 연구는 백금 층의 전자구조를 조절해
[촉매반응속도]를 조절할 수 있다는 것을 밝혀낸 것이다.향후 다양한 방법으로 새로운 촉매 시스템을 디자인하고
개발할 수 있는 새로운 가능성을 연 것으로 평가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