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까지 국내외 1천대 공급… 울산공장 내 전용공장서 생산‘투싼ix 수소연료전지차’, 최고 수준 차세대 경쟁력 기술력 확보1회 충전으로 최대 594km 주행… 가솔린 27.8km/ℓ 고연비 실현
  • ▲ ⓒ‘투싼ix 수소연료전지차’.
    ▲ ⓒ‘투싼ix 수소연료전지차’.

     

    현대자동차가 독자기술로 개발한 ‘투싼ix 수소연료전지차’를 세계 최초로 양산한다.

    현대자동차는 26일 울산공장 내 수소연료전지차 전용 생산공장에서 ‘투싼ix 수소연료전지차 세계 최초 양산 기념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현대차는 자동차메이커 중 세계 최초로 수소연료전지차 양산체제를 구축하고 오는 2015년까지 전세계시장에 1,000대 판매 목표를 세웠다.

    오는 2015년 이후 양산예정인 벤츠와 GM, 도요타 등 글로벌업체들보다 최소 2년 빠르게 이뤄낸 쾌거다.

    현대차는 수소연료전지차의 성공적인 양산을 위해 울산공장 내에 신개념 운반설비 등 새로운 생산공법을 적용한 ‘수소연료전지차 전용 생산공장’을 별도로 구축했다.

    이달 말부터 ‘투싼ix 수소연료전지차’ 양산을 시작해 오는 4월 덴마크 코펜하겐시에 15대, 스웨덴 스코네시에 2대 등 유럽의 정부기관, 관공서 등을 중심으로 판매를 시작한다.

    ‘투싼ix 수소연료전지차’는 현대차가 독자 개발한 100kW급 연료전지 시스템과 2탱크 수소저장 시스템(700기압)이 탑재된다.

    1회 수소 충전으로 최대 594km까지 주행이 가능하고 가솔린 기준으로 27.8km/ℓ(NEDC 유럽 연비시험 기준)의 고연비를 실현했다.

    아울러 영하 20도 이하의 탁월한 저온 시동성 확보 등 세계 최고 수준의 효율성을 갖췄다.

     

  • ▲ ⓒ왼쪽부터 현대차 이기상 전무(남양연구소 환경기술센터장), 윤갑한 부사장(울산 공장장), 박맹우 울산시장, 현대차 김억조 부회장.
    ▲ ⓒ왼쪽부터 현대차 이기상 전무(남양연구소 환경기술센터장), 윤갑한 부사장(울산 공장장), 박맹우 울산시장, 현대차 김억조 부회장.


     
    현대차는 지난 1998년 수소연료전지차 개발에 착수해 2000년 11월 ‘싼타페’를 모델로 수소연료전지차를 처음 선보였다.

    지난 2006년 독자기술로 ‘투싼 수소연료전지차’를 선보였으며 이번에 양산하는 ‘투싼ix 수소연료전지차’는 지난 2010년 3월 제네바모터쇼에서 전세계에 처음으로 공개한바 있다.

    수소연료전지차 전용 라디에이터 그릴, 범퍼, 포그램프, 슈퍼비전 클러스터, 7인치 네비게이션 등을 새롭게 개발 적용해 상품성을 높였다.

    핵심인 연료전지 스택, 운전장치, 인버터 등 ‘연료전지 시스템의 모듈화’로 기존 가솔린차량 엔진크기와 유사한 수준의 시스템을 적용해 생산성 및 정비 편의성도 향상시켰다.
     
    ‘투싼ix 수소연료전지차’는 올해 초 벤츠, 볼보, 보쉬 등 글로벌 자동차 및 부품관련 회사들을 제치고 벨기에 브뤼셀 모터쇼에서 ‘2013 퓨처오토 어워드’ 1위에 선정된바 있다.

    현재 친환경차시장은 수소연료전지차, 전기차, 하이브리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등으로 세분화돼 있다.

    수소연료전지차는 순수한 물만 배출하는 완전 무공해 차량이기 때문에 석유를 동력으로 사용하는 내연기관뿐만 아니라 하이브리드, 전기차 등을 넘어서는 궁극적인 미래 자동차다.

    수소연료전지차의 세계 최초 양산은 축적된 세계 최고 수준의 친환경차 기술력을 계속 선도하는 것은 물론 수소연료전지차시장을 선점할 수 있게 됐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

    현재 국내 수소충전소는 현대차의 700기압 충전소 2기(용인, 화성), 울산지역 700기압 충전소 1기 등을 포함 전국에 총 13기만이 운영 중이다.

    1회 충전으로 서울부터 울산까지 이동이 가능하지만 수소연료전지차 양산을 통한 보급 확대를 위해선 정부지원과 에너지업체의 관심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상황이다.

    독일은 2015년까지 100기 수준의 충전소 구축을 계획하고 있으며 미국은 캘리포니아를 중심으로 68기를 구축할 예정이다. 국내에서도 충전소 보급 및 확대가 시급하다.

    수소연료전지사업은 미래 고부가가치 핵심 산업으로서 오는 2018년에는 약 9천여명의 고용증대와 1조 7,000억원의 생산유발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 ▲ ⓒ왼쪽부터 현대차 이기상 전무(남양연구소 환경기술센터장), 윤갑한 부사장(울산 공장장), 박맹우 울산시장, 현대차 김억조 부회장.


     

  • ▲ ⓒ왼쪽부터 박맹우 울산시장, 현대차 김억조 부회장, 윤갑한 부사장(울산 공장장).
    ▲ ⓒ왼쪽부터 박맹우 울산시장, 현대차 김억조 부회장, 윤갑한 부사장(울산 공장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