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아몬드 중량·인클루젼을, 컬러스톤은 보석 최상의 색 고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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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비, 사파이어, 터쿼이즈 등의 컬러스톤은
왜 다이아몬드와 다른 형태로 컷트 되는가?
우리가 보석에서 [컷팅]에 관심을 가져본다면
이와 같은 궁금증이 생길 수 있다.
다이아몬드에서 전형적으로 보여지는
매우 정밀한 컷팅은
다른 컬러스톤에서 거의 볼 수가 없다.
그 이유는 대부분의 다이아몬드와 컬러스톤은
아름다운 매력 요소가 다르기 때문이다.
GIA에 따르면
다이아몬드는 보통 브릴리언스나
분산같은 뛰어난 광학적 특성을 보여서
연마사는 그런 효과를 향상시키는 프로포션이나
피니쉬에 깊은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그렇지만 대부분의 컬러스톤에 있어
1차의 목적은 보석의 최상의 색을 보이게 하는 것이다.
컷팅의 정확성이 다이아몬드에서 만큼 중요하지는 않다.
컬러스톤에서 최상의 색을 드러내 보이기 위해서
연마사는 다색석과 컬러조닝(한 보석에서 색이 다른 부분들)을
종종 고려해야 한다.
컬러스톤에서는
가장 매력적인 색을 잘 보여주는
다색성 보석이 그렇지 않은 보석보다 더 가치가 있다.
예를 들어,
사파이어에서 다색성 컬러는
바이올랫티쉬 블루와 그리니쉬 블루이다.
보통 연마사는 그리니쉬 컬러의 가치가 낮기 때문에
바이올렛티쉬 블루컬러를 강조하는
사파이어 원석의 위치를 선택하고 연마한다.
루비, 탄자나이트, 투어머린 같은
강한 다색성 보석의 경우에서도
연마사들은 보통 연마된 보석에서
가장 매력적인 다색성 컬러가 보이도록
원석결정의 위치를 잡는다.
각각의 색이 잘 드러나 보이도록
보석을 연마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다이아몬드도 마찬가지다.
연마사는 다이아몬드를 연마할 때도
가능한 가장 가치 있는 보석을 만드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들의 목적은 최대 중량을 보유하면서
어떤 인클루젼의 영향도 극소화 시키는 것이다.
물론 연마사는 마무리된 스톤의 윤곽이
원석 모양에 기초를 두었을 때
대체로 원석으로부터 최대의 무게를 보유하도록 연마한다.
다이아몬드 원석은
라운드로 연마할 때 보통 최대중량을 얻으며
반대로 많은 컬러스톤 결정은
팬시형태로 연마할 때 더 많은 중량을 갖는다.
많은 팬시형태 또한
원석 결정의 모양에 따르는데
예를 들어 아쿠아마린 결정은
종종 길고 좁아서 직사각형 스텝컷트로 연마된다.
한편 디자이너 컷트는
이러한 제한을 두지 않는다.
디자이너 컷트는 특별한 프로포션의
예술적인 컷트를 말하며
보통 대량 생산 체계에 의해 컷트된 스톤보다
더 높은 가격을 받는다.
이는 예술적 기술의 가치 때문이며
오늘날 점차 수요가 늘고 있는 추세다.
사진=ETERN, GIOVANNI FERRARIS, CHIMENTO, 트리샤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