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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다양한 정보와 함께
여과되지 않은 각종 유해 광고물이
인터넷에 범람하고 있다.
특히 뉴스사이트에서
지나치게 자극적이거나 선정적인 광고들이
성인 뿐 아니라 아동・청소년에게까지
아무 제한없이 노출되고 있어 문제가 되고 있다.
한국소비자원이 인터넷에서
선정성 광고를 경험한 5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 70% 이상이 선정성 광고를
거의 매일 또는 일주일에 3회 이상 접하고 있다고 응답했다.
또 응답자의 74.6%가 선정적이고 자극적인 광고를 접한
주요 사이트로 [뉴스사이트]를 지목했다. -
실제로 주요 인터넷뉴스사이트 140개를 모니터링한 결과
21.4%인 30개 사이트가 접근제한 장치없이
선정적 광고를 무분별하게 게재하고 있었다.
특히 뉴스사이트 중에서도 연예・오락전문 사이트 등의
선정성 광고 게재비율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
또 인터넷뉴스사이트에 게재된 선정성 광고 40개를 확인한 결과
성기능 및미용・다이어트 관련 식・용품 광고가
각각 42.5%와 32.5%로 대부분을 차지했고
이 외에 성형외과・비뇨기과・의류쇼핑몰도 있었다.
이러한 선정성 광고에는
신체노출 사진・영상 사용이 57.5%로 가장 많았고
성적욕구 자극 문구(25.0%), 성행위 묘사 사진・영상(17.5%)도 다수 있었다." 인터넷 신문의 광고에 대해
좀 더 강한 가이드라인이 필요하다.
현재 온라인광고협회에서
인터넷광고의 심의가 이뤄지고 있으나
실제로 실효성은 떨어지는 편에 가깝다.
좀 더 자율심의가 강화될 수 있는 대책이마련돼야 할 것이다.
또 인터넷신문 광고의 질 저하로
인터넷신문 자체의 신뢰도, 평판도 함께 떨어지고 있다.
이러한 인터넷신문의 광고의 질을 높임으로써
언론의 신뢰도를 높일 수 있어야겠다."
- 한양대학교 광고홍보학과 심성욱 교수한편 응답자의 80% 이상은 이러한 선정적인 광고가
청소년의 성적 가치관 형성에 미칠 부정적 영향을 우려하고
제3자에게 혐오감・불쾌감・성적 충동을 유발할 것이라고 응답해
선정성 광고의 심의 및 관리 강화 등을 위한
제도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정보 취득의 편리성, 신속성 등을 이유로
지면에 의한 정보취득보다
인터넷을 이용한 정보 취득이 보편화되고 있으며,
스마트폰·태블릿PC 등 정보통신분야의 지속적인 발달로
이와 같은 변화는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하지만 신문 지면에 의한 정보취득과 달리
PC·스마트폰 등 각종 통신기기의 정보의 창(窓)에는
여과되지 않은 각종 광고물과 함께
불필요하게 선정적이고 자극적인 광고물이 범람하고 있다.
한국소비자원은 금번 조사결과를 통해
인터넷에서 건전한 광고문화 정착이 필요함을 인식하고
인터넷뉴스사이트의 선정성 광고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할 예정이다."- 한국소비자원 관계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