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치냉장고 직접냉각방식 vs 일반냉장고 간접냉각방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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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지펠아삭' = 삼성전자 제공]세상에 없는 새로운 가전, "김치냉장고 탄생"1995년 11월 세상에 없던새로운 가전 제품이 나왔다.냉장고는 냉장고인데[김치냉장고]라는 것.상용차 및 기차에 들어가는 차량용 에어컨과가정용 에어컨을 생산하던만도기계 아산사업본부(현 위니아만도 대표 민원식)가냉동공조 기술을 이용해 세계 최초로[김치냉장고]라는 것을 발명했다.프랑스의 와인냉장고,일본의 생선 냉장고처럼우리의 전통 문화와 기술이 접목된토종 가전의 첫 사례라는 게업계의 중론이다.[위니아만도 1995년 최초 김치냉장고 개발 = 위니아만도 제공]“일반 냉장고가 온풍기라면, 김치냉장고는 한국 전통의 온돌”김치냉장고 원리, [김치냉장고 직접냉각방식 vs 일반냉장고 간접냉각방식]
"냉장고가 있는데 왜 김치냉장고인가?"
기존 냉장고와김치냉장고를 구별 짓는가장 큰 차이점은[냉각 방식]이다.김치냉장고는우리나라 전통 김장독의김치 숙성 및 보관 원리를현대 기술로 구현한 제품이다.김장철인 11월 하순의땅속 온도는 평균 5℃.12월 초순부터 이듬해 2월까지는0~영하1℃ 사이에서 유지되는 것이우리나라 전통 김장독의김치 숙성 및 보관 원리이다.겨울철땅속에 묻힌 김장독이냉기 유출을 차단하고,외부 공기 접촉을 최소화하면서김장독 내부 온도를0도에서 영하 1도 사이에서 유지해저장실 자체를 냉각시키는[직접 냉각 방식]이라는새로운 기술을 구현한 것이다.일반냉장고는서양의 건조 음식 보관에 맞춰냉기를 순환시키는 간접냉각방식으로,냉장실 내부의 온도편차 10도를 넘나들고저장 공간의 공기를 끌어들여냉기로 전환시키기 때문에음식물의 수분도 함께 빠져나가김치나 탕, 찌개처럼 국물 음식이 많은한국형 음식문화에는 적합하지 못하다.반면김치냉장고의 경우정온성과 장기간 수분 유지를 위해직접냉각방식을 사용한다.이에 따라최초로 김치냉장고를 개발한 업체(위니아만도)는김칫독의 김치 숙성과 보관 원리를현대에 맞게 구현하면서저장실 자체를 냉각하는직접냉각방식을 적용했다.전통 김칫독의 방식도땅속에 있는 흙이 항아리를 감싸면서냉각하는 [직접 냉각] 방식이라는 것을착안한 것이다.즉냉각 방식이김치냉장고가한국 전통의 온돌이라면,일반 냉장고는온풍기라는 게가전업계의 설명이다.온돌이바닥을 직접 덥히는 방식인 반면온풍기는 바람을 이용해간접 난방을 하는 방식인 것이다.김장독을 과학적으로 구현한 "김치냉장고 작동 원리" -
김치냉장고의 냉각 원리는다음과 같다.고온의 냉매는김치냉장고 하단에 위치한압축기와 응축기를 거치면서차가운 냉매로 바뀌게 된다.차가운 냉매는다시 위로 올라가저장고를 둘러싸고 있는냉각코일(증발기 역할) 안을 통과하면서[4면 전둘레 직접 냉각]이 가능케 함으로써온도를 유지시킨다.이 때저장고 내부에 달린온도 감지 센서를 통해온도를 감지하고,압축기나 히터를 번갈아 작동시켜주위 온도 변화에 대응함으로써더욱 정교하게 김치의 균일한 숙성 및보관 온도를 유지시킨다.김치냉장고, 1990년대 후반부터 가전업계 역동적 아이템국내 최초의 김치냉장고인[딤채]는 출시 이후기대 이상의 인기를 모았다.김치냉장고 시장은위니아만도가1995년 처음 김치냉장고를 출시한 이래,첫해 4000여대,1996년 2만 5000대,1997년 8만여대,1998년 22만8000여대,1999년 53만 여대로판매량이 매년 2배 이상씩폭발적으로 성장했다.위니아만도의 [딤채]에 이어이후 삼성전자, LG전자 등대형 가전 업체들과여러 중소기업들이 가세,김치냉장고는 90년대 후반기 이후우리나라에서 가장 역동적인시장 아이템이 됐다.2002년에는한해 약 180만대 이상 판매되며최고 성수기를 이뤘고,단일 품목으로시장 규모가연간 1조원을 넘어섰다.김치냉장고의 성공은가전업계에쌀저장 냉장고,반찬 냉장고,화장품 냉장고 등과 같이우리 식생활이나라이프 스타일에 뿌리를 둔[기능성 가전]의 붐을 형성하기도 했다.아울러김치냉장고가 대중화되면서사시사철 김치를 담그고 보관할 수 있게 되면서11월 떠들썩한 김장철 풍경이 점차 사라지는 등김장 풍속도에도 변화를 가져왔다.또 김치가식탁의 주요 자리를 차지하면서밥에 대한 수요와 관심을불러일으켰다.이는 냉동건조 쌀밥인즉석밥 시장의 성장에도영향을 미쳤다.김치냉장고의 보유율은2000년 11%,2002년 33%,2004년 48%,2006년 63%로매년 꾸준히 상승했다.[출처: 한국전력거래소, ‘가전기기 보급률 및 가정용 전력 소비행태 조사’(2006.12)][위니아만도, 마케팅 전문조사 기관 의뢰 조사]2011년 들어서는보급률이 90%를 넘어섰다.이는 텔레비전과 냉장고가최초 국산 제품이 나온 지 21년,세탁기가 23년만에보급률 80%를 넘어선 것과 비교하면대형 가전으로써는가장 빠른 보급 추세이다.김치냉장고의 진화, 김치 뿐 아니라 [채소, 과일] 등 신선한 모든 것을 보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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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니아만도 공장사진@위니아만도 제공]
출시한지19년째를 맞고 있는김치냉장고는꾸준히 진화했다.일단용량이 커졌다.김치냉장고를 제조하는위니아만도와삼성전자,LG전자가모두 최대 용량560리터 이상 모델을 출시했다.타입도 전통적인 뚜껑형에 더해스탠드형 모델이 추가됐다.김치 뿐만 아니라다양한 신선식품을 보관할 수 있도록이용 편의성도 높아졌다.김치냉장고의직접냉각방식은정온성에 장점이 있어김치의 숙성과 장기보관에 유리하다.뿐만 아니라야채, 과일의 맛과 신선도를 보존하는데필수요건인 수분을 촉촉하게 유지시켜줘오래도록 신선하게 보관할 수 있다.위니아만도가냉장보관 타입별로채소 보관시 수분 함량 변화를비교하는 실험을 실시한 결과채소나 과일을 신선하게 보관하는데는직접냉각방식의 김치냉장고이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김치냉장고의 경우저장실 자체를 냉각하는 방식이기에수분 손실이 온도 편차가 적지만,일반 냉장고의 경우냉기를 순환하는 간접냉각방식이기에채소나 과일를 신선하게 보관하기 위해서는수분을 유지할 수 있도록공기와 접촉하지 않도록밀폐 보관하는 게 중요하다."- 위니아만도 연구소 김규완 책임연구원현재 위니아만도는김치냉장고 딤채 뚜껑형 제품의 경우직접냉각방식을,스탠드형 제품의 경우 하부룸은직접냉각방식을,상부룸은 간접냉각방식을채용하고 있다.(단, 삼성전자 [지펠 아삭], LG전자 [디오스 김치냉장고]는 상ㆍ하부룸 모두 간접냉각방식)불황을 모르는 김치냉장고 … "2013년 교체 수요가 살아나고 있다"올해 김치냉장고 시장은교체 수요로 인해호황을 누릴 것으로 전망된다.▲ 본격적인 김장철을 앞두고배추, 파, 고춧가루 등김장 재료 가격이 안정을 보이고 있고▲ 안전한 먹을거리에 대한소비자 관심이 커지면서직접 김장을 담그는 소비자가 늘고 있으며▲ 부동산 경기 회복에 대한 기대감으로 인해김치냉장고 교체 수요가 살아나고 있기 때문이다.올해 김치냉장고 판매량은2011년 수준인120만대를 회복할 것으로 보인다.업계 관계자는신규 수요 대 교체 수요의 비중을약 30 대 70으로 전망했다.김치냉장고가2000년대 초반 가장 많이 팔렸는데,이 때 구입한 소비자들이새 김치냉장고로 바꾼다는 의미다.김치냉장고는2002년 한해약 180만대 이상 판매되며최고 성수기를 이뤘고,이후 시장이 성숙하면서2004년~2006년에 130만대 내외,2007년~2011년에 110만대 내외의판매량을 기록했다.11월은김치냉장고의극성수기이다.한해 김치냉장고 판매량의 약 60%가10월에서 12월 사이에 판매되는데,이 기간 중에서도11월에 가장 많은 판매가 이뤄진다.김치냉장고 제조사들은지나 7일 입동(立冬) 이후김치냉장고 판매량이급격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생산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사진설명= 좌측부터 위니아만도 '딤채', 삼성전자 '지펠아삭', LG전자 '디오스 김치톡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