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신사 이동, 3개월 6만원대 요금제는 공통언제, 어디서, 어떻게 따라 달라
-
스마트폰,어떻게 하면 싸게 살 수 있을지 궁금해직접 돌아다녀봤다.이통 3사 모두 판매하는 [판매점],통신사에서 직접 운영하는 [직영점]개인 사장이 운영하는 통신사 [대리점] 등 10여 곳 모두한 핸드폰에 대한 가격이 달랐다.(통칭 [대리점]이라고 표현.)공통점이 있었다면[통신사 이동]을 해야 한다는 것과[3개월 동안]은 최소[6만원 대]요금제를 사용해야 한다는 것이다.대부분의 판매직원들은일단 신규가입, 기기변경, 통신사 이동 중“묶음 상품을 신청하거나[착한 기변] 대상자 등 같은 경우가 아니라면신규 보다는 [통신사 이동]이 더 많이 할인 된다”고 말했다.이어 “[6만원 대] 요금제를 [3개월]사용해야 혜택이 있다”고 덧붙였다.해당 요금제를 사용하지 않으면정책 상 아얘 가입이 안 되거나할인 혜택이 줄어들 수도 있다는 것이다.하지만 이 외에는"대리점 자체에서 기기 값을 할인해준다","오늘까지만 추가 할인이다","일단 보조금 상한선 27만원까지 보조금을 주고몇 개월 할부금을 대신 내주는 방법으로 할인해 주겠다"는 등다양한 이유를 들어 각각 다른 스마트폰 가격을 알려줬다.분명 물어본 기종은 모두 같은 기종이었는데 말이다.개중에는 전혀 할인이 없는 곳도 있었다.☞ “아는 만큼 보인다”, 따져보자대리점에 들어가서 잘 모르는 척“아 그래요…”하며 순진하게 있다가는남들만큼, 혹은 그 보다 못 한 값에스마트폰을 사게 될 수도 있다.“이게 다예요? 더 싸게 사는 방법 없어요?”“00에서는 얼마에 준다던데…”설명하는 대로 듣고만 있지 말고꼬치꼬치 캐 묻는 것이 좋다.직원의 설명이 복잡하고 어려워도,종이와 펜을 들고 가서 적으면서 듣는 한이 있어도,물어 본 것을 또 물어보더라도,반드시 꼭 따져봐야 한다.얼렁뚱땅 귀찮다고 해서 그냥 넘어갔다가는진짜 할인을 못 받을 수 있다.판매직원이 하는 말을 잘 들어보면기기 할부금 할인, 요금제 할인, 약정 할인 등[할인]이라는 단어 앞에 여러가지 수식어가 붙는다.빠른 손놀림으로"7만 300원 입니다"라는 식으로한 달에 내야 할 가격만 알려줬다면절대, 그냥 넘어가지말자.사실은 스마트폰 원금에 대한 추가 할인이 아니라누구나 다 받는 [요금 할인]이[원금 할인]으로 둔갑할 수 있다.판매직원의 생색내기 식 할인 법으로마치 많은 금액을 할인받는 것 처럼 속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계산기가 내는 결과만 보지 말고어디서, 어떻게 할인 되는지정확하게 알아두는 것이 좋다.☞ “[위약금]도 잊지 말고 챙겨야..”스마트폰 가격만,한 달에 내야 할 돈만 계산하지 말고중간에 해지하게 될 경우위약금이 얼마나 나오는지도 따져보자.가입 시 위약금은 생각도 안 하다가중도에 해지 하게 되는 일이 발생하면위약금으로 낭패를 볼 수 있기 때문이다.[위약금]은그 동안 받은 [요금 할인]을사용한 개월수에 따라다시 돌려줘야 하는 값이다.예를 들어 한 달에 요금 할인으로1만 9,800원을 할인 받고 12개월 사용했다면[1만 9,800원*12 = 23만 7,600원]을다시 돌려주게 되는 셈이다.위약금 정책은 통신사 별로 다르다.☞ “결합상품, 신용카드 포인트도 할인 받는데 도움”가족 중 몇 명이 같은 통신사를 쓰는지,그리고 그 가족이 몇 년을 그 통신사를 이용했는지,인터넷을 어느 통신사에서 사용하는지, 심지어 IPTV까지얼마나 어떻게 묶느냐에 따라추가로 할인 받을 수 있는 것들이 있다.그리고 각 통신사 별로 진행하는[신용카드 포인트]를[통신요금]으로 지불하는 제도도알아두면 좋다.지금까지 스마트폰을 싸게 사는 방법에 대해 정리해 봤다.물론 여기서 언급한 방법이 정답은 아니다.또 어느 곳에서 어떻게 달라질 지 모른다.혹자는 이렇게 말했다.“삼성디지털플라자, 하이마트, 엘지베스트샵, 전자랜드 등은소위 오프라인 4대천왕이라고 불린다.가끔 엄청난 가격을 보여준다.”
싸다고 생각했던 대리점이
싼 곳이 아닐 수 있다.
친절하게 설명해준 판매직원의 말이
가장 많은 할인을 이야기 한 것이 아닐 수도 있다.판매직원은"스마트폰 가격은 매일 바뀐다.하루에 네 번까지 바뀌는 경우도 있었다.내일이 오늘 보다 더 쌀 지, 더 비쌀 지는 모른다"고 말했다.발품 팔아 노력한 만큼싸게 살 수 있다.아니, 어쩌면 사실은타이밍이 좋아야 싸게 살 수 있는 것인지도 모르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