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금 지원부터 컨설팅까지... 우수 중소기업 돕기 팔 걷어KB굿잡 프로그램 통해 우수 인재 확보 돕기도
  • ▲ 국민은행은 중소기업 지원을 위해 온 힘을 다하고 있다. ⓒ 국민은행 제공
    ▲ 국민은행은 중소기업 지원을 위해 온 힘을 다하고 있다. ⓒ 국민은행 제공

    KB국민은행은 정부의 중소기업 지원 정책에 적극 부응하고 중소기업 애로사항을 지원하기 위해 구슬땀을 흘리고 있다. 구체적으로는 △중소기업 신규자금 공급 확대 △중소/중견기업 △소상공인에 대한 성장 단계별 금융지원 프로그램 운영 △'KB굿잡'을 통한 일자리 창출 △창업지원 펀드를 통한 창업기업 지원, 중소/중견 기업의 해외진출 지원 등 5가지 방향으로 추진하고 있다.

KB국민은행은 이 같은 다섯 가지 지원책을 통해 '국민행복 시대'를 열어 나가는 정부의 노력에 적극 동참하고 있다.
◇ 중소기업 신규 자금 공급 확대를 통한 유동성 지원
KB국민은행은 사회적 책임경영 차원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에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을 실시, 이를 통해 성장동력을 불어넣고 고용을 창출하는 등 중소기업과 은행의 상생경영을 적극 실천하고 있다.

올해 2014년에는 소상공인 10.3조, 중소법인 7.7조 등 총 18조원 이상 신규자금을 적시 공급하여 유동성 지원에 앞장설 계획이다.

◇ 기업 Life-Cycle 단계별 체계별 지원프로그램 운영

기업은 Life-Cycle에 따라 다양한 금융 서비스를 필요로 한다. 특히, 창업 초기 단계에는 금융지원이 절실하다. KB국민은행은 2014년 창업초기 우수한 기술력을 보유한 기업 100개사를 발굴, 지원할 예정이다.
 
창업자금, 초기운전자금 및 시설투자 R&D 자금 등 금융지원 뿐만 아니라 비금융서비스를 개발하여 이들 기업을 지원할 예정이다.

◇ 창조경제 생태계 활성화 지원을 통한 사회적 책임 강화

KB국민은행은 정부의 창조경제에 적극 호응하기 위해 보증기관 특별출연 및 전용 금융상품(기술창조기업 성장지원대출) 출시를 통한 금융지원을 활성화 한다. 또, 창조경제 대상 후원 및 대외 협업 강화를 통한 '창조형 기업 지원체계'를 구축할 예정이다.

◇ KB창업지원 펀드 설립을 통한 초기 창업기업 육성 및 지원

KB국민은행은 KB인베스트먼트를 통해 창업 초기기업 및 일반 중소/벤처기업 지분인수를 지원할 예정이다. KB창업지원 펀드는 2013년 9월 1차(250억원) 결성을 완료했고, 현재 외부투자자를 모집 중이다.

◇ 기술력 있으나 담보력 부족한 중소기업 지원 강화

KB국민은행은 '신용보증특별출연 협약대출'(한도 4.6조원) 및 '기술형창업기업 금융중개지원대출' 등 전용상품 출시를 통한 소상공인 및 중소기업을 지원하고 있다.

◇ KB Hidden Star 500 을 통한 중소/중견기업 글로벌화 지원

KB국민은행은 KB Hidden Star 350여개 선정기업에 대한 전담 심사역 지정 및 포괄신용공요한도 설정, 대출금리 우대 등 금융지원을 하고 있으며, 해외시장 진출, 판로개척 지원, 종업원 연수 등 비금융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 청년창업/은퇴자 대상 창업교육 및 컨설팅서비스 제공

KB국민은행은 외부 창업전문 교육기관과 협약을 통해 창업 교육 및 컨설팅을 지원하고 있다. 창업기본소양과 업종별 역량강화전략을 교육하고, 상권분석, 업종전환, 환경개선 등에 대한 컨설팅을 제공한다.

  • ▲ 국민은행은 중소기업 지원을 위해 온 힘을 다하고 있다. ⓒ 국민은행 제공

    ◇ KB굿잡을 통한 우수인재 채용 지원(중소기업 인력난 및 청년실업 해소)

  • 2013년 9월말 현재 KB굿잡을 통해 구직을 희망한 개인회원은 3만 6000 명을 넘어섰다. 구인 등록 기업도 1만 2000여 곳으로 이 서비스를 통해 1만7000건 이상의 구인 공고가 제공됐다. 기업 당 평균 2명~3명의 구직자 모집을 요청하는 점을 감안할 때 KB굿잡을 통해 제공된 일자리 정보는 4만9000여 개 이상으로 추산된다. 

    이 같은 성과는 KB국민은행의 전국 1200여 네트워크를 활용한 막강한 정보력과 선도금융기관으로서의 인지도 및 신뢰 덕분인 것으로 분석된다.

  • ▲ 국민은행은 고졸 취업자 돕기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 국민은행 제공
    ▲ 국민은행은 고졸 취업자 돕기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 국민은행 제공
     
  • 특히 지난 2011년 3월엔 고졸 취업 준비생의 취업을 지원하고 학력보다는 실력이 우선하는 사회를 만드는데 도움이 되고자 금융권 최초로 교육과학기술부 장관, KB금융그룹 회장 및 KB국민은행장 등이 참여한 가운데 양 기관간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특성화고ㆍ마이스터고 졸업생 8명을 KB국민은행에 채용하는 등 고졸 취업생들의 금융권 진출의 물꼬를 텄다.
    같은 해 12월에는 은행권 최초로 영업점을 활용한 화상면접 방식의 '2011 KB굿잡 라이브 인터뷰 취업박람회'를 개최했다. KB국민은행에서 선정한 우량 중소·중견기업인 KB히든스타500기업 10여개가 참여한 이 박람회는 구인기업 인사담당자의 시간적 부담을 완화하고 구직자들의 편의성을 제공했다는 점에서 저비용 고효율 알짜 박람회로 평가받았다.
    또, 작년 5월 국내 최대 규모로 열린 '2012 KB굿잡 우수기업 취업박람회'는 250여 우수기업과 18,000여명의 구직자가 참가하여 큰 성과를 거둔 바 있다.

    '2012 KB굿잡 우수기업 취업박람회'는 전 계층의 일자리 수요를 아우를 수 있도록 특성화고채용관, 신입채용관, 경력채용관, 해외채용관으로 구분하여 행사의 차별성 확보와 다채로운 이벤트 진행을 통해 행사의 질을 극대화함으로써 전 계층이 함께하는 국민 일자리 페스티벌로 승화시켰다.

    같은해 9월에는 전역(예정) 간부들에게 실질적인 취·창업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2012 국방부•KB굿잡 전역(예정) 간부 취·창업박람회'를 개최, 80여 우수기업과 8000 여 명의 구직자가 몰리는 등 성황을 이뤘다. 동 행사는 군 전역(예정)간부들의 제 2 인생설계를 돕기 위해 △ 우수 대기업 및 중소기업 재취업 희망자를 위한 '취업관'과 △ 귀농 귀촌, 해외이주 희망자를 위한 '정보관' △ 프랜차이즈 창업 희망자를 위한 '창업관'으로 구분 운영함으로써 고객에 대한 눈높이를 맞출 수 있도록 했다.

    KB굿잡 관계자는 "구인기업과 구직자가 진정으로 원하는 것을 찾아주는 것이 KB굿잡의 역할"이라며 "KB굿잡이 구인기업과 구직자가 믿고 찾을 수 있는 시우(時雨)와 같은 만남의 장이 될 수 있도록 진심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